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문학사교육론]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구현을 통한 고전 문학사의 교육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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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교육용 문학사의 구현 방안
2.1. 문학사의 내용 교육 측면
2.1.1.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
2.1.2. 문화사적 접근을 통한 문학사 기술
2.2 문학사의 활동 교육 측면
2.2.1. 학습자 중심의 문학사 교육

3.현행교과서 평가

4.교육용 문학사 기술 교과서의 제시
4.1. A형 교과서 -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 강조형
4.2. B형 교과서 -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 ‘문화사적 접근을 통한 문학사 기술’, ‘학습자 중심의 문학사 교육’ 통합 구성형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문학작품이란 작가의 정신이 그 작가가 살았던 시대의 역사적, 정치적, 문화적 배경 등과 상호작용하여 산출된 것이다. 즉 작품은 작가가 의도적으로 세운 목표와 작가에게 주어진 역사적, 사회적 여건이 서로 교차하는 지점에 위치하여 생산되는 것이다.
문학교육은 문학작품이 생산되는 이러한 과정이 교사와 학습자의 공조 속에서 함께 발견되고, 나아가 학습자의 삶과의 상호작용속에서 인간학적 가치로 창출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작품의 감상과 이해를 할 때, 이전에 학습되었던 작품과 연관시켜 이해함으로써 총체적으로 작품과 그 작품을 둘러싼 문학세계를 조감하고 그 속에 담긴 시대적 상황을 파악하여 그 작품이 생산된 시대의 문학문화에 다가서도록 하는 거시적인 문학교육방법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거시적인 문학교육방법 중 핵심적인 역할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문학사 교육이다. ‘개별 작품들이 다양한 맥락 속에 존재하면서 동시에 그 맥락에 작용하며, 나아가 문학사라는 일정한 흐름을 이루는 양상을 이해하는 것은 학습자가 문학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바탕이 된다’ 라고 서술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문학교육의 목표 항목 서술은 이러한 문학사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보여준다.
이러한 문학사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한다면 다음 문제는 이러한 문학사 교육을 어떻게 구현해 낼 것인가 하는 것일 것이다. 본 조는 문학사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문학사 내용이 어떠한 방식으로 기술되어야 하는 지, 나아가 문학사 교육에서의 교과 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검토를 해보고자 한다. 학교 현장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쓰이는 텍스트는 ‘교과서’이다. 특히 고등학교 국어과의 경우 과목을 세분화하여 선택과목화 하고 있고, ‘문학’ 역시 하나의 교과목으로 채택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문학 교과서는 한 단원 정도를 문학사와 관련하여 할애해 교육하고 있다. 본 조는 문학사 교육의 가장 바탕이 될 교과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과서 구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먼저, 문학사 기술이나 활동에 관한 기존의 논의를 살펴보고, 현재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를 평가하고, 본 조에서 판단한 바람직한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모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
비상교평 고등학교 문학 Ⅱ 교과서.
신사고 고등학교 문학 Ⅱ 교과서.
천재교육 고등학교 문학 Ⅱ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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