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교원양성제도 문제점 개선에 관한 연구 -Edu School과 시,도청단위 선발 제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연구목적
제1절 연구목적

제2장 교원양성제도와 임용제도
제1절 교원양성제도
제2절 임용제도

제3장 해외의 교원양성제도
제1절 미국의 교원양성제도
제2절 영국의 교원양성제도
제3절 독일의 교원양성제도

제4장 새로운 교원양성제도
제1절 새로운 교원양성제도의 개괄
제2절 Edu School
제3절 시·도교육청 단위 선발

제5장 결론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1장. 연구목적
‘교육의 질은 교사를 넘지 못한다.’ 라는 말이 나타내는 것은 교사가 교육의 중심에 있으며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임을 말한다. 이에 비추어 보았을 때, 우수한 자질을 지닌 교사를 선발하는 교원양성과정의 제도적 측면은 자연스럽게 강조된다. 교사의 질을 결정하는 것은 교사양성과 임용체제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50년 동안 교원을 양성하고 임용하는 일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여러 구체적인 제도와 정책을 통하여 우수한 교사를 확보하기 위해 힘써왔다.
하지만 교원양성정책은 교원의 과잉공급과 적체, 교원 수급에만 관심이 집중된 임시방편적이고 무계획적인 모습을 보이며 문제가 불거지게 되었다. 현재, 교원양성기관의 난립과 이에 따른 예비교사의 과잉배출로 교육과정의 부실 운영과 교원의 질적 저하를 초래하였다. 교육과정은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차별화 된 교육과정의 모습을 찾기 힘들고, 교육실습도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예비교사들은 충분한 교수경험과 지도능력을 기르기 어려운 실정이다.
교사임용제도 역시 문제를 나타낸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임용방식은 선발고사의 형태로 교사적격자가 갖추어야 할 능력을 평가하고 교육과정의 유용성 등을 포함하고 있는지 의문이 든다.
참고문헌
김미연(2004), 효율적인 교사양성을 위한 한국과 외국의 중등교사제도 비교분석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윤애(2000), 교원양성제도 국제비교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종생(2005), 한국의 교사양성 및 임용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한택범(2010), 교원의 지방직화 논의에서 교원신분구조의 법적쟁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백정현(2007), 교원신규임용제도 개선방안,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남기(2002), 신규 교원 임용고사의 합리성 제고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평준화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1.1 평준화의 개념 1.2 평준화 전개과정 1.3 평준화의 실시배경과 그 목표 1.4 평준화의 추진 현황 1.5 평준화에 관한 찬반의견 1.6 평준화와 비평준화의 비교 1.7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1.8 학교유형의 다양화 1.9 보완책Ⅰ-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1.10 보완책Ⅱ-UP 제도 1.11 보완책Ⅲ-개방형 자율학교 1.12 보완책Ⅳ-국제고등학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수월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제도 1042. 기자/PD 교육연수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110(1) 언론학 교육의 문제점 110(2) 개선방안 112(3) 기자/PD의 저널리스트로서의 전문성 교육 113제Ⅴ장 요약 및 결론 117참 고 문 헌 121Abstract 127 「시사매거진 2580」과 「PD수첩」 아이템 목록 131표차례 기자저널리즘과 PD저널리즘의 차이점 41 현재 방송되고 있는 탐사보도 프로그램 47 탐사보도 프로그램 편성량 추이표 47 시사고발 프로그램별 제작인원 비교 55

  • 교육의 평등성과 수월성
  • 문제점 및 개선방안1) 자립형사립고 시범운영 평가결과2) 문제점3) 개선방안5. 교육의 평등성 및 수월성에 관한 기사들6. 참고문헌1.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1) 평준화의 개념▶ 고교 ‘평준화’ 제도 :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교육인적자원부, 2003) 평준화를 적용하는 지역에서 일반계 고등학교 입시에 고교별 전형을 피하고 지역별 일괄 선발고사 를 실시(연합고사나 내신평가 등)하여 합격자에 한해 고등학교 학군별로 입학 고교를 추첨 배정하 는 방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 교원평가 제도를 개선, 선진화할 것을 한국정부에 권고한 바 있다. 현재 공ㆍ사 모든 영역에 걸쳐 평가와 정보 공개 등을 통해 투명사회로 가는 혁신 분위기 확산되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교직 분야도 예외일 수 없는 환경에 직면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이나 최근에 논란이 되었던 학업성적 조작 사건 등으로 실추된 공교육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교육의 중심에 있는 교원들의 역할이 중시되어야 한다는 인

  • [교육학] 학교선택제의 가능성과 한계0k
  • 학교선택제의 가능성과 한계0kⅠ. 서 론그간 정부에서는 성적을 중심으로 하여 학생을 선발하도록 하는 정책을 실시하여 왔다. 성적중심의 학교 선택제는 교육기회보장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사회적 경제적 상위계층의 학생에게 학교선택의 우선권을 주고 있는 것이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중학교 내신제는 성적이 상위권인 학생은 인문계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반면에, 하위권 학생은 실업계 고등학교에 진학하도록 하고 있어 교육의 기회를 사회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