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발달특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아동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신건강문제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기 발달특성
1) 신체 발달
2) 인지 발달
3) 사회성 발달
2. 아동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신건강문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아동기 발달특성
1) 신체 발달
신체적 성장은 영아기나 유아기처럼 괄목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아동기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5세가 되면 체중은 출생 시의 5배, 신장은 2배 정도에 달하게 된다. 5~6세 어린이의 평균 신체적 발달은 남아가 여아보다 신장과 체중에서 앞서지만 골격성숙에서는 오히려 여아가 남아보다 1년 정도 앞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두뇌발달도 촉진되어 5세경에는 체중이 성인의 30% 정도인데 비해 뇌의 무게는 성인의 90%에 이른다. 이러한 두뇌발달에 의해서 4세 이전까지 미숙하던 눈과 손의 협응이 원활해지고 주의를 집중하는 시간도 길어진다. 운동기능은 더욱 발달하여 5세가 되면 방향을 바꿔 가며 달질 수 있고 달리다가 갑자기 멈춰서도 넘어지지 않는다. 한발로 뛰기, 그어진 선을 따라 걷기, 두발을 번갈아가며 계단 오르내리기도 가능해진다. 아동기 후기에 들어서면서 신체적 발달은 점진적이고 지속적이며 이전 단계들과 같은 급속한 신체적 성숙은 일어나지 않는다. 11~12세경 여자 어린이들의 신
.
.
2. 아동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신건강문제
유아기로부터 아동기 전기에 걸쳐 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다루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 시기에 즐거움, 사랑, 분노, 공포, 질투, 좌절감 등 여러 가지 감정을 다루게 되고 또한 충동과 사회적 요구 간에 균형을 취할 줄도 알게 된다. 그리고 아동은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도 배우게 된다. 이 시기의 아동은 여러 가지 근원에서 비롯되는 불안과 공포심을 경험한다. 상상에 근원을 둔 비합리적인 사고가 아직도 보편적이며 따라서 현실적인 위험에 입각한 불안 외에 많은 비현실적이고 근원을 알 수 없는 불안도 존재한다. 이러한 아동의 불안과 공포에 대하여 부모는 이해해 주고 감정 이입적 태도를 취하면서 그것을 극복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아동의 불안이나 공포를 놀리거나 강제로 금지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한편, 아동기 전기에 남자 아이들은 흔히 공격적 성향이 증가한다. 다양한 상황과 거의 모든 문화권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공격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처럼 남자 어린이의 공격적 성향이 문화적으로 공통된 현상이기 때문에 공격성의 남녀 차이가 생물학적 요인에 기인하는 것이라는 주장도 있으나 결코 사회적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 아동의 공격성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사회적 요인은 텔레비전과 같은 대중배체이다. 대중매체가 문화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며 그것이 전파하는 내용은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강화하는 경향이 있다. 많은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폭력이 등장하며 최근에는 폭력성의 정도와 그것이 반영되는 빈도가 더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아동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전국대학사회복지교육협의회, “사회복지개론”, 유풍출판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이 되는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학교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설명하세요
  • 문제가 발 , ,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학업과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 .라 청소년의 정신 건강과 삶의 질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에 학교사회복 , . ,지의 개입이 필요하게 되며 아동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할 방안을 찾게됩니다.본 논문에서는 아동 청소년의 발달 과정의 이해를 바탕으로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이에 대응하는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필요 ,성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학교

  • 심리적장애 레포트
  • 수 있는 행동특성이다. 아동기의 심리적 장애는 아동, 청소년의 가족상황과 처지가 분명한 단서를 제공해 주고 있으며 공평한 사회가 아닐수록, 사회적으로 약자일수록,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력의 결여가 클수록 아동이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자라날 가능성 희박하다고 한다. 특히 아동은 타인에게 의존한다는 점에서 대부분의 아동기 문제는 그 개인 안에 있는 문제라기보다는 관계라는 점에서 더 잘 설명될 수 있다. 많은 형태의 아동정

  • 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및아동기의발달특성과문제및정신건강설명하시오0k
  • 정신건강을 정신질환이 없는 상태로 이해하고 특별한 정신적 질환을 앓고 있지 않으면 정신적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고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이 일반적일 것이다. 하지만 정신건강이란 단지 정신질환이 없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원만하고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정신적 상태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장.

  • [정신분열증] 정신분열성인의 사례
  • 정신적 기능들의 분절로 규정된다. 정신분열증이 하나의 질환이나 아니면 관련된 질환인가 아니면 관련된 질환들의 집합인가에 대해서는 약간 의 논의가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정신분열증군으로 종종 언급된다. 병인학적 요소들은 유전, 최근 가족 상호작용의 본질 그리고 다양한 발달단계들에 있 는 가족 외부의 스트레스들을 포함한다. 뚜렷한 정신분열 발병의 가장 빈번한 연령은 청소년기와 초기 성인기이며, 발병 연령은 후기 아동기에서 후기

  • [정신건강론]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체감 위기의 이유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정신건강론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체감 위기의 이유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정체감이란2.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의 중요성3.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체감 위기의 이유4.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체감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1) 부모 역할2) 부모와의 의사소통3) 부모의 태도4)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청소년에게 요구되어지는 자아 정체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