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on-line 기업 yes24와 off-line 기업 교보문고의 조직구조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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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온라인 오프라인 기업의 비교목적


Ⅱ 본론

1 on-line 서점인 yes24 소개와 off-line 서점인 교보문고 소개
1-1 yes24 소개
1-2 교보문고 소개


2 yes24와 교보문고의 조직구조
2-1 yes24 조직구조
2-2 교보문고 조직구조

3 두 회사의 조직구조의 on-line과 off-line에서의 장단점 분석


Ⅲ 결론

4 기업비교 결과


본문내용
Ⅰ 서론

1 온라인 오프라인 기업의 비교목적

기업은 오랜 시간동안 계속해서 변화 하고 있고, 많은 혁신을 통해 발달 해 오고 있다.
산업화 때에 기술혁신으로 시작해서 F.Taylar의 과학적 관리를 통한 관리혁신이 있었고, 전략혁신, 조직혁신이 있었다.
혁신에 따라 기업들도 조직체계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지금은 디지털혁명이라는 큰 혁명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또다시 바뀌고 있고, 나름의 방법대로 대처하고 있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많은 기업들은 온라인에도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기업내부의 조직체계 또한 변화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된다.
지금 조사하고자 하는 업체는 서점으로 이전까지는 무조건 서점에 가서 책을 살펴본 뒤 사는 off-line 방식으로만 책을 구입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인터넷서점이 생기고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책을 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온라인서점에서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yes24와 오랜 시간동안 사랑을 받아온 서점인 오프라인 교보문고를 비교함으로써, 어떠한 차이점이 있나 살펴보고 이 두 기업의 조직체계는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자 한다.
팔고 있는 상품은 같지만 유통하는 방식이나 홍보방식 또한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 시스템에 맞는 조직체계를 적절하게 잘 사용하고 있는지 이 두 회사를 이용해서 알고자 한다.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이때에 조직에 문제가 있다면 빠르게 변화시키고 대응해야 많은 경쟁업체로부터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이 두 회사의 조직체계를 살펴본 후, 조직체계의 문제점이 있나 살펴보고 우리가 생각하는 방안을 생각해 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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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ees***
    (2015.03.24 17: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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