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교보문고의 온라인 시장과 오프라인 시장 비교분석 및 대안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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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온라인시장 분석
   2.1.1 내부 환경 분석
가. SWOT 분석
나. 서비스 분석
2.1.2 외부 환경 분석
가. 경쟁사분석 : Yes24
나. 경쟁우위분석
2.2 오프라인시장 분석
2.2.1 내부 환경 분석
가. SWOT 분석
나. 서비스 분석
2.2.2 외부 환경 분석
가. 경쟁사분석 : 영풍문고
나. 경쟁우위분석
2.3 대안 제시
2.3.1 온라인시장의 대안제시
2.3.2 오프라인시장의 대안제시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교보문고는 1981년 6월 1일, “국민교육진흥의 실천적 구현, 독서인구 저변 확대를 통한 국민정신문화 향상, 사회 교육적 기능을 살린 문화 공간 창출”을 창립이념으로 삼고 설립되었다. 본사는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하며 전국적으로 수많은 영업점을 소유하고 있다. 이후 성장을 거듭하면서 양서 보급을 통한 출판·도서문화 향상에 기여하는 도심 속의 문화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각종 도서정보를 발간하고 있으며, 종합정보도서실인 첨단정보실 및 대규모 문구점, 음반코너 등을 병설 운영하고 있다. 1997년에는 온라인 교보문고 서점을 오픈하여 북 마스터 제도, 서비스품질 보증제도, 고객 모니터 제도 등 고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교보문고는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10년(1997~2006) 역속 1위, 한국서비스 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 5년(2002~2006) 연속 1위,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 4년(2003~2006) 연속 1위를 수상하여 꾸준히 인지도와 신뢰도를 쌓아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오프라인 최강자인 교보문고가 과연 온라인 서점에서도 강세를 떨치고 있는지,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의 차이점과 취약점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진희정. ╔CEO 책에서 길을 찾다╝. 서울 : 비즈니스북스, 2006.
최수형. ╔현대경영학의이해╝. 서울 : 대명, 2007.
김정구. ╔미래마케팅╝. 서울 : 교보문고, 2005.
- “교보문고”. 2007.12.16.
- “Yes24”. 2007.12.16.
- “영풍문고”. 2007.12.16.
- “Amazon”. 2007.12.16.
- “Rankey". 2007.12.16.
- “Bonjours A Tous!!". 2007.12.16.
- “인터넷 교보문고 리뉴얼 오픈. 인터넷 상의 '고객맞춤 북마스터'로 진화”, 연합뉴스보도자료, 2006.05.29.

- "인터넷 교보문고 전문가 서점-"북멘토(BOOK MENTOR)" OPEN !", 연합뉴스보도자료, 2005.01.18.

- "LGT, 교보문고와 모바일 모바일 북클럽 서비스”, ETNEWS전자신문, 2007.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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