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와 Vygotsky의 이론 및 평형화, 도식, 동화, 조절과 근접발달영역을 인간의 인지발달과정에서 어떻게 적용하는지 교육적 적용의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이론 및 인간의 인지발달 과정에서 교육현장 적용방법
1) 피아제의 이론
2) 인지발달 과정에서 교육현장 적용방법 및 예
2. 비고스키의 이론 및 인지발달 과정에서 교육현장 적용방법 및 그 예
1) 비고스키의 근접발달영역 이론
2) 인지발달 과정에서 교육현장 적용방법 및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피아제의 이론 및 인간의 인지발달 과정에서 교육현장 적용방법
1) 피아제의 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도식, 적응, 동화, 조절, 그리고 평형의 개념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관을 말한다. 적응은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이 변화되는 과정이다. 적응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 수단을 통해 진행된다. 동화는 새로운 환경자극에 반응함으로써 기존의 도식을 사용해 자극을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조절은 기존의 도식으로서는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끝으로 평형은 동화와 조절의 균형을 의미한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에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등 네 단계가 있으며 질적으로 다른 이 단계들은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되고 단계가 높아질수록 복잡성이 증가한다고 한다.
2) 인지발달 과정에서 교육현장 적용방법 및 예
피아제는 학습자 스스로의 능동적 노력이 인지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라 하였다. 따라서 피아제의 이론을 교육현장에 적용시키는 방법은 다음과 같
.
.
한편, 이러한 교육방법은 수, 과학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유아의 개념 형성을 도와주기 위한 유아 수, 과학 교육은 유아의 사전 개념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되어야 하고, 사전 개념이 의미 있게 재구성될 수 있도록 계획할 필요가 있다. 피아제의 관점에서는 수, 과학 교수-학습에서 유아의 탐구 진행 기술을 통한 탐구 능력의 증진을 중시하는데 유아의 수, 과학적 능력 증진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 바로 탐구 진행 기술이기 때문이다. 유아는 자신의 감각을 사용한 신체적 조작으로 주변에 있는 다양한 사물과 사건을 탐색하게 되는데 이러한 유아의 능동적 자료 탐색의 경험은 유아의 사고를 자극하여 학습을 확장시키고, 유아의 자료 탐색의 방향이 개별 유아의 발달 및 능력, 학습법의 차이에 따라 다양하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유아의 개별적 개념 형성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본다. 그리고 이러한 과학의 탐구 진행 기술은 유아의 과학 활동에서뿐만 아니라 생활 전반의 사고 기술을 제공할 수 있고, 유아의 사고발달 특징과도 일치하기 때문에 유아의 개념 형성에 매우 절적한 접근 방식이라 할 수 있다. 피아제의 이론에서는 유아의 탐구 능력은 유아의 개념 형성에 직접적 영향을 미
참고문헌
- 김근영, “유아 수·과학 활동에서 교사의 비계설정에 관한 질적 분석” 아주대, 2007
- 정옥분, “영유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6
- 이호금, “중등교육에서 혼합학습이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동국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고츠키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
  • piaget와 신 piaget 인지발달이론은 교육에 있어서 인지발달이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쳤는지를 고찰하게 했다. Piaget이론에 따르면 발달은 주로 학습자의 내부에서 외부 쪽으로 일어난다는 것이다. 즉, 아동의 능력이 내면적으로 성숙된 후 그들은 자신들이 직면하는 과제에 자신의 인지를 적용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Vygotsky 이론에 의하면, 인지발달은 주로 환경과의 대외적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의 내부에 내면화된다는 것이다. 즉, 주요한 전제는 인간의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특징,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단계,평가, 피아제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비교
  • 발달의 총체적 과정1) 사고 발달의 근원2) 사고 발달의 능동성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인지발달은 인간이 연령과 함께 발달해 가면서 일어나는 인지의 변화 및 발달을 말하는 것으로 Piget와 Vygotsky의 이론이 대표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두 사람의 이론에는 여러 면에서 유사점이 있기도 하지만, 대조를 이루는 이론의 영역도 상당히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도식, 적응, 동화, 조절, 균형화, 조직화라는 개념을 주요 개념으

  • 비고츠키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
  • 예시3 : : :- Aron의 받아쓰기받아쓰기는 아주 잘하는 구나. 이젠 너의 이야기를 글로 써보렴선생님 받아쓰기 다 했어요전 쓰기 싫어요그림그리기가 좋아요좋아, 그럼 선생님이 너가 쓸 단어에 밑줄을 쳐줄께. 한번 해바밑줄이요?그래. 선생님이 밑줄에너가 쓸 글씨를 미리 먼저 한번 써줄께 그걸 보고 연습해보렴아 그럼 저는 새로운 밑줄에 따라 쓰면 되는군요 :: 신나는 Activity! :: *ZPD: : : Scaffolding의 실제 - 역할극 : : :● ZPD(근접발달영역)

  • 영유아발달4공통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영역에 따라, 학자에 따라 다르지만 사전적 의미를 보면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및 그것을 자각하여 실천하는 행위의 총체’ 라고 되어 있듯이 옳고 그른 것에 대한 사회적 규범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그에 따라 행동하게 하는 기준으로서 인간이 마땅히 지켜야 하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발달4공통)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근접발달영역,

  • (영유아발달 4학년)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15점)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1) 도식(2) 동화(3) 조절(4) 평형화(5) 적응2)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1) 근접발달영역(2) 비계설정3) 두 이론의 평가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5점)1) 영유아기 도덕성발달(1) 피아제(Piaget)의 영유아기 도덕성발달(2) 콜버그(Ko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