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다중지능이론을 바탕으로 한 자녀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다중지능이론이란
2. 다중지능이론이 왜 중요한가?
3. 다중지능이론의 사례
4. 다중지능이론의 유아교육 활용방법
본문내용
1. 다중지능이론이란
1) 다중지능 이론(Multiple Intelligences)의 기본개념
 비네가 처음 지능검사를 만든 이후 약 80여 년이 지난 1983년에, 하버드대학교의 가드너 교수는 그의 저서 『정신의 구조: 다중지능 이론』(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라는 책을 통하여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였다. 그는 기존의 문화가 지능을 너무 좁게 해석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책명에서 알 수 있듯이 일반 지능과 같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구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능력들도 상대적 중요성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가드너는 IQ 점수가 함축하고 있는 의미보다 넓은 시각에서 인간의 잠재적 능력을 탐구하였다. 즉 이 이론은 언어와 논리적인 상징체계가 다른 어떠한 표현 대화체계보다 우월하다는 이론을 반박한 것이다. 남태평양에 사는 원주민들은 하늘의 별을 보고 배를 잘 항해하는 사람이, 밀림지역 아프리카에서는 사냥을 잘 하는 사람이 그 문화권에서는 똑똑하고 영리한 사람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가드너는 지능을 "문화 속에서 가치가 부여된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과물을 창출하는 능력"(An intelligence is the ability to solve problems, or to create products, that are a valued within one or more cultural settings.)으로 정의하였다. 즉, 지금까지 재능으로 여겨왔던 모든 능력들도 지능으로 본 것이다. 조수미처럼 노래를 잘하거나 박찬호처럼 운동을 잘하는 사람은 자신의 분야에서는 지능이 높은 사람이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적용-학습자의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 박춘희
다중지능 이론의 적용으로 꿈을 먹고 자라는 우리는,『새롬이』/ 경상남도창의성교육연구회
다중지능이론과 창의성 교육 / 광주교육대학교 황윤한
지력혁명 / 문용린
하워드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 한국교육신문 - 문용린
어린이 다중지능 이렇게 깨워보세요 / 한겨례신문
다중지능만 제대로 파악하면 내 아이 진로 보여요 / 브랜드뉴스 - 열려라공부
우리 아이 다중지능 가이드 / 서울신문 - 김재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종류,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필요성,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적용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향후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발전 방향 분석
  •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필요성,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적용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향후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발전 방향 분석Ⅰ. 서론Ⅱ.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개념Ⅲ.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종류1. 언어지능2. 논리-수학지능3. 공간지능4. 신체-운동지능5. 음악지능6. 대인관계 지능7. 개인지각지능Ⅳ.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필요성Ⅴ.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적용 교육과정1. 다중지능에 기초한 교육과정

  • [교육행정] 우수 학교 선정 조사
  • 한 교장의 학교 운영 방식에 대체로 동의한다(NIE, 1978). ∙중앙 행정에서 교사들에게 물심 양면으로 지원한다(NIE, 1978) ∙경영의 초점은 학업 성취 제고에 두며, 학생 개인의 성취와 진보에 대한 보상이 확실하게 이루어진다(NIE, 1978) ⅲ. 선정된 우수 학교들의 영역 분류효과적인 학교 이론 및 기타 교육 이론을 참고하여 총 6개 영역을 선정하였다.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주성을 바탕으로 한 방과후 활동 및 학습 증진을 위한 계발 활동 영역과 학생들

  • 정서과 지능 레포트
  • 지능은 일생을 통해서 증진된다. 문제 해결을 할 때 유동지능을 투자함으로써 우리는 결정지능을 발달시킬 수 있으나 수학적 추론과 같은 생활 속의 많은 과제들은 유동지능과 결정지능 둘 다 이용되기도 한다. 오늘날 가장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지는 견해는 자기개념처럼 지능에도 다양한 국면이 있으면 능력에는 일종의 위계가 있는데, 일반능력이 상위의 능력이고 특수 능력은 보다 하위에 있다는 것이다. 3. 다중지능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 의

  • 번역과제 Last Child in the Woods Louv Richard 저 16장 Natural School Reform
  • 지능들에 대해 제시하였다. 최근에는 자연학자적인 지능(자연에 탁월한)을 그 목록에 추가하였다. 이 이론에 다른 요소들이 더해져 자연 학교 개혁이라 할 수 있는 초기의 움직임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비록 작은 규모이지만 오랫동안 지속되었다.미국의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2살 된 영아들의 부모에게도 컴퓨터 학습 프로그램을 팔고 있다. 유치원에서 몇 년을 보낸 미국 어린이들 대부분은 2학년이 될 때까지 가혹한 시험을 치러왔다. 잘 교육 받

  •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 지능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공부를 잘하거나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성취를 이루지는 않는다. 실제로 에디슨의 지능지수가 대단히 높지 않았음에도 위대한 발명을 했다. ② 창의성 : 새로우면서도 유용한 것을 생각해내거나 만들어 내는 특성이다. ③ 과제 집착력 : 어떤 한 가지 과제 또는 영역에 자신의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성격 특성을 일컫는다. 과제에 대한 열정이 영재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하였다. (4)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