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1.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2.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_가드너중다지능이론+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 4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라는 논제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4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4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한국방송통신대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의 지능의 개념
2) 중다지능이론이란?
3) 가드너 중다지능이론의 구성
① 음악 지능 ② 신체운동 지능 ③ 논리수학 지능
④ 공간 지능 ⑤ 언어 지능 ⑥ 대인관계 지능
⑦ 자기이해 지능 ⑧ 자연탐구 지능
4)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에 대한 비판
5)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란?
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
3) 콜버그의 6단계이론(3수준 6단계)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모든 사람은 각각의 관심과 흥미가 다르며 나타나지만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 하에서는 그와 무관하게 같은 교실 안에서 같은 교사에 의해 수업을 받아야만 한다.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동일한 방식의 수업과 평가가 이뤄지고 있어 하위학습자들은 학습에 대한 부담과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 각자의 능력이나 관심, 흥미, 학습 양식을 최대한 고려하고 그에 맞는 교육내용과 방법, 자료 등을 제공해 줌으로써 학생들이 최대한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교 현장에 지능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적용시키는 것은 새로운 시도가 될 것이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오늘날 우리 학교교육의 비효율적인 교육 방식을 타개하기 위해 도입된 열린 교육의 기본 개념과 상당부분 일치하며, 실제로 많은 영향을 주었다. 열린 교육은 학습자 개인의 흥미와 개성을 존중하고 상호 협동과 상호 존중에 바탕을 둔 민주적·참여적·개방적인 교육을 지향한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연구는 우리의 도덕 교육에 있어서 유의미한 시사점을 찾고자 함에 있다. 도덕교육의 현실에 있어서 비판받아온 방법적 측면에 대한 연구가 콜버그가 제시한 이론을 통해 보완될 수 있다면 큰 의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본보고서를 통해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라는 두 가지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이성진,「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2. 하워드 가드너, 임재서 역,「열정과 기질」, 북스넛, 2004.
3. 유기섭,「교육심리학」, 동문사, 2003.
4. 하워드 가드너, 유경재 역,「다중지능」, 웅진지식하우스, 2007.
5. 김장배,「콜버그의 도덕발달론 연구 : 실증적 조사 연구를 중심으로」, 울산대 대학원, 2011.
6. 노상우,「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2011.
7. 박성애,「다중지능을 활용한 특기·적성교육의 효과 분석」, 덕성여대 교육대학원, 2006.
8. 이성미,「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9.
9. 김명희 저, 한국다중지능교육학회 편,「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
10. 콜버그 저, 김민남 역,「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200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바쁜 가운데 선택한 레포트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나의 의견만 좀 더 제시한 후 레포트를 마무리 했습니다.
  • missch***
    (2012.10.16 20:38:46)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4공통)가드너의중다지능이론 콜버그의도덕성발달이론을설명교육적시사점논하시오0k
  • 교육심리학4공통)가드너의중다지능이론 콜버그의도덕성발달이론을설명교육적시사점논하시오0k영어영문학과교육심리학4공통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Ⅰ. 서 론 하느님이 사람을 인간계에 보낼 때는 각자 지능과 소질 능력이 다르게 하여 태어나도록 했다. 만약에 똑같은 지능과 재질을 가지고 있으면 똑같이 의사하고 판

  •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서론지능의 정의는 오랫동안 많은 심리학자들이 중요한 과제로서 연구해 온 문제이다. 그러나 지능의 개념은 학문적 입장에 따라, 시대에 따라, 또한 사회와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르게 정의 되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지능의 연구 방법이나 분석수준, 가치와 신념체계도 지능의 개념에 영향을 주고 있다. 그 동안 가장 널리 인용되어 왔던 지능에 대

  • 교육심리학4공통)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4공통)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차 례1-1서론1-2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1-3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4참고자료2-1서론2-2인간발달과 교육심리학2-3욕구의 위계2-4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2-5참고자료1-1. 서론지능의 정의는 오랫동안 많은 심리학자들이 중요한 과제로서 연구해 온 문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 [심리교육학] 교육 심리학의 요점 정리입니다.
  • 2-1(34.P)2) 합리적-해석적 연구 방법(=개념적 연구 방법, 인지적 방법): 절차적 증거 획득이 목적연구하고 있는 개념, 가설, 이론을 과학적 사고 과정의 절차에 비추어 분석하는 것.(창조적 사고 작용이 크게 작용)3.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특성① 응용심리학적 성격을 띄고 있는 심리학의 한 분야 심리학을 모학문으로 하여 심리학의 지식과 방법을 교육 문제에 적용.② 독립성과 고유성을 지닌 학문 인간의 학습, 동기, 발달, 행동 측정 등이 주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