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교육과4 A형]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구성 원리와 효율적인 관리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A형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리와 효율적인 관리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1.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4학년 A형과제입니다

2. 인터넷 자료가 아니라 도서관 가서 책 빌려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3.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교육과4 A형]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구성 원리와 효율적인 관리 방안에 대해 논

하시오

4. 레포트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
1)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의 개념
2)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의 특성
Ⅱ. 본론
2.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원리
1) 타당성
2) 발달상 적절성
3) 안정성
4) 균형성
5) 자극의 적정성
6) 놀이의 촉진성
3. 유아교육기관의 시설 개발
1) 유아교육기관의 시설 원리
2) 유아교육기관 시설의 개발
3) 유아교육기관 시설사업의 관리
4. 유아교육기관의 실내환경 원리
1) 실내 환경의 원리
2) 실내 환경의 조성
3) 실내 영역별 환경
5. 유아교육기관의 실외환경 원리
1) 실외 학습영역의 원리
2) 실외 학습영역의 조성
3) 실외 학습영역별 구성
4) 실외 물리적 환경
(1) 실외 물리적 환경의 조성
(2) 실외 물리적 환경영역별 구성
Ⅲ. 결론
6. 교육기관 실내외 환경의 효율적인 관리방안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5. 유아교육기관의 실외환경 원리

1) 실외 학습영역의 원리

실외 학습영역은 유아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고, 교실의 확장이어야 한다. 실외 학습영역에서 수행하는 놀이는 능동적 활동이나 대근육 운동을 강조한다. 그리고 유아가 신선한 공기를 즐기고, 햇빛이나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기게 한다. 실외의 학습영역은 안전하고, 유지하기 쉽고,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편리한 곳에 위치하여야 한다. 유아들은 실내만큼 실외의 활동도 많이 한다. 실외 학습영역의 교육목적은 유아들에게 점프하기나 잡기와 같은 운동기능을 개발하도록 하고, 과도한 에너지를 발산하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데 있다. 교육목표는 의사소통기능, 개면형성 , 정서발달 , 탐구놀이 , 언어발달 , 지각발달 , 문제해결 , 자신감, 감각 발달, 눈과 손의 협응에 관련된다.

2) 실외 학습영역의 조성

실외 학습영역은 실내 학습공간만큼 세심하게 주의하여야 하고 , 큰 설비가 영구적으로 설치되 있어서 융통성이 적은 편이다. 유아가 달리기, 점프하기 , 흔들기 , 타기 등을 통하여 대근육운동기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실외 학습영역의 상황은 각 활동들 간에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통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수돗물, 목공 및 예술 활동을 위한 공간, 다양한 표면, 그늘진 영역과 햇빛영역, 언덕영역과 평지,여러가지 목적을 위하여 사용되는 기본적 설비, 모래놀이를 위한 기본설비에 혁신적 설비의 추가 , 연극놀이에 사용될 소품, 설비를 보관하는 공간 등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보현교육연구소 저(2006)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보현출판사>
권기욱 저(2006) - 유치원 학급경영<보현출판사>
권기욱 저(2006) - 유아교육보육기관 시설설비<보현사>
한국교육행정학회 저(2003) - 교육행정 평가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7:22)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근거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근거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의 내용1) 유아교육과 부모의 역할2) 유아발달의 특징과 지도방법 3) 유아의 문제행동과 그 지도방법 4) 자녀와의 대화기법 5) 가정에서의 학습환경 조성 6) 부모의 보조교사 참여7) 부모를 위한 일반상식 6. 부모교육의 유형7. 부모교육의 활용 방안8.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1) 부모역할에 대한 방향정립 2) 부모교육의 대상 확대 3) 부모교육의 내용4) 부모교육의 운영 Ⅲ. 결론Ⅰ. 서론최근에는 유아교육 기관의 형태가 다양화되

  • 특수아교육 유아교육과 4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 차특수아교육 유아교육과4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1.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개념1) 정상화2) 주류화3) 최소제한 환경 Ⅱ. 본론 2.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3.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목적4. 장애 통합교육의 효과1)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장점과 단점(1)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장점(2)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단점2)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효과(1) 장애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2) 일반 유아에게

  •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유아기는 인간발달 과정 중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급속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유아기의 초기경험은 이후의 성장과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시가라는 점에서 너무나 중요하다. 이러한 유아기의 중요성은 일반유아뿐만 아니라 장애유아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통합교육은 일반유치원에 장애유아를 배치하는 것 뿐 아니라, 장애유아가 일반 교육 환경에서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