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불어불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E형] 인간 의사소통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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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방통대 불어불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E형] 인간 의사소통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인간언어와 동물언어의 차이점
1. 언어를 통한 문화형성
2. 언어의 창조성
3. 언어의 자의성
4. 언어의 분절성
5. 언어의 이원성
6. 언어의 교환성
7. 언어의 전위성
8. 언어습득능력
9. 언어의 재귀성

Ⅱ. 인간과 동물의 의사소통
1. 인간의 의사소통
2. 동물의 의사소통

Ⅲ. 인간 의사소통의 특징
1. 의사소통의 정의
2. 의사소통의 종류
3. 인간 의사소통의 특징
1) 언어적 의사소통의 특성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특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간언어와 동물언어의 차이점

1. 언어를 통한 문화형성
인간이 사회와 문화를 가지는 것에 비해 동물에게는 그것들이 없다는 차이는 무엇으로 설명되어야 하는 것일까? 분명히 동물들에게는 군집만이 존재할 뿐 사회구조란 없으며, 그리고 문화의 발전단계는 찾아지지 않는 것이다. 그런데, 문화를 '인간경험의 총화량'이라고 규정한다면, 그것은 곧 [기억 - 경험 - 사회·역사 - 문화]의 과정으로 설명될 수 있고, 다시 그것들은 언어를 매체로 하지 않으면 성립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우리는 동물의 언어로는 문화가 성립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것은 분명 인간의 언어와는 다른 특질로 이해되어야 한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언어 전달은 문화적이지 유전적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즉 한 어린애가 한국어를 하는 것은 그 부모가 한국인이거나 한국어를 하기 때문이 아니라, 한국어의 문화권 내에서 언어를 습득했기 때문인 것이다. 한국어를 하는 한국인 부모에게서 태어난 아이라 하더라도 낳은지 얼마 안 되어 미국으로 이민을 가면 영어를 배우게 되게 마련이다. 즉 어떤 언어를 습득하게 되느냐 하는 것은 어떤 문화권내에서 언어를 습득하느냐에 달려 있지, 부모에게서 어떤 언어를 유전받았느냐 하는 것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그러나 동물의 세계는 그렇지가 않다. 새든 짐승이든 유전적으로 신호의 목록이 이미 결정되어, 아시아의 참새나 유럽의 참새나 미대륙의 참새나 그 지저귀는 소리가 같고, 참새가 까치들 틈에서 자랐다고 해서 까치 소리를 낼 수는 없는 것이다.

2. 언어의 창조성
인간은 그 전에는 한번도 보거나 들어본 적이 없는 문장을 말하거나 듣고 이해할 수가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무경험적인 것에서 새로운 것을 만들었다는 의미에서 우리는 흔히 '창조성'이라고 부르고 있다. 우리는 결코 가장 긴 문장을 만들 수가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문장의 길이란 무한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우리는 필요에 따라 새로운 문장을 생성해낼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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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영준, 1999, 언어의 비밀, 한국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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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기호·김미형, 2000, 언어와 사회, 한국문화사
찰스 다윈, 최원재 옮김, 2007, 인간과 동물의 감정표현에 대하여, 서해문집
스티븐 하트, 이용철 옮김, 2006, 동물의 언어, 김영사, 사이언티픽 포커스 시리즈
마츠자와 데츠로, 장석봉 옮김, 2003, 공부하는 침팬지 아이와 아유무, 궁리출판
노대규 외 5인 공저, 2004, 국어학 서설, 신원문화사
노엄 촘스키, 이선우 옮김, 2000, 언어지식: 그 본질, 근원 및 사용, 아르케 출판사
이석주, 이신행, 1994, 국어학개론,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배주채, 1996, 국어음운론 개설, 신구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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