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론4공통)Canale과Swain(1980)의사소통능력주요특성에대해논의해보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어교육론
공통 Canale과 Swain(1980) 에서는 의사소통 능력을 문법적 능력(grammatical competence), 사회언어학적 능력(sociolinguistic competence), 담화 능력(discourse competence), 전략적 능력(strategic competence)으로 구분하였다. 이들을 변별적으로 구분해 보고, 각자가 생각하는 언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의 주요 특성에 대해 논의해 보시오.
하고 싶은 말
한국어교육론4공통)Canale과Swain(1980)의사소통능력주요특성에대해논의해보시오0k

국어국문학과한국어교육론4공통
Canale과 Swain(1980) 에서는 의사소통 능력을 문법적 능력(grammatical competence), 사회언어학적 능력(sociolinguistic competence), 담화 능력(discourse competence), 전략적 능력(strategic competence)으로 구분하였다. 이들을 변별적으로 구분해 보고, 각자가 생각하는 언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의 주요 특성에 대해 논의해 보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언어적인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1) 언어적인 의사소통
2)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2. 커넬과 스웨인(Canale & Swain)의 의사소통능력
1) 문법적 능력
2) 사회언어학적 능력
3) 담화 능력
4) 전략적 능력


3. 각자가 생각하는 언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의 주요 특성
1) 문법적 능력
2) 사회언어학적 능력
3) 담화 능력
4) 전략적 능력
4. 언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고양시키기 위한 나의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천지의 많은 생물 중에서 인간만이 고차원적으로 언어의 사용이 가능하다. 인간이 만물의 영장으로 지구상에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사용과 도구의 사용 그리고 생각한 동물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다. 인간이 서로 사회생활을 하면서, 의견을 교환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말, 즉 언어다. 인간은 언어를 통하여 의사를 표현하고 전달하며 감정을 소통한다. 이 과정에는 심리적 요인뿐만 아니라 생리적 또는 물리적 요인 및 사회적 요인 등이 복잡하게 얽힌다. 인간의 의사소통의 가장 기본이 언어사용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이 태어나 가장 먼저 의사소통을 하게 되는 것은 언어이다. 언어를 통해 상대방의 마음을 읽을 수 있으며, 나의 마음을 전달하기도 해 서로의 언어적인 감정을 교환하기도 한다. 언어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의사소통의 기본적 수단으로서 창조성(創造性, creativity)이 있다. 언어가 인간만이 지니고 있는 의사 전달의 수단이라는 사실은, 인간의 언어와 동물의 의사 전달 체계의 상호 비교를 통해서 쉽게 밝혀질 수 있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욕구 감정 생각을 타인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교환하는 것이다. 언어는 의미 전달의 수단으로 보고, 언어 사용에서 상호 작용과 의사소통을 위한 목적이 가장 중요하며, 언어 구조는 의사소통을 위한 사용과 관련이 있으므로, 의사 소통 기능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Canale과 Swain(1980) 에서는 의사소통 능력을 문법적 능력(grammatical competence), 사회언어학적 능력(sociolinguistic competence), 담화 능력(discourse competence), 전략적 능력(strategic competence)으로 구분하였다. 이들을 변별적으로 구분해 보고, 각자가 생각하는 언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의 주요 특성에 대해 논의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종택 외, 신국어학, 형설출판사, 1993
-소쉬르, 일반언어학 강의, 민음사, 1990
-박갑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평가」, 교육부, 1998
교육대학원, 2005, 석론
-이영식, 「한국어 말하기 시험의 유형 및 채점 기준 설정을 위한 기초 연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4.
-장미숙, 「의사소통전략훈련이 한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수행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대
-지현숙, 「한국어능력 평가에서의 의사소통 문화기술학의 적용」, 이중언어학, 2004.
-전정예, 언어학 특강, 경진문화사, 2010
-페르디낭 드 소쉬르, 최승언 역, 일반언어학 강의, 민음사, 2006
-한재영, 「한국어 교수법」, 태학사, 2005.
-허용 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개론」, 박이정,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와 내용의 문제점
  • 과서가 정책 생산자, 여론 주도층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다. 다른 부문에 비해 전문적인 것으로 비추어지기 때문에 관심이나 언급을 회피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1980년 이후의 정부 주도 교육개혁 정책에서도 낡은 교과서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다. 교사와 학생 사이의 일상은 대부분 교과서가 매개가 되어있다는 현실에 비추어보면 이러한 무관심과 무지는 참으로 이해할 수 없다.비단 교과서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전반에 대해서도 무관

  • 교수법의 원리의 내용 중에 관심 있는 사건에 대해 보고서 작성하시오.
  • 의사소통을 의마한다는 움직임에 따라 의사소통 능력의 추구가 이루어지고 의미-기능 교수요목이 형성(Notional-Functional syllabus),의사소통언어교수가 발달하였다. 언어는 의미표현의 체계이며, 언어의 주요기능은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다. 또한 언어의 구조는 기능적인면과 의사소통의 사용을 반영하며 언어의 우선단위는 단지 문법과 구조적인게 아니라 담화내의 기능적이고 의사소통을 의미한다는 언어관을 형성하였다. 의사소통 활동유형으로는 첫

  • [한국어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화교육의 새로운 방향
  • 과정을 걷도록 함으로써 사회에의 적응을 도와준다.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문화 교육 역시 기본적으로 이와 같은 학습 효과를 추구한다. 한국어 학습자로 하여금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고 한국의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사람과의 교제, 한국에서의 생활을 수월하게 만들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한국어를 사용하여 직무 수행 등 전문적인 영역에서의 활동에 도움을 줄 것이다.이러한 일반적인 논의 이외에 한국어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현황,쟁점,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연구사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발전과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제언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현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쟁점,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연구사례, 향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발전 과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제6차 교육과정 특징1. 의사소통 능력의 개발2. 음성언어 습득의 우위성3. 학습 내용의 감소와 학습활동의 확대4. 다양한 교수 방법의 사용5. 수행평가의 실시6. 기능적 교수요목의 도입Ⅲ. 초등학교 영

  • pllt 전체 요약 레포트
  • 교육 수준, 사회경제적 수준, 부모, 지적 능력, 인격- 교사 변인 : 모국어, 경험 및 훈련, 제2 언어 및 그 문화에 대한 지식, 교육 철학, 인격 특성, 교사와 학생의 상호 작용 방법2) 무엇을? 학습자는 무엇을 배우고 교사는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누군가 한 언어를 사용할 줄 안다고 말할 때 그 의미는 무엇인가? 제1 언어와 제2 언어를 어떻게 정확하게 기술할 수 있을까? 제1 언어와 제2 언어사이의 언어학적 차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