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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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설립 배경
2) 성장 배경
3) 조사 목적


Ⅱ. 본론 .

1) 기업의 사명, 기업 비전, 핵심가치(경영이념)
2) 기업의 연혁
3) 기업의 목표
4) 기업환경
5) SWOT분석
6) 경쟁전략
7) 인사제도
8) 조직구조
9) 마케팅전략(STP전략, 마케팅믹스전략)
10) 지속가능경영
11) 고객만족경영
12) 윤리경영
13) 사회적 책임수행
14) 거시경영
15) 이해관계자 경영


Ⅲ. 결론

1) 조사의 요약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론

1) 홈플러스 설립 배경

삼성 테스코는 99년 5월 영국 최고의 다국적 할인점인 테스코 (TESCO)와 삼성물산이 합작, 자본금 3200억 원으로 설립한 유통회사이다. 현재 홈플러스의 회장인 이승한 회장은 97년 12월 초 이건희 회장의 이름을 받아 삼성물산 유통 부문을 책임지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한다. 그러나 사업을 벌이기도 전에 황위기가 터지자 유통처럼 투자비가 많이 드는 사업은 엄두를 내지 못하는 분위기가 팽배했다. 유동성기로 핵심 사업을 제외한 모든 분야가 구조조정 대상이 되었기 때문에 당시에는 꼬리를 끊어서라도 일단 생존을 확보한 뒤 다시 잘린 꼬리를 재생하는 도마뱀 경영과 설령 다이아몬드를 바다에 내던지더라도 배가 가라앉아서는 안 된다는 선상투하 경영이 외환위기를 헤쳐 나가는 삼성그룹의 경영전략이었다. 97년 이미 홈플러스 대구점을 운영하고 있던 삼성물산은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외자유치를 결정했고 해외 파트너 선정 작업을 추진했다. 그래서 미국의 월마트, 독일의 메트로, 프랑스의 까르푸, 프로모데, 일본의 이토요가토, 영국의 세인스베리, 테스코 등과 협상에 들어갔다. 그중 테스코가 가장 적극적인 의사를 표명했고, 삼성과의 전략적, 문화적 차이도 가장 적었다. 그리고 시장과 고객전략이 철저히 로컬화 돼야 한다는 삼성측의 의견에도 매우 호의적이었다. 그래서 삼성과 테스코는 지분 50대 50, 경영권도 공평하게 나눠 갖는데 합의하고 합작을 해서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가 설립되었다. 이승환 회장은 97년 9월4일 1호점인 대구점과 99년 2호점인 부산점 까지 삼성물산 유통부분이 운영을 맡았으나 삼성물산 유통부분이 영국 최대의 유통그룹 테스코사에 인수되면서 삼성점 으로부터 할인점 대신 고객 가치를 창조한다는 뜻의 가치점 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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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5.01 15:2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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