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학습(포카리스웨트의 고전적 조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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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포카리 스웨트 기업선정 의의

Ⅲ. 동아오츠카 기업소개

Ⅳ. 포카리 스웨트 제품소개 및 광고 전략
1. 제품특성
2. 광고전략

Ⅴ. 포카리 스웨트 광고의 고전적 조건화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파블로프 실험으로부터 시작된 자극에서 반응으로 이어지는 고전적 조건화는 현재 거의 모든 광고 들이 고전적 조건화의 변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광고에 크게 작용하고 있다. 이것은 대부분이 소비자에게 자사상품에 대한 긍정적 자극을 가함으로써 상품에 대한 긍정적 반응을 얻기 위해 사용된다.
현재 가장 자주 접할 수 있는 광고 매체들은 신문, TV, 인터넷 등으로 라디오를 제외한 대부분이 시각적 요소를 활용해 반응을 끌어내는 것들이다. 이때, 시각적 자극 요소를 고전적 조건화의 무조건자극으로 이용하여 소비자의 반응(자사 상품에 대한 인지)을 얻어내는 대표적 형태로는 컬러 마케팅을 꼽을 수 있다. 눈에 띄는 한 가지 색채만 집중하여 사용함으로써 상품과 해당 색채를 연결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콜라를 고를 때 빨간색은 코카콜라, 파란색은 펩시가 떠오르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러한 시각적 요소를 이용한 고전적 조건화 광고의 대표적 사례 중 하나가 포카리스웨트 광고이다. 포카리스웨트 광고에는 항상 파란색과 흰색이 주 색상으로 등장한다. 이를 위해 포카리스웨트 광고는 대부분의 건축물들이 흰색인 그리스 산토리니 섬 해안을 배경으로 진행되며 광고 모델의 의상도 흰색과 파란색이다. 이러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모델은 활짝 웃고 있으며, 활동적인 운동(뛰기, 자전거 타기 등)을 하는 여성이 긴 생머리를 하고 항상 치마를 입고 등장한다. 모델이 머리를 묶고 있거나 바지를 입고 등장하는 경우는 없는데, 이는 모델의 머리카락과 치맛자락의 흩날림을 통해 바닷바람의 시원함을 표현하기 위함이다. 소비자는 이러한 이미지에서 발산되는 청량감을 포카리스웨트의 느낌과 동일시하게 된다. 또한 CM을 청각적 자극요소로 사용해서 기존에 존재하던 음악이 아니라 오직 포카리스웨트 광고에만 사용 되는 것으로 다년간 조건화 과정을 통해 이에 익숙해진 시청자에게 기존을 음악을 이용하는 것보다 더 쉬운 조건화를 유도하는 데에 일조한다. 이에 대해 지금부터 포카리스웨트의 광고 전략이 어떻게 학습되어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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