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치 사상의 흐름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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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국정치 사상사 수업에서 한국 사상사에서 각 시기별로 나타났던 주요한 텍스트들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와 참고문헌에서 알 수 있듯이 주요 저작들을 참고해서 이론을 정리했습니다.
목차
1. ‘플루타르크 영웅전 - 테세우스, 로물루스‘ 와 ‘동명왕편-병서’ 비교
2. ‘고려사절요‘ 논평
3. ‘정도전-불씨 잡변’, ‘변계량-지극한 정치에 이르는 길’을 통한 조선 초 성리학의 불교 비판
4. ‘퇴계집-무진육조소’, ‘율곡집-동호문답’을 통해 본 조선 성리학의 흐름
5. 봉사, 예송변을 통한 주자학을 바탕으로 한 국가질서의 확립 양상 고찰
6. ‘목민관은 무엇인가’, ‘선인문’에서 보는 실학 사상의 도입과 전개
7. ‘국가빈궁지고’, ‘서유견문’에서 보는 개화기 지식인의 국가관과 국가발전전략
8. ‘조선 유학의 하늘 개념에 담긴 관념성과 인격성’, ‘조선 성리학의 자연관’에서 나타나는 조선 유학의 하늘 개념에 담긴 관념성과 인격성
9.‘중추계급과 사회‘, ‘조선민족 갱생의 도‘에서 나타나는 일제강점기 상반된 지식인의 시각
10.‘경국제민’과 한국자본주의 및 유교자본주의론의 반유교적 성격
본문내용
퇴계의 무진육조소와 율곡의 동호문답은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두 성리학자가 어떻게 나라를 다스려야 할 것인가에 대해 논한 글이다. 17세기 당시는 사림이 득세를 해나가던 시기였으며, 두 사람의 글 모두에서 당시의 문제점에 대해서 지적하고 유교의 근본을 되돌리려는 노력을 느낄 수 있다.

퇴계의 무진육조소는 왕에게 간언하는 내용으로 6가지 조항으로 구성돼 있다. 전체적으로 유교의 근본을 되살려 유학으로서 정치를 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첫 번째 항에서는 계통을 중시해 인효를 온전하게 할 것을 말하고 있다. 효는 백행의 근원이고, 인은 만 가지 선의 장이라고 말하며 이 둘을 모든 것의 근본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두 번째 항에서는 특이하게도 환관과 여성에 대해 말하고 있다. 당시 궁전 안에서 횡행하던 각종 모략이나 모함 등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생각된다. 세 번째 항에서는 성학을 돈독하게 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특히 대학과 중용을 언급하며 배움을 멀리하지 않을 수 없고, 물음을 자세히 하지 않을 수 없으며, 생각을 삼가지 않을 수 없고, 변별을 분명히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왕의 기본 되는 자세가 끊임없이 배우고, 자신의 몸을 조심하는데 있음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어 네 번째 항에서도 도술을 밝혀 인심을 바로 잡을 것을 말하고 있다.
참고문헌
플루타르크 영웅전 - 테세우스, 로물루스
동명왕편-병서
고려사절요
불씨 잡변, 정도전
지극한 정치에 이르는 길, 변계량
무진육조소, 퇴계 이황
동호문답, 율곡 이이
봉사, 송시열
예송변
목민관은 무엇인가, 정약용
선인문, 최한기
국가빈약지고, 장지연
서유견문, 유길준
조선 유학의 하늘 개념에 담긴 관념성과 인격성
조선 성리학의 자연관
천도책, 율곡 이이
우주설, 장현광
중추계급과 사회, 이광수
조선민족 갱생의 도, 최현배
경국제민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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