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마케팅] 대학교마케팅의 필요성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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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마케팅의 개념, 대학마케팅의 필요성, 대학마케팅의 특성, 대학 마케팅의 대상, 대학마케팅전략의 유형, 대학마케팅 전략, 대학마케팅 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대학마케팅이란?

2. 대학마케팅의 필요성

3. 대학마케팅의 특성
1) 다수의 공중(公衆)을 갖는다.
2) 비영리 조직은 복수의 목적을 갖는다.
3) 물리적 재화보다는 서비스 제공을 주로 한다.
4) 공중의 감시를 받는다.

4. 대학 마케팅의 대상
1) 대내 마케팅 대상
2) 대외 마케팅 대상

5. 대학마케팅전략의 유형
1) 공격형(prospector)
2) 방어형(defender)
3) 분석형(analyzer)
4) 반응형(reactor)

6. 대학마케팅 전략
1) 대학의 마케팅 MIX 요소
2) 마케팅 전략
3) 계획과 통제

7. 대학마케팅 사례 - 시카고 대학교
1) 대학 현황
2) 대학마케팅 도입 배경
3) 대학마케팅 사례
4) 대학마케팅 실행 문제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대학마케팅이란?

대학마케팅(college or university marketing)은 비영리조직 마케팅의 하위 개념으로써 기업경영을 중심으로 발전된 마케팅 개념에서부터 파생된 개념이다. 대학마케팅이라는 개념은 생소할 뿐만 아니라 학계에서도 생소한 분야로 여겨 왔기 때문에 전통적 마케팅의 개념을 통찰해 봄으로써 이해가 가능하다.
대학마케팅은 비영리조직 마케팅의 한 형태인 대학조직을 위한 마케팅이다. 즉, 대학마케팅이란 '교육기관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목적으로 목표시장과 자발적인 가치교환을 유발할 수 있도록 고안하여 주의 깊게 공식화한 프로그램의 분석, 계획, 이행 및 통제'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대학마케팅은 대학홍보나 광고로 한정되어 연구되어 왔으나, 앞으로 점점 대학이 어려운 상황에 빠질 것으로 예상됨으로 대학경영에 마케팅이론이 도입될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기관들은 정부의 특혜와 사회적 교육열에 편승하여 호황을 누려왔다. 경영에 대한 특별한 노력이 없이도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안정된 입학 자원과 경제의 급성장에 따른 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양적 성장을 누리게 되었고 이에 편승하여 안정된 수입을 보장 받음으로써 창의적 노력이 없는 가운데 성장을 거듭할 수 있었다.국가경제의 급속한 성장과 사회적 교육열을 흡수하기 위해 정부가 사립대학의 설립을 준칙주의에 의해 인가해 줌으로써 그동안 많은 사립대학이 설립되었고 사회적 공헌도 많았다. 이러한 준칙주의는 학교법인이 부족한 재원 상태에서도 등록금에 의존하여 경영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였고 그 결과 대학이 환경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동적인 집단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다.
참고문헌
• 고경순, 대학의 이미지 형성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광고 연구' 겨울호,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연구소, 1991.
• 신한원, 대학 서비스 마케팅의 전략적 전개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대양대학교 해사산업대학원 논문, 2002.
• 안광호‧임병훈, 마케팅 조사원론, 학현사, 2006.
• 이두희, 한국의 마케팅 사례Ⅲ, 다우문화사, 1999.
• 차인준, 대학 IMF 도전과 희망, 백산출판사, 2005.
• 황현주, 등록경영을 위한 대학 마케팅 연구, 교육재정경제 연구 제 13권 제 1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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