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KB국민은행의 지속가능경영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KB국민은행 소개

2.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2) 산업 환경 분석

3. 경쟁사 분석
(1) 신한은행
(2) 농협
(3) 씨티은행

4.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KB국민은행 지속가능경영
(1) 혁신 & 변화
(2) 지속가능 가치 창출
(3) 지속가능 전략 창출

6. 향후 발전 방향
본문내용
국민은행은 1963년 서민금융전담 국책은행으로 발족되었다. 1998년 6월에 퇴출된 대동은행㈜을 인수하였으며, 2000년 9월에는 총 수신 70조 원을 돌파하였다. 은행권구조조정으로 2000년 12월 한국주택은행㈜과 합병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고, 2001년 4월 합병 본 계약을 체결, 통합은행의 상호를 국민은행㈜로 하여 11월 1일 새롭게 출범하였다. 은행권 구조조정으로 2000년 12월 한국주택은행㈜과 합병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2001년 4월 합병 본 계약을 체결, 통합은행의 상호를 국민은행㈜으로 하여 11월 1일 새롭게 출범하였다. 합병 과정에서 노조 파업 등의 난관을 거쳤지만 빠른 시간 안에 전산, 인사시스템, 기업이미지(CI)를 통합하는 데 성공했다. 국민은행은 2001년 12월 21일부터 통합은행 CI 개발 기본 계획 수립하여 2002년 10월 New CI를 공식 선포하였는데, 기본 컨셉은 “Leading the way. Together"이다. 이는 합병 전 양 은행의 ‘보수적인 은행’, ‘서민적인 은행’등의 이미지에서 탈피하고 통합은행의 Positioning Statement인 ‘고소득층의 개인고객, SOHO 및 SME를 주 고객으로 하는 세계수준의 소매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기업’으로서 ‘선도적인․도전적인․용기 있는 리더십․화합․미래 지향적인’ 등의 의미와 두 은행이 하나가 되어 고객과 함께 나아가자는 의미를 한 문장으로 축약 표현하였다. 또한 은행의 법적 상호인 ‘국민은행’과 별도로, 새로운 대내외의 별칭을 ‘KB'로 정하여 새로운 CI에 반영하여 ’세계 수준의 소매금융기관‘을 지향하는 국민은행의 비전에 부응하고 단순한 합병 차원이 아닌 내부로부터의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여 국민은행 임직원들의 당찬 자신감을 한곳으로 결집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고, 과거보다 미래에 역점을 두었다.
참고문헌
www.kbstar.com
www.shinhan.com
www.bok.or.kr
www.kfb.or.kr
www.fss.or.kr
www.ncsi.or.kr
www.kostat.g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KB국민은행의 기업전략 성공사례
  • KB국민은행과의 이해관계 여부 등을 사전 심사하고 추천하되 주주총회 결정을 통해 최종 선임된다. 취임시 은행경영진 및 지배주주와의 이해관계가 없음을 밝히는 확인서를 제출하여, ① 은행의 정보를 이용한 사적거래행위, ② 은행에 해가 되는 경쟁행위, ③ 이해충돌 가능성이 있는 행위를 사전에 방지하고 있다.2) 위원회감사위원회는 재무, 준법, 업무, 경영, IT감사 등 내부감사를 수행하며, 계획수립에서 실시, 평가, 사후조치 및 개선방안 제시까

  • GS칼텍스의 기업경영에 관한 연구 고찰
  • 경영활동을 무결점을 추구하는 6시그마 정신에 따라 추진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정예 멤버로 이뤄진 6시그마 전담조직을 구성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 6 SIGMA 운동은 도입 이후 2004년 11월까지 총 1,297개의 프로젝트를 성공시켜 1,090억원의 지속 가능한 재무성과를 창출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또한 GS칼텍스는 고품질 휘발유의 브랜드를 기존의 시그마6(Sigma6)에서 킥스 (KIXX)로 변경하고, 한 단계 높은 차원의 마케팅 활동으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 KB국민은행 마케팅 KB국민은행 기업분석 KB국민은행 금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 국민은행 채널 판매 펀드 수익률 악화④ ‘KB 락스타’의 부진⑤ 영업 외 경영진의 윤리적 문제 발생 2. KB국민은행단점02 KB국민은행 시장점유율 현황시장마케팅인사정책재정1. 총대출구분잔액점유율국민은행199.624.52%신한은행166.520.46%우리은행174.921.49%하나은행119.714.70%기업은행153.318.83%합 계814.0100%5대 시중은행 점유율, 2014년 (단위 : 조원)시장점유율 1위① 점유율 1위지만 지속적 하락세→2013년 대비 점유율 0.33%하락② 신한

  • [조직행동] 한국 최고 기업들의 동기부여
  • 국민은행 역시 일하기 좋은 기업 중의 하나로, 그 세부적인 내용을 통해 동기부여 이론을 접목시켜보도록 하겠다.2) 국민은행의 동기부여 사례 조직원의 경영목표와 최고 경영자의 경영철학의 공유는 경영진과 직원들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과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하여 경영비전달성 및 시너지 창출이 가능하다. 이러한 취지에서 KB국민은행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열어 운영하고 있으며, 직원의 생활안정은 생산성 향상으로 다시

  • [경영전략] 국민은행의 성공적 해외진출을 위한 전략 방안 모색
  • 은행의 해외진출 추진 배경국내 은행의 해외진출 현황과 문제점IV. 국민은행 기업 내부분석 국민은행 가치사슬 분석국민은행 S.W.O.T 분석국민은행 Business Level Strategy V. 국민은행의 해외 진출 주요 현황 및 전략 분석트라이앵글 전략주요 진출 국가 현황 및 전략 분석 – 중국, 인도네시아, 카자흐스탄해외진출 성공 글로벌 금융그룹 분석 및 시사점 (HSBC)ⅵ. 결론I. 서론국내 금융사의 국제화는 우리나라 금융업 발전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대두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