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3공통)아래시집중에서한권을선택하여읽고손택수나무의수사학과제물작성제출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현대시론
공통 * 아래 시집 중에서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아래 1,2,3의 순서로 과제물을 작성하여 제출한다. (한글 11포인트, 줄간격 170 기준, A4용지 8매 내외)

손택수, 나무의 수사학, 실천문학사, 2010
문태준, 먼 곳, 창작과비평사, 2012
박라연, 빛의 사서함, 문학과지성사, 2009
김윤배, 바람의 등을 보았다, 창작과비평사, 2012
이정록, 정말, 창작과비평사, 2010
함민복, 말랑말랑한 힘, 문학세계사, 2005
이기인, 어깨 위로 떨어지는 편지, 창작과비평사, 2010.
박미산, 루낭의 지도, 서정시학, 2008

1. 아래 시집 중에서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해당 시집을 선택하게 된 동기를 적는다.
(위의 작성 기준으로 10줄 내외)
2. 시집에 실린 전체 작품 가운데 ‘좋은 작품’ 10편 내외를 선택하고, 그 작품을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한 이유를 작품 당 3줄 내외로 적는다.
3. 자신이 선택한 작품을 대상으로 하여 <시집 비평문>을 작성한다. 분량은 앞의 1,2를 포함하여 전체 8매 내외로 한다. 시집 비평문 작성 시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① 시집의 특징을 포괄할 수 있는 주제를 설정하고, 시집 전체에서 그 주제를 잘 드러내고 있는 작품을 선정하여 비평문을 작성한다. ② 비평문에서 다루는 작품은 1에서 각자 뽑은 ‘좋은 작품 10편’과 겹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아도 무방하다. ③ 주관적인 감상에 빠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개인적 감상에서 출발하되, 자신의 감상을 다른 사람에게 객관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 글을 쓸 수 있도록 유의한다. 감상문이 아닌, 작품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비평문을 써야 한다. ④ 작품을 분석할 때, 상징, 비유, 이미지, 리듬, 화자, 어조 등 <현대시론>의 주요 개념을 적절히 활용한다. ⑤ 글의 전체 내용을 집약할 수 있는 제목을 반드시 붙인다. ⑥ 시 인용은 글의 논지 전개상 필요한 경우에 한해서, 5편 내외로 한다. 작품을 부분 인용해도 무방하다. ⑦ 참고 자료를 활용할 경우, 각주와 참고문헌 형식으로 출처를 밝힌다.
하고 싶은 말
현대시론3공통)아래시집중에서한권을선택하여읽고:손택수나무의수사학:과제물작성제출0k

국어국문학과현대시론3공통

* 아래 시집 중에서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아래 1,2,3의 순서로 과제물을 작성하여 제출한다.

손택수, 나무의 수사학, 실천문학사, 2010

1. 아래 시집 중에서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해당 시집을 선택하게 된 동기를 적는다.
(위의 작성 기준으로 10줄 내외)
2. 시집에 실린 전체 작품 가운데 ‘좋은 작품’ 10편 내외를 선택하고, 그 작품을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한 이유를 작품 당 3줄 내외로 적는다.
3. 자신이 선택한 작품을 대상으로 하여 <시집 비평문>을 작성한다. 분량은 앞의 1,2를 포함하여 전체 8매 내외로 한다. 시집 비평문 작성 시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래 시집 중에서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해당 시집을 선택하게 된 동기를 적는다.
2. 시집에 실린 전체 작품 가운데 ‘좋은 작품’ 10편 내외를 선택하고, 그 작품을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한 이유를 작품 당 3줄 내외로 적는다.
1) 새
2) 나무의 수사학
3) 동백 사원


3. 자신이 선택한 작품을 대상으로 하여 <시집 비평문>을 작성
1) 손택수 시인의 시세계 작품분석
(1) 토속적인 편안함을 주는 몸의 기억
(2) 인간과 자연 우주의 동기감응
(3) 자연을 통한 인간의 내면모습을 표현
(4) 자연은 옛날이야기를 담고 있는 서사적인 공간
2) 손택수 시세계 서평
3) 나무의 수사학에 대한 나의 견해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시는 우리의 마음을 움직인다. 시 속에 희로애락이 깃들어 있어 내면의 심성을 자극시킨다. 따라서 시는 모름지기 세상을 담고 있어야 한다. 시가 세상을 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은 시를 쓰는 시인이 세상을 관심 어린 눈으로 바라 본 후 써야함과 동시에 시를 읽는 독자가 시를 읽은 후 세상 살아가는데 감흥이 일어 시가 주는 교훈을 지키며 살거나 하는 변화를 경험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손택수는 1970년 전남 담양에서 태어난 뒤 부산에서 성장기를 보냈다. 할머니댁 옆 냇가를 놀이터 삼아 물과 산과 더불어 자랐던 시인은, 어린시절 부산으로 이사온 후 향수병을 심하게 앓기도 했다. 유년시절은 혼자 놀기 좋아하는 아이였다.
취학통지서가 나오고 부산으로 옮겼으나 학교생활에는 잘 적응하지 못했다. 획일적인 대답과 정답만을 요구하는 제도권 교육이 싫었다. 고등학교를 졸업 후 맹인들을 돌봐주는 곳에서 일할때 리듬감 있는 글이 좋겠다 싶어 시를 읽어주게 되었고,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시를 접하게 되었다
1998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언덕 위의 붉은 벽돌집」이 당선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 시집으로『호랑이 발자국』과『목련 전차』가 있다. 신동엽 창작상, 이수문학상, 오늘의 젊은예술가상 등을 수상했다. 이 장에서는 손택수의 나무의 수사학을 통해 작가의 시세꼐와 서평 감상문을 나름대로 정리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손택수, 나무의 수사학, 실천문학사,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창작론4공통) 손택수의 이력서에 쓴 시 교재 p244를 읽고 자신의 감상을 5문장 내외로 서술하시오0k
  • 시창작론4공통 1. 손택수의 「이력서에 쓴 시」(교재 p.244)를 읽고 자신의 감상을 5문장 내외로 서술하시오.(배점 10점) 2.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쓴다고 가정하고, 지나온 자신의 삶을 연대기적으로 나열하여 목록을 작성하시오.(5가지 이상의 목록 작성, 배점 10점) 3. 위에서 작성한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다시 한 번 살펴보고, 위의 두 가지 형식(이력서나 자기소개서)에 담을 수는 없지만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사건이나 잊히지 않는 이

  • 현대시론3공통)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서정주 시집-하여 읽고 아래 지시사항을 반영하여 시집을 소개하는 글을 서간문 형식으로 작성하시오0k
  • 시판>에 창비무명인이 연속 게재했던 『국화꽃의 비밀』이란 문제적 글은 서정주 논쟁에 네티즌들이 광범위하게 참여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시론3공통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서정주 시집-하여 읽고 아래 지시사항을 반영하여, 시집을 소개하는 글을 서간문 형식으로 작성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시인에 대한 간략한 소개서정주(徐廷柱, 1915년 5월 18일 ~ 2000년 12월 24일)는 일제강점기와 대한민국의 시인이며 교육자이다.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커뮤니케이션의 갈등문제와 구체적 갈등 사례, 완화방안
  • 시되는 서로 다른 이슈를 이야기하고 기존에 이슈에 대해서는 각자 의견에 대한 대립이나 주장들이 다르다보니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계속적으로 새로운 이슈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하는 것이다. 논쟁이 진행되면 될수록 갈등상황은 더욱 혼란스럽게 되어지고, 나아가서는 갈등의 당사자와 감정 싸움으로 이어지며, 태도나 언행에 대한 비판을 하는 겨우가 빈번해지기도 하였다. Ⅲ.결론갈등은 역동적인 형태를 가지고 진행 한다. 이는 양

  • [현대문학입문] 이상의 작품세계와 시대상
  • 시대적 배경과 이에 따른 한국 문학사의 변화의 흐름은 크게 다음과 같이 정리 해 볼 수 있는데, ① 일제의 탄압 정책, ② 일제의 사상 탄압, ③ 문학의 탈정치화 경향, ④ 문학 활동의 기반 확충, ⑤ 브나로드 운동의 영향을 받은 계몽주의 문학의 재등장이다.2) 1930년대시와 시적 근대성의 문제(①~③) 김재홍,「20세기 한국시의 근대의식 형성과 전개」, 김윤식『한국현대시사 연구』, 시학 2007, pp.43~50① 프로시와 임화시론의 근대성주지하다시피 20년

  • [현대시인론] 황지우의 생애와 작품속 포스트모더니즘 연구
  • 3년(30세) 1980년 광주항쟁에 연루되어 고문을 받은 그는 이를 바탕으로 첫 시집『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를 발표하고, 이 시집으로 제3회 김수영 문학상을 수상함. 프리랜서로 활동하며 아놀드 하우저의『예술사의 철학』을 번역하고 동인지『시와 경제』에 참여⚫ 1985년(33세) 한신대학교에서 강의하기 시작. 제2시집인 『겨울-나무로부터 봄-나무에로』출간⚫ 1986년(34세) 산문집『사람과 사람 사이의 신호」출간⚫ 1987년(35세) 제3시집 『나는 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