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캠페인사례연구] YG Family `WI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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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Summary of the 'WITH'

STEP 1 Resarch
1.Organization
2.Target Publics
3.PR기회
STEP 2 Goal & Organization
1.Goal
2.Organizaiton
STEP 3 Programing
1.Core message of 'WITH'
2.Ethos(communicator)
3.Pathos(emotional appeal)
4.비언어적요소
5.미디어전술
STEP 4 Evaluation

STEP 5 Conclusion

참고문헌


본문내용
※ Summary of the 'WITH'
STEP1. Research
1.Organization
1) Mission of YG Entertainment
YG Entertainment는 가수 매니지먼트와 연기 매니지먼트로 운영되고 있는 종합 엔터테인먼트사이다. 그들은 올바른 대중문화 창출을 위해 기획, 프로모션, 매니지먼트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실력파 가수와 연기자들을 배출하는 것과 동시에 창의적이고 감각적인 감독과 작가 매니지먼트를 병행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연혁
1995. 03 ‘현기획’이라는 이름으로 출발
1997. 05 MF 기획
1998. 03 (주)양군기획 설립
2001. 04 YG Entertainment로 법인명 변경
2002~현재 휘성, Big Mmam, 세븐, Masta Wu, Lexy, 거미, 45RPM, Soulstar, 빅뱅,
엄정화, 2NE1 등 인기가수 다수 배출
2. Target Publics
1) 이슈와 관련 있는 공중 그룹
[수혜자] 1)난청환자 및 인공와우수술(청력수술)이 필요한 환자
2)공부방아동과 문화예술계 청소년 3)탄광촌 아이들
[시혜자] 1)자선경매 수익금을 전달한 CJ나눔재단
2)댓글 달기 응원을 함께 진행한 글로벌비전
2) 실제로 조직체가 타겟 대상으로 삼은 공중그룹
‘10~20대 초반의 YG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예인들의 팬(Fan)’
3) 타겟 공중의 특징
한 포털사이트에서의 ‘YG' 검색 동향을 살펴보면 10대와 20대가 1,2위, 그리고 여성이 다수를 차지했다. 타겟 공중은 연예인과 광고모델에 대한 영향력이 큰 세대 층이다. 사회적 책임에 대해 무관심하고 그에 참여하는 방법조차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 아직 큰돈을 기부하기에는 경제적 부담이 클 수 있는 비교적 어린 연령층이다.
그루닉 공중분류에 따르면 타겟인 10~20대는 대체로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과 관여도가 낮은 ‘잠재적 공중’이다. 이들 중 기부를 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자각적 공중’, 그리고 YG WITH캠페인에 참여한 YG 소속 연예인들의 팬들을 ‘활동적 공중’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YG WITH 캠페인 공식홈페이지 : http://www.yg-WITH.com/
● YG E-SHOP : https://www.ygeshop.com/index_new.php
● 손일권, 『브랜드 아이덴티티 : 100년 기업을 넘어서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경영정신
● 한국방송광고공사, 『소비자행태 조사』, 2009
● 김해월, 김효숙,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이 기업 평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과 중국의 공중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 이해연, 「2009년, 외환내실(外患內實) 코리아 되돌아보기」, 2009년 전국소비자조사 보고서(ACR)
● 제일기획 2009-2010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분석 논문
● 대평고 설문조사 : 이 설문조사의 대상이 된 고등학생 2학년들은 팀원의 교회 내에 학생들에게 부탁하여 실시한 설문조사입니다. 설문조사의 내용은 ‘YG WITH 캠페인의 내용에 대해 알고 있는가? ’ 였습니다.
● YG WITH 캠페인 검색어 동향 : DAUM 의 트랜드 차트 서비스를 이용하였습니다.
(DAUM 사이트에서 검색어에 트랜트 차트를 입력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YG 엔터테인먼트 공식 홈페이지 http://www.ygfamily.com/
● YG 홍보부 메일 : 언론홍보 담당자 황민희씨( kunkoo@ygmail.net )

참고자료
WITH와 관련된 신문기사 요약(09-10)
● 2009년 4월 21일 신문기사에 ‘WITH 캠페인’ 처음 소개.
● 2009년 4월 22일 첫번째 프로젝트 ‘희망나무’ 캠페인 진행 기사. 빅뱅의 라이브 콘서트 앨범 '빅 쇼'(Big Show)를 시작으로 YG에서 발표되는 모든 음반, 상품, 공연 등의 수익금 일부를 사회에 환원 기사.
● 2009년 4월 24일 빅뱅이 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스포츠 브랜드 휠라가 처음으로 '희망나무' 프로젝트에 참여하기로 전격 결정. 희망나무 1그루(1천만원) 기증 기사.
● 2009년 5월 8일 빅뱅의 법무부 홍보대사 위촉 기사에 ‘WITH 캠페인’ 간접 홍보 기사.
● 2009년 5월 13일 두 번째 프로젝트 CJ몰과 빅뱅이 함께하는 자선 경매 기사.
● 2009년 5월 18일 빅뱅의 법무부 홍보대사 임명 현장 참석 기사. ‘WITH 캠페인’ 에 대한 취지 듣고 법무부 장관의 기부금 전달이라는 내용을 통해 'WITH 캠페인' 간접 홍보 기사.
● 2009년 6월 12일, 7월 1일 구혜선 전시회 ‘탱고’와 작품과 상품판매 수익금 일부 ‘WITH 캠페인’ 기부 예정 기사.
● 2009년 7월 8일 CJ몰과 빅뱅이 함께하는 자선경매 수익금 전액 1100만원 기부. 기부 받은 CJ도너스캠프에서 ‘매칭 펀드(Matching Fund)’시스템으로 빅뱅의 기부금과 똑같은 액수의 기금을 더해 총 2200만원을 공부방 아동과 청소년들의 문화예술요육을 위한 기금으로 지원 기사.
● 2009년 7월 8일 구혜선 전시회 ‘탱고’ 관람객 1만명 기사.
● 2009년 7월 14일 빅뱅의 공식 캐릭터인 ‘뱅스’를 상품화한 ‘뱅스 바디필로우’ 인터넷 쇼핑몰 11번가에서 판매, ‘WITH 캠페인’ 의 일환으로 판매수익금 일부가 사회공헌 기금으로 활용 기사.
● 2009년 12월 9일 루게릭병 농구선수 전승일씨에 대한 가수 션의 기부를 계기로 규모가 커진 미디어폴과 CJ미디어의 'YG Family+미디어폴 WITH 캠페인‘ -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가 후원하는 미디어폴에서 휴대폰을 통해 기부할 수 있는 행사라는 기사.

● 2010년 1월 25일 '빅뱅달력'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 판매 수익금 ‘WITH 캠페인’ 에 전액 기부금으로 전달 기사.
● 2010년 1월 29일 빅뱅 콘서트 '2010 빅쇼(Big Show)' 중 공연중 설치한 '아이티돕기 모금함' 기사.
● 2010년 6월 15일 YG Entertainment 소속 가수 거미가 수익금의 일부를 에이즈 구호 기금으로 기부하는 미국의 유명 헤드폰 업체인 몬스터의 ‘솔로 HD 레드 에디션(solo HD red edition)’모델을 증정 받으며 'WITH 캠페인' 간접 홍보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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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케팅] 지오다노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 (http://my.netian.com/~blanka31/tsp.html)ㆍ유필화 외 2명, 「제 5판 현대마케팅론」, 박영사, 2003ㆍ송용섭, 「소비자 행동」, 법문사, 1987ㆍ오두범, 「PR 커뮤니케이션론」, 나남사, 1991ㆍ조동성 정몽준 역, 「경쟁전략」, 경문사, 1992ㆍ오미경, ‘캐쥬얼 패션 상품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지오다노 사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서강대 경영대학원 , 1998ㆍ이지현, ‘국내 브랜드의 SPA 전략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2001

  • [A+] 제일모직 BEAN POLE 빈폴 - 브랜드마케팅전략 및 성공전략, 핵심역량 분석 분석 [PPT]
  • 사례』, 2005.Joy Kim, 『BeanPole 의 브랜드 전략』, 2005. 라이터스,『빈폴의 Only Number One 전략』, 2006.블로그blog하영, 『빈폴 마케팅 전략 분석』, 2008.매일경제 서울 경제신문 파이낸셜뉴스 참고사이트www.empas.com/news www.naver.com www.yahoo.co.kr 제일모직 http://www.cii.samsung.co.kr/ 빈폴 http://www.beanpole.co.kr/  http://cafe.naver.com/adholic.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5 http://blog.naver.com/minu69?Redirect=Log&logNo=2467877 http://blog.naver.com/pr1878?Redirect=Log&logNo=60009416098

  • YG엔터테인먼트 경영전략분석및 YG 핵심역량,성공요인분석과 마케팅분석및 향후 YG 경영전략 제안
  • YG의 주요 프로듀서로 성장, 빅뱅의 리더로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백뱅의 랩퍼/보컬로 활동하고 있고, 음악과 함께 남다른 패션 감각 역시 항상 화제를 모으고 있다. (2) 뉴미디어 뉴미디어 : 새로운 미디어. 신문, 잡지, 라디오, TV 등 기존 미디어 이외에 일렉트로닉스 기술의 발전으로 최근에 등장한 새로운 정보 교환 및 통신 수단으로 대중 매체에 지배적인 존재가 되는 미디어를 말함. < 출처 : 매스컴대사전, 1993.12., 한국언론연구원(현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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