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0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스키너와 반두라의 비교)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목차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1. 스키너와 행동주의 학습이론
1) 스키너의 생애
2)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 조작적 조건화
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실험
3) 작동조건형성의 주요원리
4) 학습원리
3. 행동주의이론의 공헌과 비판점
1) 공헌
2) 비판점
4. 행동주의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
1) 반두라의 생애
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
2. 사회학습이론
1) 관찰학습
2) 자기조절
3) 상호결정론
4) 자아효능감
5) 모델링
3. 사회학습이론의 공헌과 한계점
1) 공헌
2) 비판점
4. 사회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Ⅲ. 스키너 행동주의이론과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
1) 반두라의 생애
선구적인 학습이론가들은 대개 물리적 환경 속에서 동물을 가지고 실험하여 자신들의 개념을 발달시켰다. 그들은 동물들이 어떻게 미로를 달리며, 어떻게 수수께끼 상자를 해결하고, 어떻게 Skinner상자에서 지렛대 누르기를 학습하는지를 관찰하였다. 이러한 상황들은 사회적 상황이 아니다. 즉, 다른 동물들이 없는 상황이다. 그래서 스키너학파와 그 외의 다른 연구자들은 똑같은 원리가 사회적 맥락 속의 학습에서도 적용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쥐가 음식을 얻기 위하여 지렛대를 누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사회적인 보상을 얻기 위하여 타인들과 상호 작용하는 것을 학습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일부 연구자들은 이러한 비유가 실제로 완벽한 것인가에 대해서 의문을 가졌는데, 특히 반두라는 우리는 사회적 상황 속에서 모방을 통하여 많은 것을 학습하며, 모방학습에 관한 충분한 이해에는 몇 가지 새로운 개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가 말한 개념은 관찰학습과 사회화 연구이다. 반두라는 캐나다의 Alberta지방에서 1925년에 태어났다. 그는 매우 조그만 읍에서 자랐으며, 그가 다녔던 고등학교에는 단지 20명의 학생들만 있었다. 그는 British Columbia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했으며, 대학원은 Iowa대학교에서 공부했다. Iowa에서는 사회학습이론의 선구자중 한 사람인 Robert Sears와 함께 연구했다. 1953년에는 Stanford교수진으로 들어가서 연구에 매진하였다. 반두라는 심리학계에서 높은 명성을 얻었으며, 1974년에는 미국심리학회의 회장직을 맡았다. 그의 제자들은 그를 사회과학의 많은 영역에 걸쳐서 광범위한 지식을 갖춘 현대의 만능학자로 여기고 있다고 한다.
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의 환경적 또는 상황적 결정요인들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할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가들의 견해에 따르면 행동은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본다. 즉 환경조건은 학습을 통해서 개인의 행동을 조성시키고 이러한 개인의 행동은 다시 환경조건들을 형성하게 되어 양자가 서로 맞물려서 인간행동의 결정요인으로 작용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한국심리학회(2006)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Gleitman(2005)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변영계(2006)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전성연, 김수동(2002) 학습이론, 학지사
이관용, 김기중 역 (2007)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김영채 역(2004) 학습심리학, 박영사
이성진(1982) 인간학습의 원리, 교육과학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
최승주(1987)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홍숙기(2002) 성격심리(하), 박영사
노안영, 강영신 공저(2005) 성격심리학, 학지사
박아청(2004) 성격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Robert M., Liebert 외, 조현춘 외 2인 역(2007) 성격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민경환(2003) 성격심리학, 법문사
김아영(2003) 교육심리학, 박학사
전윤식 외(2003)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이인정, 최해경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 과제를 수월하게할 수 있엇어요!
- 86344***
(2020.02.07 11:51:29)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폭행을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설명하고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세계의역사)세계의 역사 교과서 중 1-2개 장을 선택하여 요약한 후, 해당 대목에서 묘사된 세계사가 자신의 삶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서술하세요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부모교육, 공통)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유아건강교육4공통 다음주제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및 영유아교사가 영유아 위생관리 영유아영양관리 영유아일상건강관리및질병예방 서술하시오00
- 사회문제론4공통 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시오00
- 교육과정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 방송대 교육과정A형
- 교육평가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 2)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기술하고 3)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
- [부모교육] 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 부모 역할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부모역할 사회적 지원방안
- 교육평가 A형 표준화검사법 포트폴리오 평가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딥러닝의통계적이해)Teachable Machine을 이용하여 충분한 데이터(10개 이상)로 자신의 머신러닝 모형을 만들고 그 결과를 정리하시오 다층신경망의 학습과정을 ChatGPT(또는 Bard, Bing Chat 등)에 물어서 찾고 등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글쓰기)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으로 설명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