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항공사(LCC), 또는 저가항공사의 개념,정의,현황 및 문제점과 해결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저비용항공사에 관한
모든 것이 있는 파일입니다.
목차
서 론
1.LCC의 정의
2.LCC의 등장배경
3.LCC의 특징 및 경쟁력
본 론
1.국내 LCC의 현황 및 규모
2.국내 LCC가 항공 산업에 미친 영향
3.국내 LCC의 문제점
결 론
1.국내 LCC 문제점의 해결책과 발전방안
본문내용
1-1. 재정적 해결책

가장 먼저 항공 요금의 현실화가 필요하다. 현재 LCC 국내선 요금은 대형항공사 요금의 80% 수준으로 여기서 더 인상을 한다면 대형항공사와의 가격차별화가 약해지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현재 대형항공사에서 책정한 요금은 적정한 수준의 가격이 아니고 억지로 낮춘 경향이 강하다. 항공계 자체 분석 결과 대형항공사들의 국내선 운행은 1편 운행 당 500~1000만원 가량의 손해를 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LCC들은 어쩔 수 없이 대형항공사 요금의 80%를 유지해야하는데 대형항공사 항공요금이 너무 낮으니 LCC의 요금도 낮을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LCC의 수를 줄여서 한 회사에 대한 수요를 늘리지 않는 이상 현 항공사들의 정상적인 운영과 유가상승, 환율불안 등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대형항공사를 포함한 요금의 인상이 필요하다.
LCC의 국내선 수요는 한계가 있다. 현실적으로 가격 경쟁력이나 시간 경쟁력도 KTX에 이길 수 없다. LCC가 잘 발달한 미국과 같이 영토가 크지 않고 지방공항과 지방 도심의 도로건설이 잘 갖춰지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국내선의 수요가 더 이상 커지는 것을 기대하긴 힘들다. LCC의 제 3민항, 4민항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국제선을 잘 발달시켜야 한다. 현재 세계는 ‘형정을 맺은 국가끼리는 한공운송의 횟수나 기종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라는 항공자유화 추세로서 항공 산업의 눈에 보이지 않는 무한 경쟁시대에 돌입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LCC 국제선 취항의 활발함은 LCC에게는 수익개선의 큰 도움이 되고 국민들에게는 저렴한 가격으로 국제선을 이용할 수 있는 도움을 주고 나라에는 국가항공 경쟁력 상승이라는 도움을 준다. 국제선으로 취항을 시작하고 나서부터 모든 LCC들이 흑자로 전환하는데 성공하였다. 현재 우리나라는 여객은 25개국, 화물은 37개국과 항공자유화 협정을 맺은 상태이다.
참고문헌
국토해양부(2010) : 저비용항공사 시장진입에 따른 영향평가 및 발전방안 수립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도 보기좋게 잘정리되어 있고 좋았으나 자료의 양이 좀 적은듯하였습니당.
  • trac***
    (2013.06.03 16:08:5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유익한 자료였습니다.
  • touc***
    (2012.10.15 21:26:18)
회원 추천자료
  • [물류산업론] 국내항공산업의 구조 현황 및 추이
  • 07년도 물류산업론국내 항공 산업의 구조・현황 및 추이목 차 Ⅰ. 서론 Ⅱ. 본론1. 항공운송산업이란?1) 항공운송산업의 정의2) 항공운송산업의 구성체계3) 항공운송산업의 유형4) 항공운송산업의 특성2.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변천1) 한국 항공사의 출현2) 대한항공의 발달3) 아시아나 항공의 발달4) 국내 항공법의 변천3.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현황1) 대한항공2) 아시아나3) 제주항공4) 한성항공4.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문제점1) 국내 대형항공

  • [국제운송론] 전문물류업의 현황과 기능 및 전략
  • Ⅰ. 복합운송주선업1. 복합운송주선업의 개념과 유형1) 복합운송업의 개념.복합운송업이란 보편적으로 commission을 목적으로 일반인에게 물품운송을 공개 수배할 것을 공포한 운송대리업자가 화물을 혼재․배분하여, 물품의 수령지에서 목적지까지 운송에 책임을 지고 운송구간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해상, 육상, 항공을 통하거나 또는 이를 종합하여 1인 또는 그 이상의 운송인서비스를 이용하는 상행위라고 한다.이러한 운송주선업을 영업으

  • 저가항공 진에어(Jinair) 마케팅
  • 저가항공사 정의】: 저가항공사에 대한 공식적인 정의는 존재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저가항공사는 새로운 문화, 새로운 시스템, 새로운 운영구조를 바탕으로 탄생 하였다. 일반적으로 저가 항공사란 기존의 항공운임이 고가인 것과는 달리 기존 운임의 50~60%정도의 저가 운임을 핵심 전략으로 하며, 기내식의 유료화, 정시도착 및 출발, 인터넷예약, 지상직원최소화 등을 통해 대형 항공사들의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항공사 혹은 항공 운송 사업을

  • [진에어의 녹색경영][녹색경영][경영전략][진에어 경영전략][저가항공사 진에어 경영전략][경영 전략 분석][요소별 Needs 분석]
  • 저가항공사 정의】: 저가항공사에 대한 공식적인 정의는 존재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저가항공사는 새로운 문화, 새로운 시스템, 새로운 운영구조를 바탕으로 탄생 하였다. 일반적으로 저가 항공사란 기존의 항공운임이 고가인 것과는 달리 기존 운임의 50~60%정도의 저가 운임을 핵심 전략으로 하며, 기내식의 유료화, 정시도착 및 출발, 인터넷예약, 지상직원최소화 등을 통해 대형 항공사들의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항공사 혹은 항공 운송 사업을

  • [졸업][호텔관광마케팅]호텔 CRM에 대한 연구
  • 현황 및 사례 231. 한국 호텔업계의 현황 및 CRM 도입 확산 232. 국내 호텔의 CRM 사례 231) 쉐라톤워커힐 242) 웨스턴조선 243) 서울 프라자 274) 호텔 신라 273. 외국 호텔의 CRM 사례(Marriott Hotel ) 30Ⅶ. 호텔 CRM의 문제점/개선방안/전망 341. 국내호텔 CRM 접근법의 문제점 342. 개선방안 및 호텔 CRM 전략 353. 호텔 CRM의 전망 36Ⅷ. 결 론 38 41표 차례< 표 2 - 1 > 시대 변화에 따른 마케팅 기법의 변화 7< 표 3 - 1 > 고객에 대한 이해 9< 표 3 - 3 > 콜 센터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