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e-SCM의 개념
1) e-SCM의 정의
2) 디지털 환경과 e-SCM
3) e-SCM의 발전단계
4) e-SCM의 도입 시 고려사항과 효과
(1) e-SCM의 도입 시 고려사항
(2) e-SCM의 도입 효과
5) e-SCM 실행 전략
6) e-SCM 성공 요인
(1) 사업 전략적 이슈
(2) 가상기업 출현의 실현화
(3) 조직 문화 변화
(4) 경쟁우위 확보의 원천으로서의 IT 활용
(5) 글로벌화에 따른 변화
2. APS의 개념
1) APS의 정의와 목표
2) APS의 계획절차
3) APS의 특성
(1) 자재 계획과 자원 능력 계획 동시에 수립
(2) 신속성
(3) 비현실적 가정을 배제
(4) 진보된 로직 사용
4) APS의 활용
5) APS의 적합한 환경
3. e-SCM과 APS의 통합방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e-SCM의 개념
1) e-SCM의 정의
e-SCM이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공급자, 유통 채널, 소매업자, 그리고 고객과 관련된 물자/정보/자금 등의 흐름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e-SCM은 공급자에서 고객까지의 공급 체인 상의 물자/정보 등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총체적인 관점에서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써 e-비즈니스 수행과 관련된 공급자, 고객, 그리고 기업 내부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고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려는 전략적 기법이다.
e-SCM을 통해 기업들이 추진하는 목표는 크게 세가지로 분류가 가능하다. 첫째, 디지털 환경으로 등장한 새로운 패러다임에 부합할 수 있도록 원재료/제품/정보 흐름을 리엔지니어링하는 것이다. 둘째,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판매, 원재료, 구매, 제조, 물류 등을 동기화(Synchronization)하는 것이다. 셋째, 이를 통해 고객에 대한 대응 능력을 높이고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다.
<전통적 SCM과 e-SCM>
.
.
.
2) 디지털 환경과 e-SCM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등장한 인터넷을 통해 기업들은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상호 연계가 가능하게 되었고, 누구나 활용 가능한 표준 제정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기업은 Off-line 환경하에서의 공급 체인 관리와는 전적으로 다른 보다 효율적인 공급 체인 관리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디지털 기술이 SCM에 미친 중대한 영향으로는 수직적 가치 사슬의 해체, 직거래, 보유 자산의 최소화 등을 들 수 있다.

(1) 수직적 가치 사슬의 해체(Deverticalization)
과거 기업들이 수직적 가치 사슬을 구축하였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공급자, 유통 채널, 고객 등과 관련된 정보의 신속한 획득 및 전달이 가능하게 되고, 이를 통해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들이 구축한 가치 사슬의 수직적 통합은 기업에 있어 가장 강력한 경쟁력 확보의 원천이었다. 그러나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전세계 정보망의 연결은 기업과 관련된 모든 정보들을 매우 손쉽게 기업 내/외부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관련 정보를 검색하고 거래 업체를 변경하는 것이 과거와는 달리 매우 간단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가능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렬(2006) ERP & SCM(e-비즈니스 시대의), 대경
톰 왈리스, 정현주 역(2005) SCM의 핵심 생산계획, 엠플래닝
잠쉬드 가라제다지, 이진원 역(2005) 경영은 시스템이다(비즈니스 아키텍처 설계를 위한 플랫폼), 한스미디어
문상원(2004) e-SCM의 구축과 운용,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김상균(2000) e-collaboration 환경 구축을 위한 FRONT 21 적용 방안, 성우시스템(주)
정보산업 Information Industry, 2000, 9. 한국정보산업연합회. 통권 제205호
신철(2005) 알기 쉬운 ERP PLUS, 미래와 경영
박병형(2001) 한 권으로 끝내는 e-ERP, 태영출판사
복병학, 시스템 통합의 핵심 기술, 1999
서대진 외(2000) 전사적자원관리(ERP)의 경영관리적 이슈, 산업과학기술연구소보
한다준이치, 와타야히로시, IT 매니지먼트, 2000
전사적 자원관리(ERP) 도입기업의 성공 요인에 대한 사례 연구, 김광례, 인하대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시X세끼가 인터넷에 있는거 그대로 퍼다날라 적어놧네
    너 환불신고했다.
  • cys4***
    (2014.10.06 23:02:44)
회원 추천자료
  •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Ⅰ. 서론Ⅱ. 본론1. e-SCM의 개념1) e-SCM의 정의2) 디지털 환경과 e-SCM3) e-SCM의 발전단계(1) 채널 확장 단계(2) 채널 통합 단계(3) 통합과 조정 역할의 강화 단계(4) 수평적 확장 단계4) e-SCM의 효과5) e-SCM 실행 전략(1) 기업 주도형(2) 시장 포털형 시장(3) 실행 전략의 선택 기준6) e-SCM 성공 요인2. APS의 개념1) APS의 정의2)

  •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Ⅰ. 서론Ⅱ. 본론1. e-SCM의 개념1) e-SCM의 정의2) 디지털 환경과 e-SCM3) e-SCM의 발전단계(1) 채널 확장 단계(2) 채널 통합 단계(3) 통합과 조정 역할의 강화 단계(4) 수평적 확장 단계4) e-SCM의 효과5) e-SCM 실행 전략(1) 기업 주도형(2) 시장 포털형 시장(3) 실행 전략의 선택 기준6) e-SCM 성공 요인2. APS의 개념1) APS의 정의2)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Ⅰ. 서론Ⅱ. 본론1. e-SCM의 개요1) e-SCM의 개념과 목표(1) e-SCM의 개념(2) e-SCM의 목표2) e-SCM의 국내현황3) e-SCM의 도입과 기대효과(1) e-SCM의 도입 시 고려사항(2) e-SCM의 도입 기대효과 4) e-SCM 적용사례5) e-SCM의 성공전략2. APS의 개요1) APS의 개념과 등장배경(1) APS의 개념(2) APS의 등장배경2) APS의 특성(1) 자재계획과 자원

  •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Ⅰ. 서론Ⅱ. 본론1. e-SCM의 개요1) e-SCM의 개념과 목표(1) e-SCM의 개념(2) e-SCM의 목표2) e-SCM의 국내현황3) e-SCM의 도입과 기대효과(1) e-SCM의 도입 시 고려사항(2) e-SCM의 도입 기대효과 4) e-SCM 적용사례5) e-SCM의 성공전략2. APS의 개요1) APS의 개념과 등장배경(1) APS의 개념(2) APS의 등장배경2) APS의 특성(1) 자재계획과 자원

  •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Ⅰ. 서론Ⅱ. 본론1. e-SCM의 개념1) e-SCM의 정의2) 디지털 환경과 e-SCM3) e-SCM의 발전단계(1) 채널 확장 단계(2) 채널 통합 단계(3) 통합과 조정 역할의 강화 단계(4) 수평적 확장 단계4) e-SCM의 효과5) e-SCM 실행 전략(1) 기업 주도형(2) 시장 포털형 시장(3) 실행 전략의 선택 기준6) e-SCM 성공 요인2. APS의 개념1) APS의 정의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