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기업문화의 특성과 그 형성 배경 및 그 변화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24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이론적 분석
1. 기업문화의 개념 및 정의
2.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3. 형성과정과 영향요소
4. 이론적 분석의 적용
Ⅲ. 중국의 기업문화
1. 중국 기업문화 형성배경
2. 중국 기업문화 형성의 영향요소
3. 중국의 기업문화 특성
Ⅳ. 중국의 지역별 특성 및 각 지방의 기업문화
1. 개혁•개방정책과 지역 경제권의 형성
2. 중국의 경제권 구획과 특성
Ⅴ.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과 같은 지구촌 시대에서 기업은 과학기술의 발달과 정보통신의 발달로 새로운 경영방식이 도입되고 급격한 국제화를 이루었으며, 기업 활동영역 또한 점차 세계화가 되어 가고 있다.
이처럼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현대의 기업들은 기업환경의 변화에 따른 적합성을 갖는 새로운 경영관의 확립과 이를 유효 히 반영하는 조직체계 및 경영전략을 수립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즉, 이는 경쟁에서 살아남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갖추어야 하는 조건이 있음을 의미한다.
우선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경영전략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경영자원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두 가지의 조건의 충당하는 개념이 바로 기업문화이다. 기업문화는 나라별 지역별 산업별 등 다양한 기준과 토대를 중심으로 발전해왔다. 각각의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자원, 환경 등 다양한 요소들을 충당하여 기업발전을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기업문화이다.
국가의 개념에서 갖는 기업문화, 넓은 대륙에서 가지는 각각의 지역별 기업문화 등은 세계화에 발맞추어 발전하는 중국의 시각에서 매우 중요한 경영전략이다. 1980년대 이전의 폐쇄정책과 강력한 사회주의를 중심 속에 기업들의 발전을 꿈꾸기는 매우 힘든 일이었다. 하지만 개방정책이 이루어지고, 다양한 외자들이 도입되며 사회주의와 자유주의가 적절히 혼합하여 새로운 환경이 형성되면서 중국 내 많은 기업들이 세계화에 익숙해지고 적응하면서, 특히나 지역별 다양한 기업들이 대성하였다.
- 참고문헌
-
박번순(2009), 중국기업 대해부, 삼성경제연구소
백원호, 장수현(2007), 중국 기업문화의 특성과 경영 현지화:꽌시의 비판적
재고찰, p. 267
이학종(2008), 기업문화와 기업경쟁력, 박영사
이학종, 양혁승(2005),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박영사
장자한(2000), 중국기업의 조직문화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37-38
장행복(2007), 중국비즈니스문화, 신성출판사
정환후 (2004), 중국의 소유제 개혁과 정부-기업관계 변화: 쑤난(蘇南)지역 향진기업 개혁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한광수 (2002), 중국시장, 하나가 아니다. 삼성경제연구소, p. 11-19
황석준(1999), 중국국유기업 개혁의 성격, p. 4
인터넷자료 http://www.mofcom.gov.cn
http://www.baidu.com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dlwotmd0***
(2015.01.09 05:44: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 경영(의미, 목적, 필요성)과 가치체계(가치-미션-비전)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 [경영,필요성]경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 [전략경영] ㈜파라다이스 경영종합분석
- [산업심리학]산업심리학의 세부영역 다섯 범주 중 인사심리학과 조직심리학을 본인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잘 알고 있는 조직의 사례에 접목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