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기업문화의 특성과 그 형성 배경 및 그 변화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분석
1. 기업문화의 개념 및 정의
2.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3. 형성과정과 영향요소
4. 이론적 분석의 적용

Ⅲ. 중국의 기업문화
1. 중국 기업문화 형성배경
2. 중국 기업문화 형성의 영향요소
3. 중국의 기업문화 특성

Ⅳ. 중국의 지역별 특성 및 각 지방의 기업문화
1. 개혁•개방정책과 지역 경제권의 형성
2. 중국의 경제권 구획과 특성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과 같은 지구촌 시대에서 기업은 과학기술의 발달과 정보통신의 발달로 새로운 경영방식이 도입되고 급격한 국제화를 이루었으며, 기업 활동영역 또한 점차 세계화가 되어 가고 있다.
이처럼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현대의 기업들은 기업환경의 변화에 따른 적합성을 갖는 새로운 경영관의 확립과 이를 유효 히 반영하는 조직체계 및 경영전략을 수립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즉, 이는 경쟁에서 살아남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갖추어야 하는 조건이 있음을 의미한다.
우선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경영전략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경영자원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두 가지의 조건의 충당하는 개념이 바로 기업문화이다. 기업문화는 나라별 지역별 산업별 등 다양한 기준과 토대를 중심으로 발전해왔다. 각각의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자원, 환경 등 다양한 요소들을 충당하여 기업발전을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기업문화이다.
국가의 개념에서 갖는 기업문화, 넓은 대륙에서 가지는 각각의 지역별 기업문화 등은 세계화에 발맞추어 발전하는 중국의 시각에서 매우 중요한 경영전략이다. 1980년대 이전의 폐쇄정책과 강력한 사회주의를 중심 속에 기업들의 발전을 꿈꾸기는 매우 힘든 일이었다. 하지만 개방정책이 이루어지고, 다양한 외자들이 도입되며 사회주의와 자유주의가 적절히 혼합하여 새로운 환경이 형성되면서 중국 내 많은 기업들이 세계화에 익숙해지고 적응하면서, 특히나 지역별 다양한 기업들이 대성하였다.
참고문헌
박번순(2009), 중국기업 대해부, 삼성경제연구소
백원호, 장수현(2007), 중국 기업문화의 특성과 경영 현지화:꽌시의 비판적
재고찰, p. 267
이학종(2008), 기업문화와 기업경쟁력, 박영사
이학종, 양혁승(2005),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박영사
장자한(2000), 중국기업의 조직문화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37-38
장행복(2007), 중국비즈니스문화, 신성출판사
정환후 (2004), 중국의 소유제 개혁과 정부-기업관계 변화: 쑤난(蘇南)지역 향진기업 개혁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한광수 (2002), 중국시장, 하나가 아니다. 삼성경제연구소, p. 11-19
황석준(1999), 중국국유기업 개혁의 성격, p. 4

인터넷자료 http://www.mofcom.gov.cn
http://www.baidu.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dlwotmd0***
    (2015.01.09 05:44:00)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
  • 배경, 그리고 최근 성과 등에 대한 전반적인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현대자동차는 90년대 초반 한국 내수시장의 포화를 예측하고, 글로벌 경영전략을 수립하면서 최적의 해외 생산기지 선정을 위한 검토를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 인도, 러시아, 중국 등이 후보지로 거론되었는데 타당성 검토 결과 인도가 저가의 풍부한 노동력, 과거 10년간 지속적인 경제성장 외에도 80년대 말부터 사회주의 경제체제를 버리고 자본시장 개발을 위해 외국기업을 적극

  • 지역사회간호학 다문화 개념
  • 특성, 나이, 성, 지리적 위치에 따라 다 르므로 인류문화는 문화적 다양성을 가진다.간호사의 역할문화가 다른 사람들이 1)어떻게 삶을 살아가는지2)어떻게 건강과 질병을 정의하고 치료를 받는지3)간호사의 문화적 배경이 간호를 제공하는 방식에 어떻게 영향이 미치는지를 알아야 한다.따라서 지역사회 간호사는문화적 다양성이 가족, 집단, 이웃, 지역사회에 있음을이해할 필요가 있다1. 웨어러블 PC2) 우리나라 다문화 현황다문화 현황초기부

  • [호텔경영론] 호텔웨딩산업의 경영전략과 활성화방안
  • 영향을 받듯이, 기업 역시 그것을 둘러싼 정치(정부), 경제, 기술, 문화 그리고 인구특성과 같은 거시적 환경요인 뿐만 아니라 기업이 속한 산업, 그리고 경쟁회사와 고객의 영향을 받는다.(조동성:2002) 외부환경은 자사의 성장과 신규사업개발에 공헌하는ꡐ기회(opportunity)ꡑ와 자사의 성장을 저해하는ꡐ위협(treaty)ꡑ으로 구분된다.(나와 데츠오:2002) 즉, 외부환경 분석이란 기업경영전략 수립 및 핵심성공요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 위협, 그리고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 기업이 국제시장에 진출 할 때 고려해야 할 국제기업 환경요소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또 진출 후 현지에서 경영활동을 해 나가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크고 작은 문제점은 어떤 것인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조직은 어떤 변화과정과 혁신을 지향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주제선정에 있어 굳이 자동차 산업을 선택한 이유는 산업의 특성상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력에 있다. 자동차 산업은 생산에서부터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이후에 서비스가

  • [중소기업] 시장지향성 제고를 통한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 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4.1. 수출마케팅 환경 분석4.1.1. 고객지향 수출마케팅 제고4.1.2. 시장에 따른 전략의 차별화4.1.3. 해외시장 조사 강화4.2. 마케팅 믹스 전략4.2.1. 제품전략4.2.2. 가격전략4.2.3. 촉진전략4.2.4. 유통전략4.2.5. 인터넷 마케팅5. 결 론5.1. 연구결과의 요약5.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참 고 문 헌】1. 서 론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산업이 고도화되고 전문화되어 가면서 현대 경제구조는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