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집단 토의 진행방법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집단 토의 학습의 개요, 소집단의 편성 및 좌석의 배치와 운영 방법, 소집단 토의 진행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소집단 토의학습의 개념

2. 소집단 토의의 특징

3. 소집단 토의 학습의 필요성

4. 소집단 학습에서 할 수 있는 토의학습 형태

5. 소집단의 편성 및 좌석의 배치와 운영 방법
1) 소집단 편성 인원
2) 소집단 편성 형태
3) 좌석의 배치와 운영 방법

6. 소집단 토의 진행방법
1) 토의의 준비
2) 토의의 전개
3) 토의의 정리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소집단 토의학습의 개념

토의학습이란 공동학습의 한 형태로서 아동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통하여 학습활동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학습의 사회화를 도모하는 민주적인 학습방법으로 사회교육 분야에서 방법론으로 발전시켜온 토의의 기법을 학교의 학습현장에 적용하여 학습효과를 높여 보려는 의도에서 착안된 학습형태이며(김영훈, 1996),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의 의사소통을 통한 토의를 바탕으로 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성과를 학생 자신이 발견하여 알게 하는 교수법이다(김현진, 1994).
소집단 학습법이라 하면 보통 6명 내외의 구성원을 한 단위로 하여 학습자가 전원 참여하고, 전원 사고하며, 전원 대화하는 집단 활동을 중심으로 공통된 목표에 대하여 상호 이해하고 협력하는 학습방법이다(윤동근, 1991).
이문숙(1996)은 소집단 토의에 대해 "4~6명의 유아가 소집단을 구성하여 15~20분 정도로 학습주제에 대하여 집단별로 자유롭게 토의하는 방식"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최미숙(1997)은 소집단 토의학습은 집단구성원끼리의 협동을 통한 학습목표 달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협동학습이라고도 부른다고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 권낙원(1997)「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서울: 현대교육출판
• 최영신(2005)「소집단 토의수업을 활용한 인물분석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가치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박용숙(2000)「소집단 토의학습 활동을 통한 말하기 지도에 관한 연구」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두찬(2000)「小集團討議學習을 通한 數學科問題解決力 向上에 關한 硏究」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토론학습지도방법
  • 방법이므로 민주적인 방식에 의하여 진행되어야 한다. 토의식 수업의 적용과 확대는 국어과를 통하여 학생들의 언어 사용기회제공은 물론, 언어 사용기능 까지도 신장시키는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2. 토론학습의 지도방법(1) 말하기 듣기의 기초기능 지도 방법① VTR, 인터넷, 녹음, 괘도 등의 시청각 지료나 대리행동을 통해 말하기의 올바른 방법을 익히게 한다.②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짝과 대화하기와 소집단별 대화하기 등의 지도를

  • 보육학개론 -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해 설명하고, 만 4세 대상으로 ‘시장’을 주제로 활동 계획안을 작성
  •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며 시장에는 어떤 가게가있는지 토의② 유아들이 알게 된 지식(가게 이름)을 바탕으로, 분단명은 원하는 가게이름으로 정하고 분단 이름표를 꾸미며 활동(2) 자유선택활동① 경험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②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자유선택활동을 통한 동기 부여 ③ 유아들이 다른 유아의 활동 과정이나 결과물에도 관심을 가지고 의견 교환을 할 수 있도록 공유 시간 운영 (3) 마트 견학① 시장 갈 때 필요한

  • 교육학 창의적 교수방법
  • 방법을 찾아봤을 거에요파란모자는 토론 활동을 진행할 때 집단 내 사회자에 해당되는 역할을 하게 하거나 요약과 결론을 이끌어낸다. 예) 심청이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 것 같아요. 다시 한번 심청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봅시다.156색 사고모자 기법의 효과는 크게 3가지로 말할 수 있다. 첫째, 6색 사고 모자 기법은 한정된 사고의 역할을 제시해 준다자유로운 사고의 가장 큰 걸림돌은 자아

  • 일반학생을 위한 실천영역
  • 대해 토의하고 역할극 등을 통한 경험적 학습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➀ 상대방이 요구하거나 바라지 않는 성적 언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특히 성차별적 농담을 하거나 이성을 비하하는 언동을 하지 않으며, 개인적 성경험을 공공연히 이야기하지 않도록 한다.➁ 상대방의 ‘아니오’는 분명한 거부 의사로 받아들인다. 상대방이 당신의 성적 언동에 대해 적극 응하지 않거나 불쾌한 표정을 짓거나 자리를 피하는 등의 행동을 보이면 이를 거부의

  • 영유아프로그램-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 발도르프교육
  • 대해 탐구하고 교수-학습 방법으로 한 명, 소집단 또는 반 전체 아동이 수행하는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로서 프로젝트 진행은 아동의 흥미, 교사의 지원 및 안내에 따라 역동적으로 수업이 이루어지게 하는 교육 방법을 말한다. 프로젝트 활동은 정해진 활동이 정해진 시간에 이루어 진다기 보단, 토의, 현장 활동, 표현, 조사, 전시라는 요소를 중심으로 프로젝트 각 단계의 특성에 따라 활동이 진행되는 것이다. 프로젝트의 수업은 교사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