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교재 제1장-제3장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30점)
목차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 학교교육문제
1) 교육의 개념
2) 학교교육문제
(1) 학교교육의 개념
(2) 학교교육의 문제점
2. 교육관의 개념과 유형
1) 교육관의 개념
2) 교육관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관
(2) 자연주의 교육관
(3) 진보주의 교육관
(4) 실존주의 교육관
3. 학교교육문제 분석
1) 학교교육의 실태
2) 교육위기의 원인
(1) 탈산업 사회의 등장과 학교의 적응 실패
(2) 정부 주도의 교육 개혁 실패
(3) 권위주의적 학교 체제
(4) 공교육 제도의 위기
3) 학교교육의 비판
(1) 학벌 중시 현상과 입시과열
(2) 의무교육의 폐지
(3) 사교육 억압과 포용문제
4. 학교교육의 발전방안
1) 교육 본질에 충실한 초·중등교육 구현
2) 학교교육의 질 제고 및 신뢰 회복
3) 사회적 변화에 따른 다양한 교육적 요구의 수용
4) 현장중심의 초·중등교육정책 추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육과 학교교육문제
1) 교육의 개념
교육은 단순히 가르치고 배움만을 뜻하진 않는다. 한자어 교육을 어원적으로 분석해보면 어린아이를 때려서 사귀어 기른다의 뜻이 있고 우리말 가르치다는 갈다와 치다의 합성어로서 연마하고 제거한다는 뜻이 들어 있다. 영어의 education은 라틴어 educere와 educare에서 유래된 것으로, educere는 채워 넣어서 만들다의 뜻이 있으며, educare는 끄집어 내어 기른다의 뜻이 있다. 이와 같은 어원적의미를 생각할 때 education은 외부에 존재하는 지식이나 기술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한편 그들의 내부에 존재하는 능력을 계발한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이 의미를 확장해보면 단순히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고 배움이 아니라 자율성을 바탕으로 지적안목을 형성하고, 인격적, 신체적 활동을 계발하는 성장으로서의 특징을 보이는 가르침과 배움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단순한 의미의 가르치고 배움은 교육이 아니라 훈련(training)에 가깝다고 할 수 있고 그것은 전인적인 인간화를 위한 교육이 아닌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단편적인 사회화의 과정에 불과하다.

2) 학교교육문제
(1)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개념
전통적인 교육관에서는 사회의 모든 체계를 재생산하는 의미로서 제한되어 교육의 개념이 이해되었지만 근대와 현대의 교육의 의미는 전통적의미의 제한적인 활동을 확장해, 전인적인 인간으로서 잠재능력을 계발해 개인의 개성화를 이루는 확장된 개념으로 이해하고 해석한다. 이러한 근대적 의미의 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한국사회 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형태는 전인적인 인간의 완성에 도움을 크게 주지 못하고 단편적인 지식과 기술의 배움에 그치는 전통적인 교육의 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행해지는 교육의 대부분은 -가정교육부터 유아, 초, 중, 고등교육을 엄어 심지어는 대학교육조차도- 피교육자의 자율성과 창조성, 주체성이 무시되거나 소극적으로 반영되어 왔다. 또한 전인적 인간계발을 목적으로 하는 과정으로 여겨지기 보다는 기존 사회의 체계를 수용하고 힘과 부을 차지하기 위한 주요수단으로 변질되어 비정상적인 교육활동으로 행해져 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윤여각(2012) 양미경 외 1명 저, 교육문제연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종량(2011) 교육이란 무엇인가, 한양대학교출판부
안재오(2009) 한국교육비판, 한국학술정보
정은주(2010)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양미경(2008)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이일용(2007) 한국학교 교육 문제연구, 문음사
박도순(2007) 한국의 교육 문제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원미사
이진호(2011) 한국 공교육위기 실체와 해법, 한국학술정보
은하출판사 편집국 저(2011) Prime 교육문제연구론, 은하출판사
이종록(2003) 교육철한, 교육과학사
전정태(2005) 이대석, 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황정규(2006) 이돈희, 김신일,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정호표(2002)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최원형(2003) 현대 교육목적론, 원미사
신차균, 안경식, 유재봉(2006)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이홍우(1991) 교육의 개념, 문음사
조무남, 피정만, 김기수(2003)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동문사
김미옥(2008) 학교교육과정 평가계획에 나타난 평가 내용 및 방법 분석, 경남대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닥이요........
  • bcd***
    (2013.09.25 23:08:31)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연구의 의의1) 교육연구의 개념2) 교육연구의 목적3) 교육연구의 과정4) 교육연구의 특징2. 교육연구의 유형1) 질적연구2) 양적연구3. 질적연구의 의의1) 질적연구의 개념2) 질적연구의 특성3) 질적연구의 필요성4) 질적 연구의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5) 질적 연구의 신뢰도와 타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교육과정 개발단계에서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목표와 내용에 대해 계속적으로 점검하는 형성적 평가의 개념이다. 둘째 여러 가지 경쟁적 교육 프로그램과의 합리적 비교를 촉진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교육 프로그램의 상대적 비교를 목적으로 한 것이다. 셋째 효과적 교육과정 설계 개발에 관련된 일반적 지식이나 이론의 발달에 공헌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교육관련 문제를 비교적 전체적으로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교육과정 개발단계에서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목표와 내용에 대해 계속적으로 점검하는 형성적 평가의 개념이다. 둘째 여러 가지 경쟁적 교육 프로그램과의 합리적 비교를 촉진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교육 프로그램의 상대적 비교를 목적으로 한 것이다. 셋째 효과적 교육과정 설계 개발에 관련된 일반적 지식이나 이론의 발달에 공헌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교육관련 문제를 비교적 전체적으로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교육과정 개발단계에서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목표와 내용에 대해 계속적으로 점검하는 형성적 평가의 개념이다. 둘째 여러 가지 경쟁적 교육 프로그램과의 합리적 비교를 촉진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교육 프로그램의 상대적 비교를 목적으로 한 것이다. 셋째 효과적 교육과정 설계 개발에 관련된 일반적 지식이나 이론의 발달에 공헌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교육관련 문제를 비교적 전체적으로

  • [사회문제론 A형] 사회문제의 상대성에 대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과거에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3
  • 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사회문제론 A형 사회문제의 상대성에 대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과거에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게 사회문제로 부각된 것의 사례를 찾아보고 어떤 배경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사회문제로 부각되었는지 분석해 보시오.Ⅰ. 서론Ⅱ. 본론 1. 사회문제의 개념1) 정의2) 특성3) 접근이론2. 한국 교육1) 개념2) 문제점(1) 입시위주 교육(2) 교육정책의 비일관성(3) 공교육 질적 수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