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연구론]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학교교육과관련된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교재 제1장-제3장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년 2학기 교육학과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4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라는 논제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7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7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년 2학기 교육학과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4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교육의 이해
2.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점들
1) 학교교육의 정체성 상실
2) 학교교육의 획일화
3) 학교의 교육력 약화
4) 공교육 약화와 사교육 강화
5) 교사에 대한 불신
6) 교육대탈출 현상과 학교생활 만족도 하락
7) 인성교육의 부재
8) 낙후된 학교교육 환경
9) 창의성 개발의 소홀
10) 학교교육의 본질적 목표 상실
3.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가 나타나게 된 원인
1) 학력·학벌주의의 만연
2) 교육의 수월성 저하
3) 잦은 대학입시제도 변화
4) 봉건적 학교교육운영시스템
5) 교원평가제의 미정착
6) 학교 자체의 문제
4.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의 개선방안
1) 학교교육의 경쟁력 제고
2) 학교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3) 공교육 정상화 및 사교육 근절
4) 입시제도의 개선
5) 학연주의, 학벌주의 타파
6) 인성교육의 강화
7)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계발
8) 학력에 대한 선입견의 제거와 능력을 중시하는 풍토 조성
9) 공교육에 대한 투자 확대
10)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교육
5.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

Ⅰ. 서론

그 동안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주지주의 교육관에 의한 입시 위주의 교육을 해왔다. 학업 성적이 좋지 못한 학생들을 낙인 시키고, 성적으로 개개인을 비교하면서 잘못된 경쟁의식만을 키워온 것이다. 그 결과 성적지상주의가 만연하고, 학교교육(공교육)이 붕괴되었으며 학교폭력, 촌지 문제, 사교육 문제 등의 폐해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이 위기를 맞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를 좌지우지했던 위정자와 교육 행정가들에게 일관되고 제대로 된 교육관이 부재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의 기본 틀과 방향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변화했다. 하지만 제대로 된 효과를 거두지 못했고, 번번이 실패하고 말았다. 학교교육에 대한 철학과 일관성 부재로 인한 당연한 결과였다. 우리나라의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들을 개선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참뜻이 무엇인지에 대한 성찰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본보고서를 통해,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윤여각, 양미경 외 1명 저, 교육문제연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
2. 김종량, 교육이란 무엇인가 (다시 생각해보는 교육의 본질과 정도), 한양대학교출판부, 2011.
3. 안재오, 한국교육비판 (소외된 교육과 병든 사회의 극복), 한국학술정보, 2009.
4. 정은주,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2010.
5. 양미경,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2008.
6. 김미옥, 학교교육과정 평가계획에 나타난 평가 내용 및 방법 분석, 경남대 교육대학원, 2008.
7. 이일용, 한국학교 교육 문제연구, 문음사, 2007.
8. 박도순, 한국의 교육 문제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원미사, 2007.
9. 이진호, 한국 공교육위기 실체와 해법, 한국학술정보, 2011.
10. 은하출판사 편집국 저, Prime 교육문제연구론, 은하출판사,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교육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방통대 교육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교육본위론1) 교육본위의 개념2) 교육본위의 이론적 특징3) 교육본위에서 본 교육4) 교육품위와 교육발전2. 교육본위 관점에서의 학교교육 비판1) 학교교육의 실태2) 교육위기의 원인3) 학교교육의 비판4) 교육본위에서의 개선방향(1) 교육자체의 역량 강화(2) 비교육 분야지원을 통한 교육

  • 현대 교육사상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
  • 문제에 대해 재평가를 하게 해주고, 교수, 교재, 학교교육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을 가능하게 하여 사회과학적 지식의 이데올로기 성격과 묵시적인 측면을 일깨워 주고 있다. ➜ 현상학연구에서 사용되는 개념이나 언어가 너무 어렵고 애매하다. 현상학을 교육에 적용하였을 때 어떤 교육과정을 짜야할지, 어떤 것을 추구해야 되는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기 힘들다는 생각이든다.제 5장 구조주의와 교육구조주의는 사회적 구조현상을 창출하는 심층

  • [철학] 교육철학과 관념론 실재론적 접근
  • 교육철학의 의미는 철학의 의미와 무관할 수 없다. 즉, 철학을 어떤 의미로 이해하느냐에 따라 교육철학의 의미도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철학을 개인적인 신념으로 받아들이면 교육철학도 교육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즉 일종의 개인적인 교육관으로 이해될 수 있다. 그러나 철학을 탐구과정이나 탐구방법으로 해석한다면, 교육철학은 교육과 관련된 언어를 명료화하여 교육에 관한 논의를 합리적으로 이끌고, 타당하고 가치있는 교육이론을 창출

  •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 학교교육1) 교육의 개념2) 학교교육의 개념2. 교육과 학교교육과정의 관계3. 교육본위론1) 교육본위의 개념2) 교육본위의 특성(1) 기존 교육과 새로운 교육의 구분(2) 새로운 인식론적 단편의 재구성3) 교육본위적 세계 구분4. 교육의 본래적 가치와 기능적 가치1) 세속계적 가치2)

  • [평생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발전과제
  • 교육에 속합니다. 또한 학교교육에서는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서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제공되지만, 학교 외의 교육은 대부분의 경우 단기간에 걸쳐서 피교육자의 필요나 흥미를 최대한으로 반영시키는 교육과정이 제공됩니다. 여기에 무형식 학습 (informal learning), 환경에 의한 우발적 학습 (incidental leaning)까지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평생교육개념이 나타난 것은 불과 35여년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아직도 개념의 모색 및 정립의 문제가 논의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