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지역 콘텐츠 산업 발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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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가. 지역경제에 있어 콘텐츠 산업 육성의 필요성

1. 지역경제 활성화와 신규고용창출
2. 지역내 문화인구 유입
3. 지역의 문화적 자긍심 고취
4. 지역 창조경제시대 선도

나.해외 콘텐츠산업 지역 활성화 사례

1. 산업 형
2. 축제 형
3. 관광 형
4. 해외사례 시사점

다. 국내 지역콘텐츠 산업현황 및 정책

1. 국내 지역콘텐츠 산업현황
2. 한국의 지역 콘텐츠 산업 발전정책-문화산업 클러스터 육성정책

라. 한국 지역콘텐츠 산업의 주요 성과 및 한계

1. 국내 콘텐츠 산업의 성과
(1) 지역 콘텐츠 산업 집적화를 통해 시너지 창출
(2) 클러스터 주체간 유기적 협력모델 생성
(3)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용창출

2. 국내 콘텐츠산업의 한계
(1) 각 지역별 산업현황과 주력산업 간의 불일치
(2) 기존 지역단위의 클러스터 정책추진으로 인한 사업추진의 효율성 저조 및 전국차원의 효율적인 네트워크 연계 미흡
(3) 수도권 위주의 기본 인프라 및 관련 산업 발달
(4) 수요기반의 미확충으로 지역 자생력 미흡

마. 발전전략및 과제
1. 광역경제 기반클러스터 생태계 조성
(1) 광역 경제권 융합 콘텐츠 선도프로젝트
(2) 광역권별 선도 CTR&D 기반 조성
(3)광역권 거버넌스 체계 구축
2. 지역 창업 및 투자 활성화
(2)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 랩(Lab) 구축
3. 지역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창조력 재고
(1) 지역문화자원의 콘텐츠산업화 지원
(2) 문화콘텐츠 창조인재 양성
(3) 전국 콘텐츠 1인 창조기업 확산
4. 각종 제도 개선
(1) 문화산업진흥시설 지정 활성화
(2) 문화산업단지 관리기관 개선
(3) 문화산업진흥지구 등 클러스터 입주기업 세제개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는 단순 생산품의 질이나 양이 척도가 아닌 소프트웨어가 중요한 척도로 기능하는 지식기반산업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서 콘텐츠 산업은 매우 중요하며,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이러한 콘텐츠 산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발전을 위해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콘텐츠 산업 패러다임 변화는 콘텐츠의 국경이 사라지는 무한 경쟁 시대를 예고하고 있어 우리 콘텐츠 산업의 위기이자 새로운 도약 기회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우리 경제를 선도할 핵심 주력 산업으로 콘텐츠 산업을 선정하고 이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범정부 콘텐츠 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있으며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자와 이용자 뿐 아니라, 유통하는 서비스 사업자까지 디지털 콘텐츠 관련 이해관계자간 분쟁 발생 시 상담과 구제, 조정 역할을 전담하고 있다. 정부는 한국경제를 선도할 미래 신 성장 동력 산업으로 콘텐츠 산업을 선정하고, 오는 2013년까지 1조 6,000억 원을 투입해 관련 산업을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따라서 우리는 지역 내에서의 콘텐츠 산업의 중요성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아울러 현재 한국 내의 지역 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발전 전략에 초점을 맞춰 콘텐츠산업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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