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0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1. 스키너와 행동주의 학습이론
1) 스키너의 생애
2)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 조작적 조건화
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실험
3) 작동조건형성의 주요원리
4) 학습원리
3. 행동주의이론의 공헌과 비판점
1) 공헌
2) 비판점
4. 행동주의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
1) 반두라의 생애
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
2. 사회학습이론
1) 관찰학습
2) 자기조절
3) 상호결정론
4) 자아효능감
5) 모델링
3. 사회학습이론의 공헌과 한계점
1) 공헌
2) 비판점
4. 사회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Ⅲ. 스키너 행동주의이론과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
1) 반두라의 생애
선구적인 학습이론가들은 대개 물리적 환경 속에서 동물을 가지고 실험하여 자신들의 개념을 발달시켰다. 그들은 동물들이 어떻게 미로를 달리며, 어떻게 수수께끼 상자를 해결하고, 어떻게 Skinner상자에서 지렛대 누르기를 학습하는지를 관찰하였다. 이러한 상황들은 사회적 상황이 아니다. 즉, 다른 동물들이 없는 상황이다. 그래서 스키너학파와 그 외의 다른 연구자들은 똑같은 원리가 사회적 맥락 속의 학습에서도 적용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쥐가 음식을 얻기 위하여 지렛대를 누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사회적인 보상을 얻기 위하여 타인들과 상호 작용하는 것을 학습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일부 연구자들은 이러한 비유가 실제로 완벽한 것인가에 대해서 의문을 가졌는데, 특히 반두라는 우리는 사회적 상황 속에서 모방을 통하여 많은 것을 학습하며, 모방학습에 관한 충분한 이해에는 몇 가지 새로운 개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가 말한 개념은 관찰학습과 사회화 연구이다. 반두라는 캐나다의 Alberta지방에서 1925년에 태어났다. 그는 매우 조그만 읍에서 자랐으며, 그가 다녔던 고등학교에는 단지 20명의 학생들만 있었다. 그는 British Columbia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했으며, 대학원은 Iowa대학교에서 공부했다. Iowa에서는 사회학습이론의 선구자중 한 사람인 Robert Sears와 함께 연구했다. 1953년에는 Stanford교수진으로 들어가서 연구에 매진하였다. 반두라는 심리학계에서 높은 명성을 얻었으며, 1974년에는 미국심리학회의 회장직을 맡았다. 그의 제자들은 그를 사회과학의 많은 영역에 걸쳐서 광범위한 지식을 갖춘 현대의 만능학자로 여기고 있다고 한다.

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의 환경적 또는 상황적 결정요인들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할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가들의 견해에 따르면 행동은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본다. 즉 환경조건은 학습을 통해서 개인의 행동을 조성시키고 이러한 개인의 행동은 다시 환경조건들을 형성하게 되어 양자가 서로 맞물려서 인간행동의 결정요인으로 작용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심리학회(2006)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Gleitman(2005)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변영계(2006)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전성연, 김수동(2002) 학습이론, 학지사
이관용, 김기중 역 (2007)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김영채 역(2004) 학습심리학, 박영사
이성진(1982) 인간학습의 원리, 교육과학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
최승주(1987)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홍숙기(2002) 성격심리(하), 박영사
노안영, 강영신 공저(2005) 성격심리학, 학지사
박아청(2004) 성격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Robert M., Liebert 외, 조현춘 외 2인 역(2007) 성격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민경환(2003) 성격심리학, 법문사
김아영(2003) 교육심리학, 박학사
전윤식 외(2003)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이인정, 최해경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를 수월하게할 수 있엇어요!
  • 86344***
    (2020.02.07 11:51:29)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