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4공통)탐색활동표현활동감상활동중2가지활동을선택하여교육계획안을작성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미술
공통 ※ 탐색활동, 표현활동, 감상활동 중 2가지 활동을 선택하여 교육계획안을 작성하고 아동을 지도한다는 가정 하에 실제 활동을 하시오. 각 활동 별로 활동 중 과정 사진을 2장씩 첨부하고, 활동결과물과 본인의 학생증 사진을 첨부하여 제출하시오.
<제출물>
1. 교육계획안 - 대상아동 연령, 재료, 활동방법(도입, 전개, 마무리)포함.
2. 각 활동별로 활동 중 사진 2매.
3. 각 활동별로 최종 활동 결과물 사진 1매 이상.
4. 학생증 사진.

※ 참고사항
1. 교육계획안 - 기본적으로 대상아동 연령, 재료, 활동방법(도입, 전개,마무리) 포함
(교재참고: 활동명, 활동수준, 활동목표, 활동자료, 활동준비, 활동내용
(도입, 전개, 마무리)으로 구성하는 것도 가능함)
2. 활동 중 사진 2매 - 2가지 활동에 대해 사진 각 2매 (활동과정)
3. 활동 결과물 사진 - 최종작품 2점에 대한 사진 각 1매
4. 학생증 사진 - 학생증이 없는 경우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으로 대체(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5. 대상아동연령 - 만 3세부터 만 5세 권장 (초등 저학년까지 가능)
6. 실제로 아동을 데리고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연령 아동에 적합한 활동을 구성하여 아동을 지도한다는 가정 하에 진행하는 것임.
7. 팀별 과제가 아니므로 반드시 개별활동으로 진행할 것
하고 싶은 말
의상학아동미술4공통)탐색활동표현활동감상활동중2가지활동을선택하여교육계획안을작성0k

가정학과의상학아동미술4공통

* 탐색활동, 표현활동, 감상활동 중 2가지 활동을 선택하여 교육계획안을 작성하고 아동을 지도한다는 가정 하에 실제 활동을 하시오. 각 활동 별로 활동 중 과정 사진을 2장씩 첨부하고, 활동결과물과 본인의 학생증 사진을 첨부하여 제출하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미술교육의 의의와 목적
1) 아동미술활동의 정의 및 의의
2) 아동미술활동의 중요성
3) 아동미술활동의 목적


2. 아동미술교육의 지도요건과 유의점
1) 동기유발과 도입방법
2) 흥미주도의 지도
3) 다양한 재료와 기법의 경험
4) 지도방법의 유의점
(1) 계획의 단계
(2) 도입의 단계
(3) 표현의 단계


3. 활동교육계획안 및 실제 활동
1) 표현활동교육계획안
(1) 표현 활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
(2) 표현활동계획안
① 내 발에 맞는 찰흙신발 만들기
② 활동방법
③ 기대되는 효과
(3) 결과
2) 감상활동교육계획안
(1) 유아기 미술 감상 방법
(2) 감상활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
(3) 교사가 유의해야 할 점
(4) 감상활동계획안
(5) 그림자료: 폴 고갱의 ‘성모 마리아와 두 명의 마리아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의 심성중의 하나가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예술작품으로 승화시킨 것이 그림과 예술작품일 것이다. 즉, 인간이 아름다음을 표현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그림으로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 것이 그 중 하나일 것이다. 즉, 인간의 아름다움도 의지의 가장 완전한 객체화가 인식할 수 있는 최고의 단계에서 표시된 객관적 표현이며, 눈으로 볼 수 있는 형식 속에 온전히 표현되어 있는 인간의 이념일반이다. 어떻게 보면 미의 객관적인 측면만 강조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여기에는 언제나 극단적인 측면도 따르는 것이다. 유아기는 주위 환경에 가장 민감하고 인간과 사물에 대한 관심이 가장 많을 때이며, 이 시기의 표현 경험은 유아의 모든 발달영역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여러 가지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미술 교육은 인간과 교육, 사회에 자아 표현의 방법을 제공하고 세상을 보는 눈(시지각)을 길러주며 좌우 뇌의 균형을 제공하고 개성과 창의성, 아름다움과 즐거움 등을 자극하고 부여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미술활동은 유아들에게 중요한 도움이 된다.
여기서 우리는 생각 없고, 형식적이며, 틀에 박힌 기존의 미술교육을 탈피하고, 어린이들이 마음껏 상상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할 수 있도록 바람직한 유아미술 교육과 효율적인 유아미술 교육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권상구 지음, 아동미술교육; 미진사, 1997년
-김용표 저,유아미술활동; 동문사, 2000년
-양경희 저,21C를 위한 열린 아동미술교육, 학지사, 1997년
-유종회 <전통 미술학습 프로그램> ≪한국조형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p.36-38, 2003
-이인실 지음, 다음세대를 위한 미술활동집 ; 다음세대, 1998년
-이수경, 이주연 <문화의 이해를 돕는 미술교육 프로그램> ≪한국조형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논문집≫p.24-26,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미술] 아동미술의 바람직한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아동미술 아동미술의 바람직한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목차아동미술의 의미와 역할 1.아동미술의 정의와 특징 1.1아동미술의 역할과 중요성 1.2바람직한 아동미술 환경 구성 2.안전하고 적절한 재료와 도구 제공 2.1창의적인 공간 구성 2.2자유로운 참여와 자기 표현을 촉진하는 분위기 조성 2.3다양한 예술 작품과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교육 2.4아동미술 교사의 역할 3.창의적이고 활발한 지도와 동기 부여 3.1칭찬과 격려를

  • 세계여러나라 지구와 교육 계획안
  • 활동ㆍ사방치기ㆍ예수님의 기적ㆍ특별활동-컴퓨터교실ㆍ타잔놀이ㆍ그림자 밟기ㆍ꽃 밭에 울타리세우기ㆍ가을 동산 둘러보기월간교육계획안 (11월)주간 교육계획안 (11월 3주, 11/20~11/25)단원지구와 환경주제우리 환경교육목표★우리가 사는 지구에 관심을 가지고, 보존하는 방법을 안다.요일구분월(20일)화(21일)수(22일)목(23일)금(24일)토(25일)실내자유선택활동언어영역우리는 지구에 지구에 문장 이어가기 전래동요감상 신기한 밤

  • [초등미술 모의수업] 3학년 서예
  • 교육에서 붓글씨 학습은 문자를 아름답게 쓰는 것만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우리 조상들이 붓글씨를 정신 수양의 중요한 과목으로 삼았듯이 붓글씨를 쓸 때 자신의 정신을 고요의 상태로 이끄는 학습 과정 또한 중요하므로 붓글씨 학습의 시작인 이단원에서는 작품 표현과 더불어 쓰는 과정에서의 학습태도, 재료와 용구를 다루는 태도 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몸에 익히게 한다.이 단원에서는 미리 재료, 용구의 바른 선택법을 지도하여 적합한 재료

  • [유아교육] 창의성 이론과 측정
  • 성 연구가 어려움을 지적하고, 지필검사를 사용하여 창의성을 측정하는 심리측정적 접근을 통해 평범한 사람들을 대상으로도 창의성 연구를 시작했다. 길퍼드가 제시했던 지능구조모형(structure-of-intellect model)에는 지능의 구성요소가 120개 이상 포함되어 있는데, 그중 24개가 확산적 사고의 구성요소들이다. Guilford(1976)의 지능의 구조모 형에 근거한 아동용 창의성 검사Torrance의 확산적 사고검사 (TTCT: 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1974)Wallach-Kogan Creativity T

  • [아동미술활동] 야채 콜라주 활동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 야채 콜라주 활동-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활동계획안 1. 유아 대상 야채 콜라주 활동 활 동 명야채로 얼굴을 만들어요!활 동 주 제야채 콜라주활 동 목 표 • 야채의 모양이 서로 다름을 안다.• 야채의 여러 모양을 조합하여 창의적으로 구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얼굴을 관찰하고 형태로 만들어보는 경험을 갖는다.• 야채에 친숙해진다.활 동 영 역조형활동활 동 연 령만 4,5세활동시간30분활 동 자 료다양한 야채(당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