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슬로우 푸드 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목차
-
-목차-
Ⅰ.서론
Ⅱ.슬로우푸드 운동의 시작
Ⅲ.슬로우푸드 운동의 이념
Ⅳ.슬로우푸드 운동의 주요활동
Ⅴ.슬로우푸드 운동의 방향
Ⅵ.슬로우푸드 운동의 의의
Ⅶ.슬로우푸드 운동의 문제점과 전망
Ⅷ.결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서론
"속성 육아"를 꺼리는 부모라면 속성 재배한 음식 또한 달갑지 않다. 자녀들의 안전한 먹을거리를 고민하는 부모라면 ‘슬로우푸드(slow food) 운동’에 관심을 기울일 만하다.
슬로우 푸드 운동은 패스트푸드의 대명사인 맥도날드가 진출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난 86년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다. 전통 음식을 소멸시킨다며 패스트푸드를 반대한 것을 계기로 시작된 이 운동은 현재 전세계 45개국에 550개의 지부, 6만5천 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 미국서만 한달에 400여 명의 회원이 늘어날 정도로 슬로푸드 운동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빨리 빨리’를 선호하는 민족 가운데 둘째가라면 서러워 할 우리 나라에서도 슬로우 푸드 운동이 진행되고 있다.과연 이 운동은 무엇이며 빠른 속도로 확산되는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Ⅱ. 슬로우푸드 운동의 시작
슬로우푸드(slow food)란 패스트푸드(fast food)의 반대를 말한다. 슬로우푸드 운동은 맥도날드 햄버거로 대표되는 패스트푸드에 대한 반대에서 비롯되었다. 이 운동의 시작은 1986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미국 패스트푸드의 대명사인 맥도널드가 이탈리아 로마에 진출하자 현재 슬로우푸드 운동 회장인 카를로스와 그의 친구들이 맛을 표준화하고 전통음식을 소멸시키는 패스트푸드의 진출에 대항하여 식사, 미각의 즐거움, 전통음식의 보존 등의 기치를 내걸고 이 운동을 시작했다. 더 나아가 1년 3백65일, 1주 7일, 하루 24시간 일하는 미국식 노동문화의 세계적 확산을 막기위해 이 운동을 시작했다.
1986년에 시작된 운동이 현재 40여 개국 7만명의 유료회원을 가진 세계적 운동으로 발전되었다. 슬로우푸드 운동본부는 이탈리아 bra에 있으며, 홈페이지 주소는 http://www.slowfood.com이다.
Ⅲ. 슬로우푸드 운동의 이념
이탈리아의 지방에서 시작된 슬로우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월간 사회진보 연대
호센 루첸베르거,<지구적 사고 생태적 식생활>,생각의나무,2001
피에르 쌍소,<느리게 산다는 것의 의미2>,동문선,2001
http://www.slowfoodkorea.com/activity/activity2.htm
http://search.dreamwiz.com/cgi-bin/view.cgi?se=dreamwiz.com&pa
http://www.daesang.co.kr/home/contents/webzine/20010304/8.htm
http://food.chosun.com/site/data/html_dir/2001/03/13/20010313000003.html
http://food.donga.com/docs/magazine/woman_donga/200108/life02.html
http://www.jungto.org/baea/ecoschool/ecoschool21.html
http://www.jungto.org/baea/ecoschool/ecoschool21.html
http://www.donga.com/docs/magazine/woman_donga/200108/life02.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 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 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되 2학자 이상의 이론을 제시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 7주 1강에서는 아동미술교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할 예정입니다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