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혁신제품에 대한 마케팅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선정이유
2. 사례기업 소개
(1) 성공 사례기업 소개 - 한국 야구르트
1) 연혁
2) 기업이념
3) 세계 속 야쿠르트
(2) 실패 사례기업 소개 - 농심
1) 연혁
2) 기업이념
3) 세계 속 농심

Ⅱ. 본 론
1. 성공사례 - 꼬꼬면
(1) 꼬꼬면 제품소개
(2) 꼬꼬면의 마케팅 전략
(3) 꼬꼬면의 성공요인
2. 실패사례 - 신라면 블랙
(1) 신라면 블랙 제품소개
(2) 신라면 블랙의 마케팅 전략
(3) 신라면 블랙의 실패요인

Ⅲ 결 론
1. 문제 해결
(1) 혁신제품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한 조건
(2) 기업이 수행해야할 마케팅 노력
2. 결 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선정이유
소비자행동론 조가 발표되고 처음 조모임을 가졌을 때 우리는 과제에 대해 처음으로 토론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아직 첫 대면이라 그런지 다들 자신의 생각을 잘 이야기하지 못했다. 그래서 각자의 파트와 과제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것만 이야기하고, 네이트에 클럽을 만들어 우리가 맡은 과제에 대한 사례를 찾아서 올리는 것으로 우리의 첫모임은 끝났다. 역시 첫 만남에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부끄러웠던 것인지 우리는 클럽에 자신이 생각했던 사례들에 대해 많은 자료를 올리기 시작했다. 우리 조가 사례선정에 가장 중점을 둔 사항 중 첫 번째는 과목개요에 나와 있듯이 마케팅활동은 소비자의 관점에서 소비자의 needs와 want를 인식하고, 이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전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많은 사례들 중 최근에 이슈화되고 있는 한국야쿠르트의 ‘꼬꼬면’과 농심의 ‘신라면 블랙’이 가장 적합한 사례라고 생각되었다. 성공과 실패가 확연히 드러나고 우리조가 맡은 과제에 가장 부합하는 답을 내줄 수 있는 사례였기 때문이다. 또 많은 사례들이 있었지만 기존에 나와 있는 많은 자료를 가지고 문제해결을 하는 것보다는 우리가 직접 하나하나 자료를 찾으며 생각할 수 있는 이 사례가 가장 좋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라면업계의 1위 기업이었던 농심과 라면업계의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한국야쿠르트를 사례로 혁신제품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한 조건과 혁신제품이 짧은 시간 내에 시장에서 확산되기 위해서 기업이 수행해야 할 마케팅 노력에 대해 분석해보겠다.
참고문헌
http://www.yakult.co.kr
http://www.nongshim.com
http://www.paldokoko.com
http://www.nongshim.com
http://www.naeil.com/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574131
http://www.ezday.co.kr/bbs/view_board.html?q_id_info=675&q_sq_board=2753358&q_from=naver
http://blog.naver.com/e_adventure?Redirect=Log&logNo=140138802950
http://blog.naver.com/treewg?Redirect=Log&logNo=60139175020
http://blog.naver.com/woopsox?Redirect=Log&logNo=20136631892
http://100.naver.com/100.nhn?docid=794047
http://www.volkswagen.co.kr/kr/ko.html
http://ceo2002.tistory.com/616

주홍 (2009). 브랜드 이미지 확장 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현정 (2005). 「성공과 실패 사례로 본 프리미엄 브랜드 관리 전략」. LG경제연구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좋네ㅐ요좋네뇨용요용
  • kd0***
    (2016.05.29 15:07:09)
회원 추천자료
  • 논문요약 - 소비자 행동론 사회적 맥락과 소비
  • 혁신성과 의견선도력이 높은 소비자: 신상품 시장소개, 채택 과정에서 촉매역할. 각각 특정상품영역사이에서 복합상품중복(polymorphic) 경향유통환경의 변화: 하나의 상품 단독 연구 ▶ 속성이 비슷한 他 상품들과 연관, 구매와 관련된 소비자의 기호, 요구, 라이프스타일과 같은 소비행동을 비교 연구해야 할 필요성 증대- 기업 마케팅조사: 소비자집단 세분화. 각 소비자집단 별로 소비행동 특성분석. 여러 제품영역에 비교, 적용- 다양한 제품영역

  • [조직행동론] 주식회사 ABLEC&C의 `미샤` 조직행동론
  • 분석8. 제품 테스트9. 바람직한 조직행동론 모델10. 문제점 진단11. 문제에 대한 해결책과 개선안12. 소감1. ABLEC&C 선정이유미샤는 기존 화장품 시장의 불합리한 구조를 완전 개선하여 250가지 제품을 3300원에 제공할 수 있는 가격 경쟁력으로 판매자의 이익과 소비자 만족을 감동적으로 극대화하였습니다. 그래서 저희조는 앞서가는 시대에 맞춰 앞서가는 화장품 브랜드이자 유통구조의 혁신과 거품을 뺀 가격으로 고객들에게 어필하고, 인터넷을 이

  • [소비자행동론] `갈아만든 새우`김치냉장고 ‘딤채, 쌀냉장고 ‘채움’실패사례
  • 제품은 보통 월 10억이 넘어야 대형브랜드라 칭하는데, 갈아만든 새우도 어느 정도는 대형브랜드의 위치까지 갔다가 매출이 서서히 떨어진 것으로 보여진다.맛 선호도에 대한 시장조사결과, 새우깡보다 월등한 강세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실패사례로 남게 된 것은 마케팅, 특히 소비자행동론 연구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본 보고서는 소비자행동론 관점에서 이 제품의 마케팅 사례들을 자세히 분석해 보고 이에 따른 마케터에의

  • 소비자행동론3B) 관여도를결정하는 요인들은다양하다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설명하고 각각에 대한 마케팅시사점을 제시하시오0K
  • 소비자행동론3B) 관여도를결정하는 요인들은다양하다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설명하고 각각에 대한 마케팅시사점을 제시하시오0K경영학과 소비자행동론3B관여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은 다양하다. 각 요인들이 어떻게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를 들면서 설명하고, 각각에 대한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시오.Ⅰ. 서 론지금은 소비자가 최고로 대우 받는 세상이 도래하였다. 따라서 그 회사의 고관여제품이든 저관여제품

  • [학사] [광고] 기업이미지 형성요인 및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고찰-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 사례를 들어 상세히 설명하였다. 제4장은 연구의 결론 부분으로 기업이미지와 관련한 사회공헌활동의 문제점 및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II. 이론적 배경1. 이미지 연구1) 이미지의 정의 및 특성인간은 추상적인 현실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인식에 반응을 한다. 즉 자신에게는 인식이 곧 현실인 것이다. 소비자는 자기에게 주어진 수많은 마케팅 정보를 상표, 제품, 점포, 기업의 이미지로 재구성하려는 경향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