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전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방통대 전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주입식 교육관과 자연주의, 진보주의,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1. 주입식 교육관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2. 자연주의 교육관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자연주의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3. 진보주의 교육관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진보주의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4. 실존주의 교육관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Ⅲ.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에릭슨 성격발달이론
1) 이론의 개념
2) 인간관
3) 기본가정
2.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단계
1) 주요 특성과 원리
2) 성격발달 8단계
3. 에릭슨 성격발달이론의 평가
4.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주입식 교육관과 자연주의, 진보주의,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1. 주입식 교육관
1) 주요개념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라는 교육내용의 본질에 대하여 생활이 아니라 지식 또는 학문을 가르쳐야 한다고 보았다. 학문중심교육과정의 기본 입장은 교과나 학문의 기본 구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이는 교육의 본질과 지식의 가치를 밀접하게 관련 혹은 등치시키는 것이다. 과학문명의 발달로 인해 모든 분야에 걸쳐 지식, 기술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따라서 모든 지식을 교육과정 속에서 조직하기란 불가능하게 되었으며, 이전과 같은 암기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는 평생을 두고 학습해도 모든 지식을 배울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학교 교육은 모든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이나 학문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정선하여 적은 양의 지식으로 활용 범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생산적인 교육을 요청하였다. 주입식 교육관은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갖고 있는 통제성이나 과학적 인지능력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결함을 극복하고,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가지고 있는 잡다한 단편적인 지식의 전수와 주입식 교육방법의 결함을 동시에 시정하려는 시도에서 나온 것이다.

2) 교육원리
고학문명의 발달로 인하여 모든 분야에 걸쳐 지식, 기술은 폭발적으로 증가함으로써 모든 지식을 교육과정 속에서 조직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었으며, 이전과 같은 암기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는 평생을 두고 학습해도 모든 지식을 배울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학교 교육은 모든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이나 학문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정선하여 적은 양의 지식으로 활용 범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생산적인 교육이 요청되게 되었다. 그러므로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갖고 있는 통제성이나 과학적 인지능력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결함을 극복하고,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가지고 있는 잡다한 단편적인 지식의 전수와 주입식 교육방법의 결함을 동시에 시정하려는 시도에서 나온 것이 곧 주입식 교육관이라고 한다. 주입식 교육관 학자들은 그들의 기본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영근 역(2005) 교육학의 거장들, 하길사
이희경(2006) 유아교육개론, 태영출판사
조성자(2005) 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적 이해, 창지사
강기수(2002) 교육의 역사와 사상, 세종출판사
안인희 외(1996) 루소의 자연교육사상,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주영흠(2003) 자연주의 교육사상, 학지사
김태련 외(1999) 발달심리학, 박영사
김광웅 외(2004) 아동발달, 형설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김인식 외(199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진영은 외(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강현석 외(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전태련(2007), 함께하는 교육학, 도서출판 마이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교육과학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1994), 자율학습 교육학,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로참고하느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leese***
    (2013.04.04 20:04:5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