[교원평가제] 교원평가제의 찬성과 반대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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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평가제의 개념,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도입, 교원평가제의 필요성, 교원평반대의견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가제의 유형 및 관계, 교원평가제의 주요내용, 해외의 교원평가제, 교원평가제의 찬성의견, 교원평가제 실시
목차
1. 교원평가제란?

2.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도입

3. 교원평가제의 필요성

4. 교원평가제의 유형 및 관계
1) 목적에 따른 교원평가의 유형
2) 교원평가의 유형들 간에 관계

5. 교원평가제의 주요내용

6. 해외의 교원평가제
1) 미국의 교원평가
2) 영국의 교원평가
3) 일본의 교원평가

7. 교원평가제의 찬성의견
1) 교육을 받을 권리 주체의 기본권 확보·보장
2) 교육의 자주성과 전문성 보장(헌법 제31조 제4항, 교육기본법 제5조 제1항)
3) 교과 내용에 대한 이해도측정·만족도측정 등 평가는 학습의 기본적 내용을 충실히 하는 방안이다.
4) 교원의 수준을 격상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5) 국내 경쟁 없이 국제경쟁 있을 수 없다.
6) 교육방임주의를 수용해서는 안 된다.
7) 교원의 인권의 문제와는 직접적으로 관계는 없다.

8. 교원평가제 실시 반대의견
1) 모든 책임을 교원에게만 전가해서는 안 된다.
2) 현 근무평정제와 새 교원평가 병행은 모순이다.
3) 교원능력개발평가 안은 실효성이 없는 탁상의 방안이다.
4) 평가의 전문성이 부족하다.
5) 객관성과 공정성이 부족하다.
6) 교원평가의 결과는 악용될 소지가 충분히 있다.
7) 실효성과 합리성 없이 현장의 잡무만 증가하게 될 수 있다.
8) 사회 ・문화적 특성상의 문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교원평가제란?

교원평가와 관련해서 일반적으로 평정(rating), 평가(evaluation), 사정 혹은 총평(assessment), 감정(appraisal), 측정(measurement)이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나 개념상 약간의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진다. 평정(rating)은 평가 대상에게 명명척도나 서열척도 등을 부여하여 등급을 결정하는 행위로서 각 평가항목 마다 평정을 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교사로서 교과에 대한 전문성에 A등급을 부여하는 경우다. 측정(measurement)이란 사물이나 사람의 특성을 나타내기 위하여 객관적 절차에 의하여 이름이나 수를 부여하는 절차이다. 예로서 교사의 영어능력을 나타내는 점수나 신체적 특징인 키를 잰다면 이를 측정이라 한다. 평정과 측정의 차이는 평정은 다소 주관성이 개입됨에 비하여 측정은 도구를 사용하기에 객관적이라 할 수 있다. 총평(assessment)은 사정 혹은 총평이라 하며 다양한 측정방법을 동원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행위를 말한다.
감정(appraisal)은 평가대상에 대한 본질, 성격, 가치, 질적 속성 등에 관하여 전문가적 입장에서 추정 또는 예측하는 것을 말하며 특히 예술이나 프로그램의 가치를 전문성에 입각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라 한다. 평가란 보다 광의의 개념으로서 측정이나 사정 등을 통해서 수집된 자료에 기초하여 가치가 부여된 주관적 판단(subjective judgement)이 부여된 행위를 말한다.
평가는 전통적으로 과거의 실적이나 인적 특성을 서열이나 우열을 정해 판정하는 비교측정(rating)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조직구성원의 실적을 평가함은 물론이고 그가 지닌 잠재적 능력이나 개발 가능성까지 확대함으로서 구성원에 대한 동기부여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평가 결과를 조직 전체의 목표 달성에 종합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조직 관리의 체제과정으로까지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교원평가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다양한 관점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대체적으로 교원평가는 교원의 태도, 성격, 적성 등을 판단하며, 교원의 직무수행상의 업적이나 성과들을 측정하고, 교원의 능력, 즉 현재의 능력과 잠재능력을 동시에 개발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전제상, 2005).
참고문헌
• 김윤희, 교원능력개발평가가 중등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및 교직수행 풍토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 김재웅, 교사 평가의 정치학, 교육정치학연구, 2008.
• 오완석, 중등교원의 평가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 유균상 외, 교사평가시스템 분석 및 향후 개선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2005.
• 전우현, 교원평가제(敎員評價制)에 관한 시론(時論), 2010.
• 전제상, 교원평가제 도입과 교육주체별 입장 분석, 교육의 경쟁력 제고 측면에서 본 한국교육의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2005.
• 주삼환, 우수교원 확보를 위한 교원평가 방안, 교육연구논총, 2005.
• 최준렬 외, 교원평가의 합리적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교육부정책연구과제, 제99 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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