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재산적 위해 -스마트폰을 둘러싼 이동통신사와 통신업 전반의 구조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제점 및 원인
3. 소비자주의의 노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인의 삶에 있어서 이제 휴대폰은 떼려야 뗄 수 없는 필수품이 되었다. 집, 지하철, 버스, 거리 곳곳 어디에서든지 사람들은 휴대폰을 손에서 놓지 않는다. 통화를 하고 문자를 보내는 것뿐만 아니라 영화 표를 예매하고 지도를 찾는 것까지 휴대폰의 기능은 무한히 확대되고 있다. 이렇게 휴대폰에 대해 현대인들이 가지는 중요성이 커지면서 전체 휴대폰 이용자와 기존 기종에서 스마트 폰으로의 변환 또한 급속히 증가하였다. 전체 휴대폰 가입자는 5255만명, 그 중 스마트 폰 가입자는 2500만 명을 넘어섰다. 그러나 여기서 본 연구가 주목한 부분은 바로 핸드폰 이용자의 증가와 함께 핸드폰 피해 사례 또한 급증하였다는 불편한 진실이다. 한국소비자원의 보고에 따르면 핸드폰 관련 소비자 피해 구제 건수는 910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58.5%(558건) 증가했다. 그 피해의 유형은 구매와 사용, 처분 등 소비의 전 과정에 이르며 피해의 금전적 규모도 급증했다는 사실이 통계 자료를 통해 보여진다. 그러므로 지금의 이 시점에서 무엇보다도 핸드폰과 관련된 소비자 보호가 중요성을 가지게 된다. 현재 발생한 여러 문제점이 소비자 안전을 크게 위협하기 때문이다.
이강현(2005)은 소비자 안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소비자가 사용 또는 이용하는 물품이나 서비스로 인해 소비자에게 노출될 수 있는 위험으로부터 부상, 환경적 질병, 재산적 손실의 위험성을 최소화 하려고 시도하는 끊임없는 상태”가 바로 소비자 안전의 개념적 정의이다. 물론 휴대폰 기기 상의 결함이 소비자들에게 신체상의 부상을 입힐 수도 있지만 통신업 전반의 구조적 모순에서 기인하는 여러 휴대폰 문제들은 소비자에게 큰 재산적 손실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 안전의 문제와 직결된다. 소비자들은 특히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동통신사와 생산자-소비자 간의 가장 핵심적 연결고리 기능을 하는 대리점의 단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대해 많은 불만을 제기한다. 이러한 통신업 유통구조의 근본적 위험 요소들이 야기하는 소비자들의 큰 경제적 손실은 소비자들의 8대 권리 중 안전할 권리를 심각하게 침해하므로 위험성이 심각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전략
  • 소비자들의 반대로 Coca-Cola Claasic으로 복귀1993 “언제나 코카콜라” (Always Coca-Cola) 캠페인 시작1998. 4 전세계 코카콜라 사제품 일일 음용량 10억 잔 기록2000년초 코카콜라 즐겨요 (Coca-Cola Enjoy) 캠페인 시작○ 경영 이념과 목표 1) 사업을 통해 모든 이들에게 이로움과 상쾌함을 제공하기 위해 존재한다.2) 모든 취향과 상황에 걸친 음료들에 대한 요구를 가진 세계의 모든 소리를 들어야 하기 때문에, 지역을 생각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한다.3) 음료에

  • [조선대학교]경영의 이해-경제용어
  • 위해서는 Y재의 감소부분은 점점 적어지는데, 이것을 한계대체율체감의 법칙이라 한다. 이것은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이 적용되기 때문이며, 보완재에 있어서는 작고, 대체제에 있어서는 크다.103.가격선소비자의 소득,X재 가격,Y재 가격이 일정하게 주어져있을 때 소비자의 소비 가능 집합은 다음과 같다.Px*X+Pr*Y=M이것을 가격선 이라 한다.104.소득효과두 재화의 가격은 일정한데 소비자의 소득이 바뀐다면 가격선은 평행이동한다.이에 따라소비자균

  • 공직자윤리-경제민주주의
  • 소비자 인구가 많지 않아 이익이 불투명한 지역까지 무리해서 진출해야 한다는 것, (3) 그렇게 대기업만 시장에 남고 나면, 대기업들이 경쟁을 거부하고 모든 부문에 있어서 담합을 시작해야한다는 것이다. 일단 세 번째, 시장에 대기업만이 남게 되면 반드시 담합을 시작해야한다는 전제를 살펴보자. 실제로 업종에 따라 그들의 우려가 현실이 된 케이스가 있기는 하다. 가령 소수의 대기업만이 존재하는 이동통신업의 경우 분명 담합이 존재하며, 소

  • [인터넷비즈니스모델론, 전자상거래] 과거, 현재의 전자상거래 수익모델과 향후 예상되는 전자상거래 수익모델
  • 소비자들의 대리만족 심리를 자극하는 구매를 촉진하는 스타마케팅을 펼치면서 다양한 광고와 스폰서 매출을 꾀하고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후원활동(자선돕기행사 등)을 하고 있는데 이 역시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 모으고 있다.• E-marketplace의 불안요소인 거래의 신뢰도를 높인 G마켓의 시스템1) 에스크로 인터넷에서 물건을 구입할떄 구매자들이 가장 불안해하는 것이 혹시나 돈을 입급 하였는데 물건을 받지 못하고 판매자는 사라지는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위해서다. 셋째는 디지털 네트워크로, 가장 핵심이다. 위워크 사무실에 입주하면 위워크의 회원이 되고, 회원들끼리 교류하는 커뮤니티에 가입하게 된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만 설치하면 언제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하다. 물리적인 공간의 제약 없이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다. 전 세계 위워크 회원들을 상대로 구인 공고를 낼 수도 있고, 사업 아이디어에 대한 피드백을 다른 국가의 회원들로부터 받을 수 있다. 때로는 기업에 필요한 사람을 전 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