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문학사교육론]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구현을 통한 고전 문학사의 교육 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2. 교육용 문학사의 구현 방안
2.1. 문학사의 내용 교육 측면
2.1.1.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
2.1.2. 문화사적 접근을 통한 문학사 기술
2.2 문학사의 활동 교육 측면
2.2.1. 학습자 중심의 문학사 교육
3.현행교과서 평가
4.교육용 문학사 기술 교과서의 제시
4.1. A형 교과서 -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 강조형
4.2. B형 교과서 -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 ‘문화사적 접근을 통한 문학사 기술’, ‘학습자 중심의 문학사 교육’ 통합 구성형
5. 맺음말
- 본문내용
-
1. 머리말
문학작품이란 작가의 정신이 그 작가가 살았던 시대의 역사적, 정치적, 문화적 배경 등과 상호작용하여 산출된 것이다. 즉 작품은 작가가 의도적으로 세운 목표와 작가에게 주어진 역사적, 사회적 여건이 서로 교차하는 지점에 위치하여 생산되는 것이다.
문학교육은 문학작품이 생산되는 이러한 과정이 교사와 학습자의 공조 속에서 함께 발견되고, 나아가 학습자의 삶과의 상호작용속에서 인간학적 가치로 창출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작품의 감상과 이해를 할 때, 이전에 학습되었던 작품과 연관시켜 이해함으로써 총체적으로 작품과 그 작품을 둘러싼 문학세계를 조감하고 그 속에 담긴 시대적 상황을 파악하여 그 작품이 생산된 시대의 문학문화에 다가서도록 하는 거시적인 문학교육방법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거시적인 문학교육방법 중 핵심적인 역할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문학사 교육이다. ‘개별 작품들이 다양한 맥락 속에 존재하면서 동시에 그 맥락에 작용하며, 나아가 문학사라는 일정한 흐름을 이루는 양상을 이해하는 것은 학습자가 문학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바탕이 된다’ 라고 서술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문학교육의 목표 항목 서술은 이러한 문학사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보여준다.
이러한 문학사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한다면 다음 문제는 이러한 문학사 교육을 어떻게 구현해 낼 것인가 하는 것일 것이다. 본 조는 문학사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문학사 내용이 어떠한 방식으로 기술되어야 하는 지, 나아가 문학사 교육에서의 교과 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검토를 해보고자 한다. 학교 현장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쓰이는 텍스트는 ‘교과서’이다. 특히 고등학교 국어과의 경우 과목을 세분화하여 선택과목화 하고 있고, ‘문학’ 역시 하나의 교과목으로 채택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문학 교과서는 한 단원 정도를 문학사와 관련하여 할애해 교육하고 있다. 본 조는 문학사 교육의 가장 바탕이 될 교과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과서 구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먼저, 문학사 기술이나 활동에 관한 기존의 논의를 살펴보고, 현재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를 평가하고, 본 조에서 판단한 바람직한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모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
비상교평 고등학교 문학 Ⅱ 교과서.
신사고 고등학교 문학 Ⅱ 교과서.
천재교육 고등학교 문학 Ⅱ 교과서.
김정우, 「문학사교육에서의 지식의 문제 : 국어 지식 교육의 영역 및 활동과 관련하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 연구 6』,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1999.
김정우, 「학습자 중심의 문학사교육 연구 :정지용의 시론을 예로 하여」, 『국어국문학』 제142호, 국어국문학회, 2006.
김종철, 「금오신화 교육의 몇 국면」, 『고전문학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 운정이상익박사회갑기념논문집, 집문당, 1994.
노진한, 「문학사의 문학교육적 의의 연구」, 『국어교육』, 제 97호,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8.
박윤우, 「문학 교재 구성에서 문학사 교육의 재인식」, 『우리말글』 제 44집, 우리말글학회, 2008.
우신영, 「문화사적 접근을 통한 교육용 문학사 서술 시론」, 『학술지정신문화연구』 제34권 제2호, 청계사학회, 2011.
이미경, 「문학교육에 있어서 문학사 교육의 위상과 역할」, 『한국어교육학회지』 104, 한국어교육학회,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영아관찰일지 - 만0세 5명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 (99점/100점) 한국어교원2급 모의수업계획서+수업지도안 (추가-실습 PPT 내용과+참고자료사이트)
- 유아관찰일지(아동관찰일지) 9월 유아관찰일지 작성표- 만 5세를 대상으로 평가인증 유아관찰일지 서식에 맞추어작성,유치원 어린이집 실습일지
- [유치원 프로젝트 접근법] 장수풍뎅이 프로젝트 계획
- 나의 인생관(생활신조)과 인생목표(삶의 목표)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만 1세 4월 보육일지1주-4주 주간일지
- 누에의 한살이 - 유아교육자료
- [유아교육계획안] “누에” 프로젝트 주간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