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 SCM(Supply Chain Management)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Supply Chain Management의 정의

1.1 SCM의 필요성
1.2 SCM이란?
1.3 SCM의 효과

Ⅱ국내·외 성공 및 실패 사례

2.1 국외 성공 사례 - Wal-Mart
2.2 국내 성공 사례 - 삼성전자
2.3 실패 사례 - K-mart & Sears

ⅢSupply Chain Management의 장·단점

3.1 장점
3.2 단점

Ⅳ결론 및 향후방향

4.1 결론
4.2 향후 방향

본문내용
1. SCM의 정의
1.1 SCM의 필요성
- 채찍효과(하류의 고객주문 정보가 상류로 전달되면서 정보가 왜곡되고 확대되는 현상)를
줄이기 위해서 SCM의 필요성 대두되었다.

1.2 SCM이란?
- SCM은 생산자부터 유통업체, 이를 판매하는 공급자 그리고 소비하는 소비자에 이르기 까지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 하여 제품을 최소한의 오차로 공급하는 것을 의미한다.

1.3 SCM의 효과
- Cycle time 을 줄임
- JIT (just-in-time), 제 시간에 배송이 가능
- Cost 낮추고, Efficiency 는 높임
- 친환경적이며 고객 만족도를 높임


2. 국내·외 성공 사례
2.1 국외 성공 사례 - Wal-Mart
2.1.1 SCM 도입 전 문제점
① 다양한 정보 시스템 사용
② 공급업체의 수가 늘어나면서 공급업체의 부정확한 수요 예측으로 인해 과잉재고
또는 부족재고의 문제를 겪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cm정보총론[1].hwp
  • 경영혁신 기법은 주로 기업내의 전략, 구조, 기능 등의 개선 및 혁신에 맞추어 왔다. 그 결과 현재까지의 경영정보시스템의 개발은 기업내의 한정된 시스템 구축에 그 중점을 두어 온 반면 SCM은 기업내 뿐만 아니라 기업간 부문까지를 관심 영역으로 두고 있다.제 Ⅱ 장 SCM의 이론적 배경1.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개념 및 정의Supply Chain이란 고객 - 소매상 - 도매상 - 제조업 - 부품/ 자재 Supplier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낸다. Supply Chain Management란

  • [경영정보] SCM사례와 전망
  • . 더 이상 과거와 같은 산적한 재고, 제품을 그저 시장에 밀어내기, 변화하는 고객 수요에 늑장부리며 대응하기, 또한 업무를 종이로 처리하는 것 등의 구태는 허용되지 않는다.SCM은 문자 그대로 고객에서부터 시작하여 고객으로 끝나는 것이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언제 원하는가를 알고, 그리고 가장 빠르게 공급하는 것, 그것이 바로 SCM의 핵심이다.목차□ SCM (Supply Chain Management)이란?□ SCM의 도입 배경□ 성공사례□ 실패사례□ SCM의 전망

  • [경영정보] e-Business 유형과 응용, 미래 -B2C & C2C 분석
  • SCM, Supply Chain Management SCM, 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 사슬 관리, 혹은 공급망 관리. 생산유통 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 경영전략적 요소.-가 중요시 되고 있다.) 등이 있다.ⅲ. 유형1. B2C (Business to Customer): 기업이 고객을 상대로 비즈니스 수행. (예) 인터넷 쇼핑몰(G마켓, 인터파크 등). 오프라인 기업들의 온라인 사이트 판매(이마트, 신세계 백화점 등). 전통적 방식의

  • [경영정보학] 공급망 관리(SCM) 성공, 실패사례
  • Chain Management)에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고 있다. 눈부신 정보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공급망 또한 날마다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급변하는 경제는 기업들에게 해마다 공급 망에서 더 많은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속도, 비용, 변화 그리고 이러한 공급망 구축에 필요한 기술’이라는 핵심요소로 나누어질 수 있다. 언론은 미래의 공급망에 관한 너무나 많은 말과 다른 견해가 소개해왔다. 많은

  • [졸업논문][산업공학] 경영정보시스템을 통한 기업의 관리프로세스에 대한 연구
  • 분석하고 복잡한 주제를 가시화시켜 주며,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도록 지원해 주고, 더 나아가 기업의 영역을 확장하는데 큰 획을 긋는 중요한 자원이다.이런 시스템이 기업경영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는 시스템이 있는 기업과 없는 기업의 새로운 환경에 대한 대처능력이 현저하게 차이가 난다.이제는 왜 기업들이 EA/ITA 이에도 ERP, CRM, SCM, MIS, BPM, DRS, BCP, ERM, ITSM, BSC등을 필요로 하고 또한 이거들이 왜 기업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