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1D)본교재에소개된네오리얼리즘사조의영화사적의미와 개인적인평가기술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중영화의이해1D)본교재에소개된네오리얼리즘사조의영화사적의미와 개인적인평가기술0k


국어국문학과대중영화의이해1D형

본 교재에 소개된 네오리얼리즘 사조의 대표작들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해당 영화에 대해 기술 할 때, 반드시 그 영화의 한 장면(scene), 혹은 그 이상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있어야 함.)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네오리얼리즘 사조의 배경과 경향 및 특징
1) 네오 리얼리즘의 배경
2) 네오리얼리즘의 경향
3) 내용
4) 소재
5) 형식적 특징
 

2. 로베르토 롯셀리니의 무방비 도시 영화의 내용과 끼친 영향
1) 로베르토 롯셀리니
1) 간단한 내용 소개
2) 작가 소개
3) 영화의 형식적 요소가 영화의 의미 전달에 미친 영향
4) 작가가 영화를 통해 반영하려 했던 내용과 그 성공 여부
5) 영화의 내용, 형식적 요소가 영화사에 끼친 영향
3. 무방비 도시 감상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도 간혹 과거에 지난 영화를 본다. 그 영화 내용이 교훈적이며, 개성 있는 영화로서 영화팬에게 많은 감동을 선사한다. 네오리얼리즘은 비교적 관습적인 플롯 구성을 거부하고 그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았다. 기존의 백색 전화기 영화나 헐리우드의 폐쇄된 내러티브와는 대조적인 열린 성격을 갖게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이탈리아에 나타난 리얼리즘 경향. 프랑스 영화계의 누벨바그와 훗날의 영화계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이른바 현실적인 영화들이 등장하게 된것이다. 다만 리얼리즘은 19세기 중엽에 이미 미술과 문학에서 사조로써 대두되었기 때문에, 이때의 사조를 네오 리얼리즘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패잔국이던 당시 이탈리아의 영화계는 당시 국가의 사정에 의해 프로파간다 영화나 코미디 영화 등을 중심으로 제작되고 있었으며, 특히 대전 중 급속히 그 규모를 키웠던 미국 영화가 물량 공세로 치고 들어오는 상태였다. 이런 경향에 반하는 이탈리아의 영화 감독들은 구체적으로 시스템화 된 영화 제작 방식에서 이런 현상을 느끼고, 그에 반하기 위해서 제도를 벗어난 영화제작 방식을 꾀하였다.
영화 운동으로 볼 때 네오 리얼리즘은 10년을 지속했다. 그러나 네오리얼리즘 최후의 작품을 데 시카의 <지붕(1956)>으로 꼽는다면 14년으로 늘어난다. 이 장에서는 네오리얼리즘 사조의 대표작들 중 베르토 롯셀리니의 무방비 도시를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방통대, 대중영화의 이해, 옥스퍼드 세계영화사, 열린책들, 2006
-강준만,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개마고원, 2001)
-노형석, 『한국 근대사의 풍경』, 생각의 나무, 2003
-서정남. <영화서사학>. 2004. 생각의 나무. 7장중 맥거핀 부분 참고
-유준범,「1930년대 ‘경성’ 지역 공장 노동자의 구성」, 1995
-조재홍 외 - 거름, 세계 영화 기행, 2009.
-잭 C. 엘리스/ 변재란 역, 세계 영화사, 이론과 실천,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영화의이해1) 본교재 대중영화의이해 영화사진및참고할영화 독일표현주의나 뉴저먼시네마사조에 속하는영화-칼리가리박사의 밀실-기술하시오0k
  • 대중영화의이해1) 본교재 대중영화의이해 영화사진및참고할영화 독일표현주의나 뉴저먼시네마사조에 속하는영화-칼리가리박사의 밀실-기술하시오0k일본 컴퓨터 대중영화의이해1본 교재 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 대중영화의이해1공통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설명하고 영화의 패러디 장면과 패러디대상이 되는 원본영화비교하여 평가하시오0k
  • 영화의 패러디 장면과 패러디대상이 되는 원본영화비교하여 평가하시오0k일본학과 대중영화의이해1공통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2.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을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패러디 장면과 패러디 대상이 되는 원본영화를 비교하여 그 표현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평가하시오. (

  • 지식인의 영화보기
  • 대중성을 들 수 있다. 영화는 과학적 자료 저장매체(필름,LD,VTR등)에 의해서 보존되어지며 몇 번이고 완벽한 재생이 가능하고 또 여러 벌로 복제(Copy)되어 동시 다발적인 상영도 가능하게 되었다. 이는 영화의 탄생당시부터 내려오는 영화의 흡인력(대중성)에 의해서 상업적인 이해(상품가치)를 상호 충족시켜준다. 또 영화는 상영에 있어서 대중적 상영을 기저로 생산되어지고 제작도 집단적인 노동력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지속성과 대중성은 영화

  • [프랑스영화] 영화 `쥴앤짐`과 그 배경에 대하여 -새로운물결 `누벨바그`그리고 거장 `트뤼포`1
  •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영화적 기원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현실의 움직임을 포착하고 재현하기위한 인류의 노력은 회화-사진-활동사진으로 이어져 이미 미국에서는 발명왕 에디슨이 1893년 는 이전의 발명품들에 결여되었던 문제를 해결하며 ꡐ키네토스코프ꡑ라는 발명품을 고안한 이후였기 때문이다. 이날의 상영이 영화사의 기원적 의미를 갖는 이유는 바로 대중을 향한 영화 상영이었다는데 있다. 에디슨의 ꡐ키네토스코프는 철저히 개인을 대상으

  • [프랑스영화] 영화 `쥴앤짐`과 그 배경에 대하여 -새로운물결 `누벨바그` 그리고 거장 `트뤼포`
  •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영화적 기원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현실의 움직임을 포착하고 재현하기위한 인류의 노력은 회화-사진-활동사진으로 이어져 이미 미국에서는 발명왕 에디슨이 1893년 는 이전의 발명품들에 결여되었던 문제를 해결하며 ꡐ키네토스코프ꡑ라는 발명품을 고안한 이후였기 때문이다. 이날의 상영이 영화사의 기원적 의미를 갖는 이유는 바로 대중을 향한 영화 상영이었다는데 있다. 에디슨의 ꡐ키네토스코프는 철저히 개인을 대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