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해외직접투자 동기, 절차 및 수익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장단점 및 해외직접투자 절차에 대한 설명
목차
1.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2. 해외직접투자의 장단점
(1) 해외직접투자의 장점.
(2) 해외직접투자의 단점
3. 해외직접투자 절차
(1) 투자대상국 선정
(2) 투자대상국내에서의 생산입지 선정
(3) 해외투자안 수익성 분석
본문내용
해외직접투자란 기업이 현지국에다 제조공장 및 여타 생산시설의 확충과 더불어 경영참여 및 소유권의 획득을 위한 장기적 자본투자를 일컫는다. 해외직접투자를 통한 현지자회사는 완전소유자회사나 합작회사의 형태를 띠며 이러한 자회사는 신설 또는 현지기업을 매수·합병함으로써 이루어진다.

1.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해외직접투자의 동기는 투자기업(대기업 또는 중소기업), 제품(소비재, 산업재 또는 내구재) 및 산업(1차, 2차, 3차산업), 투자대상지역(선진국 및 개도국) 등의 특성에 따라 상이한 차이를 보인다. 그러나 해외직접투자의 동기를 종합적으로 요약해 보면 크게 ① 시장 관련 동기, ② 생산 관련 동기, ③ 경영환경 관련 동기, ④ 경쟁 관련 동기, ⑤ 정부정책 관련 동기 등으로 대별된다.
첫째, 해외직접투자의 시장 관련 동기는 현지수요의 충족, 현지소비자와의 밀접한 관계, 판매 및 서비스망의 구축, 우회수출기지 확보 등을 나타낸다. 즉, 현지시장에의 용이한 침투와 시장점유율의 확대를 위해 직접투자에 의한 현지생산 및 판매활동을 영위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FDI의 이해
  • 해외간접투자와 구별☞ 해외간접투자란?경영참가 없이 배당,이자,시세차익 등을 목적으로 주식이나 채권을 매입① 시장지향형② 자원지향형③ 생산효율지향형④ 지식지향형⑤ 무역장벽 회피형 투자FDI 개요3. 해외직접투자의 동기해외직접투자환경 분석FDI현지국 정책 및 제도 분석현지국 투자여건 분석현지국 산업현황 및 수요분석현지국 국제경쟁환경 분석★ 국제경영전략환경 분석틀국제경영전략환경 분석틀SLEPT 분석틀PoliticalEconom

  • [포스코 분석] 철강산업 분석, 포스코 기업분석, 포스코 SWOT, 투자 타당성,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언
  • 해외직접투자 사례 및 투자타당성 분석 636. 효과 및 영향 분석 1127. 새로운 시장 1168. 국제시장 시장 전략 1289. 국제 마케팅 전략 130Ⅲ. 결론 1411. 향후 전망 1412. 요약 및 결론 146Ⅳ. 참고 문헌 및 출처 147Ⅰ. 서론철강산업은 지난 10년 동안 한국경제 성장의 주 동력으로서 역할을 해왔다. 국내 철강산업의 최대기업은 포스코(POSCO)이며 세계적인 철강기업으로 성장하였다. 포스코는 지난 1월 다보스 포럼에서 발표한 글로벌 지속가능 경영 100대 기업

  • [학사] [경영] 한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현황에 관한 고찰
  • 목 차Ⅰ . 서 론 11 . 연구의 목적 12 .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Ⅱ . 해외직접투자에 이론적 모색 21 .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및 이론 2가 .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2나 .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이론 22 .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및 유형 6가. 전략적 동기 6나. 행동적 동기 6다 . 경제적 동기 7라 . 재무적 동기 73. 해외직접투자의 경제적 효과 7가. 고용 효과 7나 . 국제수지에 미치는 효과 8다. 기술이전 효과 9Ⅲ .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 현황 111 . 해외직접

  • [경영] 기업의 해외 진출
  • (REPORT)기업의 해외진출에 대하여 < 목 차 >1. 해외시장의 평가와 선택2. 기업의 해외진출방식1. 수출에 의한 해외진출간접수출 / 직접수출 2. 계약에 의한 해외진출 ( 사례)국제 라이센싱 / 프랜차이징 / 계약생산 / 관리계약 / 턴키운영3. 직접투자에 의한 해외진출해외직접투자의 동기 /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해외시장진출 방식의 특징 표 33. 해외시장 진출방식의 모형 1. 루트모형2. Rugman 모형3. 시장포트폴리오 모형4.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 [관광마케팅] 고객만족경영
  • 투자 344. 내부고객 만족을 통한 외부고객 만족 - 사원능력 향상 측면 34(1) 눈높이 해외연수 35(2) 팀장 자율 배낭여행 355. 내부고객 만족을 통한 외부고객 만족 - 동기부여 측면 35(1) 베스트 서비스 맨(Best Service Man) 35(2) 성공파티와 실패파티 35(3) 에버랜드의 서비스 대사 35(4) 팀 스피리트 카드 35(5) 파발마 제도 36(6) 데이투어 및 리프레쉬 캠프 36(7) Cast House 36Ⅳ. 결론 36고객만족경영이론제 1절 고객만족 경영의 개념1. 소비자주권운동의 등장 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