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 효율적인 단기적 단어암기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실험설계 단계
1. 연구목적
2. 연구가설

실험시행 단계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후속단계
5. 추가실험
6. 연구한계
7. 기억의 요령
본문내용
4. 연구결과 분석

1. 분명한 계열위치 효과 존재 <조건1>

2. 단어를 섞을시 계열위치 효과가 깨지고 고르게 암기<조건2>

3. 가장 높은 수준 기대했으나, 예상과는 달랐다. <조건3>

단어 범주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면


조건 1과 조건 2의 범주를 바꾸었을 때
반대의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2) 같은 범주의 단어들로 조건 1과 조건2를 시행했을 때 원래 실험에서의 효과가 그대로 나타날 것이다.

추가실험 – 동물순행, 과일랜덤
총 참여 인원 : 12명
(남 6명 / 여 6명)
동물중간 : 7.66 / 2.83
동물최종 : 11.83 / 3.05
과일중간 : 6.25 / 3.4
과일최종 : 11.75 / 3.42

1인당 맞춘 개수
(전체 20문항)
[평균/ 표준편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인지적 측면만을 강조하고있다. 정서와 행동의 측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⑤콜버그의 비판 : 아동기 이후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하지 못함 :도덕 교육이란 3수준 6단계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상향 이동하도록 돕는 과정인데,이 단계에 대한 고려가 없어서 아동기 이후의 발달에 대한 설명을 하지 못함.개관-도덕성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①콜버그는 경험주의적, 심리학적 연구를 병합하여 연구 : 구성주의적 입장 견지②도덕성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심리학자들은 태도가 인지적 요소, 정의적 요소, 행동적 요소로 구성되어진다고 본다. 11. 최신효과란 과제의 마지막에 제시되는 정보가 더 잘 회상되는 현상이며, 초두효과란 처음에 제시되는 정보가 더 잘 회상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이 두 현상을 통틀어 계열 위치 효과라고 한다. 12. 프로이드(Freud)는 성격이 ‘원초아,’‘자아,‘초자아’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초자아는 원초아와 자아의 요구를 조정함으로써 원초아와 자아를 모두 만족시

  • 교육 - 교육학 요약
  • 연구방법(구성주의, 인지주의, 인간관리론)  1) 해석학적 연구방법 : 경험중시 (정신과학적 교육학 : 자율적 인간)    ① 전체에서 부분을 해석(인식론적)      - 전체인식능력을 전제 : 심리학의 인지구조에 근거      - 방법 : 직관, 통찰(많은 정보→ 전체인식)      - 이해가능: 심리학적 동일시(체험통해가능 또는 추론으로 가능-추경험)               → 경험강조    ② 특성 : 주관성, 특수성, 상대성      - 전체와 부분의

  • [발달심리] 인지발달 -정보처리 접근
  • 효율적인 기억 단서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회상능력이 더욱 발달하게 된다. 한살 반에서 네 살 난 아이들은 그들이 말하는 것을 배우기 전의 여러 달의 사건들, 심지어 더 일찍이 일어난 것들을 회상했다. 그러나 어린아이들이 오래 전에 일어난 한 사건에 관해 회상하는 것은 기억할 수 있는 것의 작은 부분에 불과하다. 한 장기적인 연구에서 육학년 아이들은 그들이 유치원에서 고고학 박물관에 갔을 때 일어난 것들을 말해보라고 요청받았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