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저비용항공사(LCC), 또는 저가항공사의 개념, 정의, 현황 및 문제점과 해결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내 LCC, 저비용항공사에 관한 모든 것이 있습니다.
목차
서 론
1.LCC의 정의
2.LCC의 등장배경
3.LCC의 특징 및 경쟁력
본 론
1.국내 LCC의 현황 및 규모
2.국내 LCC가 항공 산업에 미친 영향
3.국내 LCC의 문제점
결 론
1.국내 LCC 문제점의 해결책과 발전방안
본문내용
1-1. 재정적 해결책

가장 먼저 항공 요금의 현실화가 필요하다. 현재 LCC 국내선 요금은 대형항공사 요금의 80% 수준으로 여기서 더 인상을 한다면 대형항공사와의 가격차별화가 약해지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현재 대형항공사에서 책정한 요금은 적정한 수준의 가격이 아니고 억지로 낮춘 경향이 강하다. 항공계 자체 분석 결과 대형항공사들의 국내선 운행은 1편 운행 당 500~1000만원 가량의 손해를 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LCC들은 어쩔 수 없이 대형항공사 요금의 80%를 유지해야하는데 대형항공사 항공요금이 너무 낮으니 LCC의 요금도 낮을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LCC의 수를 줄여서 한 회사에 대한 수요를 늘리지 않는 이상 현 항공사들의 정상적인 운영과 유가상승, 환율불안 등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대형항공사를 포함한 요금의 인상이 필요하다.
LCC의 국내선 수요는 한계가 있다. 현실적으로 가격 경쟁력이나 시간 경쟁력도 KTX에 이길 수 없다. LCC가 잘 발달한 미국과 같이 영토가 크지 않고 지방공항과 지방 도심의 도로건설이 잘 갖춰지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국내선의 수요가 더 이상 커지는 것을 기대하긴 힘들다. LCC의 제 3민항, 4민항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국제선을 잘 발달시켜야 한다. 현재 세계는 ‘형정을 맺은 국가끼리는 한공운송의 횟수나 기종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라는 항공자유화 추세로서 항공 산업의 눈에 보이지 않는 무한 경쟁시대에 돌입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LCC 국제선 취항의 활발함은 LCC에게는 수익개선의 큰 도움이 되고 국민들에게는 저렴한 가격으로 국제선을 이용할 수 있는 도움을 주고 나라에는 국가항공 경쟁력 상승이라는 도움을 준다. 국제선으로 취항을 시작하고 나서부터 모든 LCC들이 흑자로 전환하는데 성공하였다. 현재 우리나라는 여객은 25개국, 화물은 37개국과 항공자유화 협정을 맺은 상태이다.
참고문헌
국토해양부(2010) : 저비용항공사 시장진입에 따른 영향평가 및 발전방안 수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산업론] 국내항공산업의 구조 현황 및 추이
  • 07년도 물류산업론국내 항공 산업의 구조・현황 및 추이목 차 Ⅰ. 서론 Ⅱ. 본론1. 항공운송산업이란?1) 항공운송산업의 정의2) 항공운송산업의 구성체계3) 항공운송산업의 유형4) 항공운송산업의 특성2.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변천1) 한국 항공사의 출현2) 대한항공의 발달3) 아시아나 항공의 발달4) 국내 항공법의 변천3.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현황1) 대한항공2) 아시아나3) 제주항공4) 한성항공4.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문제점1) 국내 대형항공

  • [국제운송론] 전문물류업의 현황과 기능 및 전략
  • 및 여건에 관한 자문 ③화물의 일관수송을 위한 선복 수배 ④화물의 포장 업무 대행 ⑤화물의 송장 작성 대행 ⑥화물의 집하 ⑦통관업무 대행 ⑧보험의 부보 대행 등이 Freight Forwarder의 주 업무라고 하였다.forwarder, forwarding agent, freight promoter, shipping and forwarding agent, 운송주선인, 국제운송주선인, 복합운송인, 복합운송주선인 등 여러 가지로 불리는 복합운송주선업은 아직까지 국제적․국내적인 통일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못하다. 다만 복합운송주선업

  • 저가항공 진에어(Jinair) 마케팅
  • 국내 저가 항공사 최초 국제항공안전인증(IOSA)- 세계 최고 항공사 수준의 운항률 / 정시률 : 97.1% / 98.4%(09년 10월)- 탐승률(김포~제주) : 75%(09년 3분기) * 09년 2분기(70%) / 1분기(58%) / 08년(41%) 6) 진에어의 『기업 개요』․ 회사명 (주) 진에어/ JINAIR. Co., LTD.․ 주소 서울특별시 강서구 등촌동 653-25 대한항공교육훈련센터 3층․ 대표전화 1600-6200․ 자본금 270억원․ 보유기재 B737-800 5대7)『연혁』2008s 2008.01 법인설립 및 사업자 등록2008.04 정기항공 운송사

  • [진에어의 녹색경영][녹색경영][경영전략][진에어 경영전략][저가항공사 진에어 경영전략][경영 전략 분석][요소별 Needs 분석]
  • 국내 저가 항공사 최초 국제항공안전인증(IOSA)- 세계 최고 항공사 수준의 운항률 / 정시률 : 97.1% / 98.4%(09년 10월)- 탐승률(김포~제주) : 75%(09년 3분기) * 09년 2분기(70%) / 1분기(58%) / 08년(41%) 6) 진에어의 『기업 개요』․ 회사명 (주) 진에어/ JINAIR. Co., LTD.․ 주소 서울특별시 강서구 등촌동 653-25 대한항공교육훈련센터 3층․ 대표전화 1600-6200․ 자본금 270억원․ 보유기재 B737-800 5대7)『연혁』2008s 2008.01 법인설립 및 사업자 등록2008.04 정기항공 운송사

  • [졸업][호텔관광마케팅]호텔 CRM에 대한 연구
  • 현황 및 사례 231. 한국 호텔업계의 현황 및 CRM 도입 확산 232. 국내 호텔의 CRM 사례 231) 쉐라톤워커힐 242) 웨스턴조선 243) 서울 프라자 274) 호텔 신라 273. 외국 호텔의 CRM 사례(Marriott Hotel ) 30Ⅶ. 호텔 CRM의 문제점/개선방안/전망 341. 국내호텔 CRM 접근법의 문제점 342. 개선방안 및 호텔 CRM 전략 353. 호텔 CRM의 전망 36Ⅷ. 결 론 38 41표 차례< 표 2 - 1 > 시대 변화에 따른 마케팅 기법의 변화 7< 표 3 - 1 > 고객에 대한 이해 9< 표 3 - 3 > 콜 센터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