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및 마케팅 트렌드를 활용한 패션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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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현재 소비(소비자) 트렌드
1) 국내∙외 거시환경
2) 주목할 만한 소비 트렌드

Ⅱ.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 사례
1)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 트렌드 구별
2) 트렌드를 활용한 마케팅사례

Ⅲ. 소비 및 마케팅 트렌드를 활용한 패션마케팅 전략
1) 디지털마케팅 – ㈜ 한섬
2) 하비홀릭 – ELLE’s hobby

Ⅳ. 과제후기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1. Mobility : Movement of fun
a) Mobility란 무엇인가?
Mobility란 시공간 제약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것으로 한 마디로 모바일 소비를 말한다.

b) 왜 Mobility가 주목할 만한가?
아래의 표를 참고하면 국내 주요 스마트 폰 판매량은 성장세를 띄고 있다. 2009년 12월 아이폰 도입 이후 전체 휴대폰 판매량
중 스마트 폰 판매비중이 18.9% 상승하였고 또한 2010년 각 이동 통신사의 스마트폰 출시 예정 현황을 살펴보면 총 30종으로
2009년이 비해 2.3배나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시장에서는 다양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대거 출시가 예상됨으로써
모바일 소비가 원활해지고 활성화 되며 이를 통해 모바일 소비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c) 어떤 배경으로 Mobility가 출현하게 되었는가?
Mobility는 기술적 요인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 최근 무선 인터넷이 활성화되고 다양한 이동 통신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인터넷, 모바일 웹 등에 힘 입어 소비자들이 더욱 똑똑해지고 있다. 또한 바쁘고 복잡한 세상에서 간편하고 쉽게 소비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최근 인터넷의 활용이 급증하면서 업무 수행 시 인터넷에 의존하는 일이 많아지고 정보통신기술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사무실 이외의 이동 환경에서도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이동 환경에서 근무해야 하는 이동근무자들은 이동 중에 인터넷과 같은 정보서비스를 활용하게 되었다.
이처럼 인터넷의 활성화에 따라 무선데이터통신을 활용하고자 하는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유망 제품으로 부상하며 이동소비를 가능하게 하였다. 즉 기술적 요인으로 인해 새로운 휴대형 정보 통신 단말기가 개발되면서 모바일 소비가 출현한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김난도 [외]공저(2010) .『 트랜드 코리아 2010 』. 미래의창
안광호 [외]공저(2005). .『 패션마케팅 』. 교학사
2009 소비자형태 보고서 -kobaco한국광고공사
-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어패럴뉴스 http://www.lgeri.com
- 서울경제신문 http://www.lgeri.com
- 디지털 타임스 http://www.lgeri.com
- 디지털 데일리 http://www.ddaily.co.kr
- 아이콘티브이 http://www.icontv.kr/6448
- 조인스 http://www.joins.com
- 포커스신문 http://www.fnn.co.kr
-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 뉴시스 http://www.newsis.com
-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
-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 매일경제 http://www.mk.co.kr
- 뉴스와이어 http://www.newswire.co.kr
- SK마케팅앤컴퍼니 http://www.skmnc.co.kr
- sk company
- 아이파크몰 http://www.iparkmall.co.kr
-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donga.com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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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rend ins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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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ood입니다. 도움이 되네요
  • chali***
    (2013.05.07 16:5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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