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생활과 교수,학습 지도안 -3. 아름다운 우리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 소개


Ⅱ. 단원의 재구성


Ⅲ. 교수‧학습 지도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단원 소개

1. 단원명 : 2-2 즐거운 생활 3. 아름다운 우리나라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우리나라를 주제로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을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구성한 통합 단원이다. ‘바른 생활’은 우리나라의 훌륭한 인물, 아름다운 전통, 자랑거리, 사랑하는 마음 갖기를 중심으로, ‘슬기로운 생활’은 우리나라의 상징, 사계절의 아름다움, 사계절에 따른 우리의 생활을 중심으로, ‘즐거운 생활’은 우리나라의 민속놀이와 민속춤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이 단원은 즐거운 생활과 활동 주제 ‘민속춤 추기’를 기초로 개발하였다. 이러한 주제의 요소는 놀이 도구 만들기, 민속놀이 하기, 민속춤 추기, 다양한 민속춤 감상하기이다. 이 단원의 주된 활동은 오늘날 우리나라를 대표하여 세계로 뻗어 나가고 있는 ‘사물놀이’를 감상해 보고, 우리나라의 여러 가지 민속놀이 가운데 하나인 팽이 놀이를 친구들과 함께 해 보는 일을 꼽을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또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민속춤인 ‘부채춤’과 ‘태권무’를 감상해 보고 간단한 동작을 따라 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특히 이 단원에서는 세계 여러 나라의 민속춤을 감상하며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 2009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과서 즐거운 생활 2-2, 교육과학기술부

- 2009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즐거운 생활 2-2, 교육과학기술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도자료), 일기예보,약물오남용예방,합창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분석
  • 학습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성4. 자료의 효과Ⅲ. 민속놀이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특징4. 자료의 효과1) 아동측면2) 교사측면Ⅳ. 공구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1. 필요성2. 목적1) 작업기능 향상단계2) 향상된 작업기능 적용단계3. 자료의 특징1) 톱질하기 과정 2) 못 박기 과정3) 전동 공구 사용과정(실습 재료 준비)4) 생활 용품 제작하기(향상된 기능 적용

  • [초등교과] 몬테소리교육
  • 학습하지 않고 타인에 의해서 준비된 교구로부터 학습하려 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학습방식은 고정되어 어쩌면 어린이는 성인이 되어서도 스스로 학습하지 않고 상과 벌이 따를 때에만 학습하려 들지도 모른다. 따라서 몬테소리 교육방법은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도록 자율적 동기에 의해서 학습하는 인간을 형성하는 방법을 모색한 것이다.(2) 부정적인 효과첫째, 몬테소리는 놀이 기능을 단순히 성인의 생활을 준비하는 기능으로 간주하여 놀이의

  • [컴퓨터교육] 문제해결학습을 이용한 컴퓨터 활용 지도안
  • 문제해결학습을 이용한 컴퓨터 활용 지도안 < 제 목 차 례 >문제분석 문제인식 문제분석 문제 정의 및 해결방법문제 해결 및 절차이론적 배경문제 중심 학습의 개요문제 중심 학습의 특징문제해결학습의 단계문제의 성격문제 중심 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정책적 배경정보통신기술제7차 교육과정ICT 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단원명단원의 개관단원의 목표단원 관련 교과교수ㆍ학습 과정안지도시 유인물회의록저널참고문헌 및 사이

  • [국어교육] 국어지식 교육
  • 3. 국어지식 교육의 목표 설정1) 국어의 가치2) 국어지식 교육의 정체성3) 국어 지식 교육의 목표4. 국어지식의 교육이론 1) 국어지식의 교수학습이론 - 탐구학습 2) 교과서와 수업으로의 탐구학습 모형 적용3) 국어지식교육에서의 평가 5. 교육과정 분석1) 교육 과정 내용 분석 기준 2) 내용 체계 및 분석                         6. 교과서 분석7. 교과서 재구성 8. 수업지도안 및 수업평가   1. 국어지식의 이론적 기초1) 국어지식의

  • 대안학교 레포트
  • 교수법을 미국에 도입하여 보급한 오스위고주립사범학교, 독일의 H. 리츠가 전원의 공동생활과 농경생활을 중시하여 설립한 전원학교 등이 있다. J. 듀이가 자신의 교육학심리학철학에 걸친 이론을 실험적 실천에 의해 확인한 실험실학교도 유명하다.3. 일반적인 대안학교의 유형(자유학교, 생태학교, 재적응학교, 고유이념학교)1) 자유학교형 종래의 학교 교육이 지나치게 아이들을 통제, 억압하며 교사(어른)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