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집단 토의 진행방법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소집단 토의 학습의 개요, 소집단의 편성 및 좌석의 배치와 운영 방법, 소집단 토의 진행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소집단 토의학습의 개념
2. 소집단 토의의 특징
3. 소집단 토의 학습의 필요성
4. 소집단 학습에서 할 수 있는 토의학습 형태
5. 소집단의 편성 및 좌석의 배치와 운영 방법
1) 소집단 편성 인원
2) 소집단 편성 형태
3) 좌석의 배치와 운영 방법
6. 소집단 토의 진행방법
1) 토의의 준비
2) 토의의 전개
3) 토의의 정리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1. 소집단 토의학습의 개념
토의학습이란 공동학습의 한 형태로서 아동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통하여 학습활동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학습의 사회화를 도모하는 민주적인 학습방법으로 사회교육 분야에서 방법론으로 발전시켜온 토의의 기법을 학교의 학습현장에 적용하여 학습효과를 높여 보려는 의도에서 착안된 학습형태이며(김영훈, 1996),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의 의사소통을 통한 토의를 바탕으로 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성과를 학생 자신이 발견하여 알게 하는 교수법이다(김현진, 1994).
소집단 학습법이라 하면 보통 6명 내외의 구성원을 한 단위로 하여 학습자가 전원 참여하고, 전원 사고하며, 전원 대화하는 집단 활동을 중심으로 공통된 목표에 대하여 상호 이해하고 협력하는 학습방법이다(윤동근, 1991).
이문숙(1996)은 소집단 토의에 대해 "4~6명의 유아가 소집단을 구성하여 15~20분 정도로 학습주제에 대하여 집단별로 자유롭게 토의하는 방식"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최미숙(1997)은 소집단 토의학습은 집단구성원끼리의 협동을 통한 학습목표 달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협동학습이라고도 부른다고 강조하였다.
- 참고문헌
-
• 권낙원(1997)「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서울: 현대교육출판
• 최영신(2005)「소집단 토의수업을 활용한 인물분석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가치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박용숙(2000)「소집단 토의학습 활동을 통한 말하기 지도에 관한 연구」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두찬(2000)「小集團討議學習을 通한 數學科問題解決力 向上에 關한 硏究」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