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특론B]서치만의 질병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 중산층과 빈곤층의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여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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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간호학특론
B형 서치만의 질병과정에 대해 논하시오(3,4,5) - 30점
대상: 중산층과 빈곤층의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여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서치만의 질병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대상: 중산층과 빈곤층의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여 논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서치만의 질병과정
1. 질병
1) 질병의 개념과 정의
2) 건강과 질병

2. 서치만의 질병과정
1) 증상의 경험 단계
2) 잠재적 환자역할의 단계
3) 의료접촉 단계
4) 의존적 환자역할의 단계
5) 회복 및 재활의 단계

Ⅲ. 중산층과 빈곤층의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여 서치만의 질병과정에 대해 논의

<사례1> 중산층 만성질환자 – 당뇨, 43세 주부 이정미 씨
<사례2> 빈곤층 만성질환자 – 당뇨, 39세 성진아 씨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모든 질병의 병인에는 내인과 외인이 있으며, 내인은 유전, 면역, 대사, 분비, 신경, 그 밖에 체내 각계 기능의 결손이나 장애에 의한 것을 가리키는 것이고, 외인에는 바이러스류, 영양의 결핍, 물리적, 화학적 작용(화상, 동상, 방사선장애, 중독 등), 스피로헤타, 리케차 등을 포함하는 세균류, 진균류, 원충류, 유충류 등에 의한 감염을 들 수가 있다.
인간 이외의 생물도, 특히 가축 등에서는 질병의 근본개념은 그대로 적용될 수는 있지만, 반드시 의료, 의학과 직결이 되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구분되어진다.
그리고 질병은 인체에 대해서 인위적으로 일으킬 수 없는 이상 상태를 출현시키는 것으로서‘자연의 실험’이라 하며, 그 기구를 해명함으로 인해 미지의 생물현상의 해명에 기여를 하고 있다.
질병은 크게 감염성 질환과 비감염성 질환으로 나눌 수가 있다.
감염성 질환은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기생충 등과 같이 질병을 일으키는 병원체와 병원체가 증식하고 생활하는 장소인 병원소가 존재하고, 이 병원소에서 탈출한 병원체가 동물이나 인간에게 전파 및 침입하여 질환을 일으킨다.
감염성 질환에서는 그 질환을 일으키는 병원체가 명확하며 중요하나 병원체가 인간이나 동물인 숙주에 접촉을 하여도 반드시 모두 질환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다시 말해, 인간의 병원체에 대한 저항력 정도가 질병으로 이환되는 데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 중 략 >>


Ⅱ. 서치만의 질병과정
1. 질병
1) 질병의 개념과 정의
질병의 개념 규정과 관련하여 의학의 역사를 살펴보면 두 가지 대립되는 병리 이론이 번갈아 등장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하나는 실체론적 질병관으로서 이것은 원시적인 질병관으로 부터 기원했다. 원시적 질병관은 귀신이나 악령이 몸속에 침범하여 질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치료법은 귀신이라는 악한 실체를 몸 밖으로 쫓아내는 것이다. 현대 의학의 미생물병인론 역시 비슷한 개념에 근거를 두고 있다.
실체론적 질병관은 우리 몸 안에 질병의 자리가 있다는 관념과도 서로 연결이 되어 있다. 밖으로 부터 들어온 질병의 원인이 어느 부위로 가서 자리를 잡느냐에 따라서 질병이 생기는 부위도 달라지고 종류도 달라진다.
질병은 몸 전체가 겪는 실존적인 사건이기도 하지만, 특정 부위에 발현하는 현상이기도 하다. 이러한 관념 역시 원시적 기원과 함께 해부병리학이라는 현대의 의학적 관념으로 표현이 되고 있다.
그 다음으로 질병을 동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또 다른 병리이론에서는 건강은 인체와 각 구성 요소들 사이에 균형과 조화를 이룬 것이며, 그것이 깨진 것을 곧 질병이라고 본다. 이러한 관념은 고대 자연철학자들과 히포크라테스를 포함한 고대 의학자들이 보통 가지고 있던 질병관이다. 바로 이 질병관은 고대 서양 의학의 대표적 병리이론인 4체액설과도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참고문헌
김태임 외, 생활과 건강, 파워북, 2008
안옥희, 보건교육학, 메디컬코리아, 2009
김영임 외, 건강증진 이론과 적용, 에피스테메, 2007
황연자, 학교보건교육 및 간호, 현문사, 2002
김영임, 간호학특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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