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공학 도입시 기업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장단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감성공학 도입시 기업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장단점
목차
1. 감성의 개념과 정의

2. 감성공학의 추구하는 사고방식

3. 감성공학의 의미적 접근
1) 협의적 의미에서 의미하는 감성공학의 개념
2) 광의적 의미에서 의미하는 감성공학의 개념

4. 감성공학의 필요성

5. 감성공학의 사례

6. 감성공학 도입시 기업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7. 감성공학 도입시 장단점
1) 단점
2) 장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감성의 개념과 정의
우선 감성공학을 살펴보기 전에 감성에 대한 개념과 정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감성이란 외부의 물리적 자극에 대한 감각과 지각으로부터 인간의 내부에 야기되는 고도의 심리적인 체험으로 쾌적감, 고급감, 불쾌감 등의 복합적인 감정을 말한다. 우리가 어떤 무엇에 대하여 '멋있다'라는 감정을 갖게 될 때 시각을 통하여 옷의 색깔이라든가 스타일을 보며 이와 함께 우리의 문화수준과 라이프스타일까지 연관되는 심리적 센서를 통해서 느끼는 것으로 개인마다 감성이 다를 수 있다. 이처럼 감성공학이란 신체적, 지적 인터페이스 외에 더 나아가 감성적 인터페이스까지 고려하는 것을 감성공학이라 말할 수 있다. 이는 곧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편의성 뿐만 아니라 인간의 기분까지도 고려하고자 하는 인간 중심적 기술개발 철학이라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미지자, 감성공학, 디자인 오피스, 1998
권영하 외 역, 감성공학의 세계, 인터비젼, 1998
정병용, 이동경, 현대인간공학, 민영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혁신전략] 안철수 연구소 - 조직문화를 중심으로
  • 설명한다. 그는 결코 성공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 동안 성취한 것이 있긴 하지만 그보다는 절박하기도 하고 무섭다고 고백한다. 그러나 한국의 보안 업계를 지키는 것, 나아가 글로벌하게 성장시키는 것은 그의 꿈이다. 그는 100년 후란 얘기를 자주 한다. 지금이 중요한 게 아니라 100년 후에도 사회에 기여할 수 있고 정직과 윤리로 승리하는 그런 기업을 만들고 싶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안철수연구소 CEO 자리를 내놓은 안철수씨가 퇴임

  • [조직문화] 안철수 연구소 조직문화
  • 설명한다. 그는 결코 성공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 동안 성취한 것이 있긴 하지만 그보다는 절박하기도 하고 무섭다고 고백한다. 그러나 한국의 보안 업계를 지키는 것, 나아가 글로벌하게 성장시키는 것은 그의 꿈이다. 그는 100년 후란 얘기를 자주 한다. 지금이 중요한 게 아니라 100년 후에도 사회에 기여할 수 있고 정직과 윤리로 승리하는 그런 기업을 만들고 싶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안철수연구소 CEO 자리를 내놓은 안철수씨가 퇴임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설명한 이론이다. 즉 효과적인 리더십 스타일은 부하로 하여금 목표를 인지하게 하고목표를 스스로 개발하게 하며 목표달성 경로를 찾는데 영향을 준다.(2) 경로 목표이론의 리더십 스타일① 지시적 리더십 : 하급자의 통제, 조직화 감독 등과 관련되는 리더의 행위임.규정을 마련하고 준수토록 하고 부과된 작업일정을 수립하든가 직무를 명확히해주는 등의 리더행위를 포함한다.② 후원적 리더십 : 리더는 부하의 복지와 안녕에 대하여 절실한 관

  • 한국 기업경영의 과거,현재,미래 -(G-KRP-I 관점과 융합형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바라본 한국 기업경영사)
  • 기업의 자율논리 충돌7.4. 미래 지향점 :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개입III. 나오며1. 종합요약 및 실천과제2. 결 론IV. 참고자료I. 들어가며본 I장에서는 ‘한국기업의 과거/현재/미래’에 대한 팀 워크샵 주제를 분석하기 위해 한국 기업 경영사 전반에 대한 흐름과 지금까지의 경영 패러다임에 대한 문제제기와 더불어 팀 워크샵의 연구목적과 연구접근법에 대해 설명한다.1. 문제제기21세기에 들어서면서 세계는 급변하고 있다. 현재의 변화는 과거

  • 마케팅원론 키워드별 완벽정리
  • 기업은 생산효율을 개선하고 원가절감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노력한다.2. 제품개념제품개념은 소비자들이 가격에 대하여 품질이 가장 좋은 제품을 선호하며, 소비자의 관심은 품질과 가격에 있다고 가정한다. 이 개념에 의하면 생산개념과 마찬가지로 시장에선 수요가 공급보다 크며 기업은 품질개선에 주력하고 마케팅의 근시안이 발생한다. 생산공정의 기계화와 과학화에 의한 대량생산체제의 확립과 품질관리에 기업경영의 초점이 두어져 있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