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의사소통 Communicatio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기업선정동기

2.선정기업개요

Ⅱ본론

1.의사소통

2.의사소통 성공기업사례

3.의사소통 실패사례

Ⅲ결론

1.효과적 의사소통 방안

2.경영상 시사점

Ⅳ부록

1.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 기업선정동기
오늘날 의사소통은 없어서는 안 되는 기업의 문화로 정착되어있다. 과거에는 의사소통이 수직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개개인의 의사는 무시되고 위에서 시키는 대로 하는 일방적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요즘 기업들을 보면 의사소통에 되지 않으면 기업이 살아남기가 힘들게 되었다. 계획을 수립하거나, 조직을 구성할 때, 지시를 하거나 통제를 할 때 기본이 되는 것도 의사소통이다. 그리고 최근 정보기술이 비약적으로 발달하고 지식중심사회가 도래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형태도 커다란 변화에 직면해 있다. 스마트폰이 일상화되고 컴퓨터와 TV의 경계가 사라지면서 세계 각처에 산재해 있는 정보를 누구나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기업들도 일상적이고 잡다한 사무를 프로그램에 맡길 수 있게 되었고 조직원 개인이 비밀스럽게 갖고 있던 암묵지를 형식지화하여 쉽게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토대로 의사소통이 성공한 기업인 웅진코웨이와 실패한 KTX사례를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1) 백기복 (2011). 조직행동연구. 서울 : 창민사.
2) 임창희 (2008). 조직행동. 서울 : 비앤엠북스.
3) 강정애, 권순원, 김현아 (2009). 조직행동론. 서울 : 시그마프레스.
4) 고야마 마사히코, 김수경 (2010). 듣기 : 직원의 능력을 배가시키는 소통의 기술.
서울 : 에코리브르.
5) 유필영, 박종연 (2008). 의사소통의 기술. 서울 : 이코북.
6) Argyris, Chris, 심영우 (2009).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파주 : 21세기북스.
7) 웅진코웨이 홈페이지 http://www.coway.co.kr/
웅진코웨이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cowaystory/
http://www.etnews.com/news/special/2197113_1525.html
http://www.consumernews.co.kr/news/view.html?gid=main&bid=news&pid=268813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20329000350
http://blog.paran.com/mailer/31870418
8) 언론보도자료
중앙일보 2012.2.16
동아일보 2011.8.14 / 2010.12.14 / 2010.7.12
한국경제 2012.4.6 / 2011.6.1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45528***
    (2020.05.24 19:13:0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 잘봤습니다 ㅎㅎㅎㅎㅎㅎㅎ
  • dhlim2***
    (2015.05.11 23:51:03)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정말좋아요 아주좋아요 훌륭해요 정말좋구 추천드립니다
  • colordi***
    (2014.12.02 22:22:13)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잘쓰겠습니다~~~~~~~~~~~~~~~~~~~~
  • nmn***
    (2014.11.18 13:33:54)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커뮤니케이션
  • communication management 제 2절 follower의 communication for survival ※ 참고문헌 표 목차 인터뷰 한 두 기업비교 각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장단점 그림목차 이병의 사고조직도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종류 제 Ⅰ장 서 론제 1절 커뮤니케이션의 의미커뮤니케이션은 상호 의사소통 하는 것으로서, ‘의사소통’은 문자 그대로 “마음먹은 바의 뜻(의사/意思)을 막힘없이 서로 통하게 하는 것(소통/疏通)”이다. 이것은 사회적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조직구매자의 행동 (Organizational Buyers Behavior)1. 조직구매자- 재생산 재판매를 목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산업구매자 기관구매자를 말한다2. 소비자 행동과의 유사성⑴ 심리적 장을 갖고 구매(과거경험, 매주(賣主:vender)의 마케팅 전략에 기초하여 태도 형성)⑵ 대인간의 영향력3. 소비자 행동과의 차이점⑴ 집단의사결정 과정을 가짐⑵ 기술적으로 복잡하고 방대한 제품구매⑶ 구매자 판매자간의 상호의존적⑷ 인적판매의 중요성 높음⑸ 구매후

  • [조직행동론] 의사소통
  • 조직원들이 속해있고 이런 문화는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갈등의 중요 원인으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커뮤니케이션의 장애 요소 중 다문화 조직 속에서 생기는 장애요인과 의사소통상에서 생기는 문화적 패러다임을 알아보고 실제 미국과 아시아인의 커뮤니케이션상 실례를 들어 비교해볼 것이다.제 1 절. 의사소통 정의 의사소통(Communication)이란 의사소통에서는 말하는 송신자와 듣는 수신자가 필요하며 이 관계는 일방적인 관

  • [조직행동론] 동기부여-공정성이론, 기대이론, 목표설정이론
  • 조직을 이끌어가는 경영자는 어떤 것을 적용 시켜야 할지 무한히 생각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 되어지는 것들을 적용해야 한다. 가장 효율적이면서 가장 합리적이면서 가장 사용하기 유용한 방법, 이론, 학설 등은 없다.최상의, 최고의 방법은 존재 하지 않는다. 각 사람마다 다르며 각 상황마다 다르며 각 조직, 나라마다 요구하는 것이 다르다. 결론참고자료신형재 권용만,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2009백기복, 조직행동연구, 창민사, 2002신구범,

  • [조직행동론] 조직행동
  • 조직행동론 조직행동목차조직행동I. 조직이란?II. 조직행동 연구의 목적1. 연구의 대상2. 연구의 목적3. 조직행동과 경영4. 다양성의 인정5. 조지행동 분석 수준III. 기술의 개발1. 전문적 기술2. 대인관계 기술3. 개념적 기술4. 의사소통 기술IV. 조직행동과 성과1. 효과성과 효율성2. 조직효과성의 기준과 대립3. 조직효과성의 평가1/ 관점의 차이2/ 기간의 차이3. 비교 표준의 차이V. 조직행동 연구방법1. 양적 방법2. 질적 연구* 참고문헌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