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발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6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선발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 목차
-
Ⅰ. 序說
Ⅱ. 선발도구의 신뢰성
Ⅲ. 타당성 분석
Ⅳ. 신뢰성과 타당성 제고를 위한 방도
V. 결어
- 본문내용
-
Ⅲ. 타당성 분석
1. 의의
특정 선발도구가 평가목적을 얼마나 충족시키느냐에 관한 정확성의 정도이다. 즉 우수한 선발성적을 얻은 사람이 근무성적도 우수할 때 그 시험은 타당성이 인정된다.
2. 기준타당성(criterion validity)
실증타당성(empirical validity) 또는 경험 타당성이라고도 하는 것으로 시험성적과 직무성과(criterion)를 비교하여 선발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방법이다.
(1) 동시타당성 (concurrent validity)
현 종업원을 상대로 한 시험성적과 그 종업원의 직무성과를 비교하여 선발도구의 타당성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장점은 현직 종업원을 대상으로 조사하기 때문에 성과에 대한 정보 그리고 시험점수를 동시에 획득․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타당도 조사결과를 매우 편리하게 빨리 얻을 수 있다는 것.
그러나 ① 현직종업원들이 고용이전의 지원자였을 때보다 높은 성적을 올리려는 유인이 적을 수 있고(시험점수의 신뢰도 문제) ② 신규채용집단을 현직 종업원이 대표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며 ③ 현직 종업원의 시험성적이 언제까지의 직무경험이나 개별적인 노력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