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공통]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중다지능이론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2012년 2학기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라는 주제로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6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6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 설명
1) 언어적 지능
2) 논리-수학적 지능
3) 공간적 지능
4) 음악적 지능
5) 신체-운동적 지능
6) 개인이해 지능
7) 대인관계 지능
8) 자연탐구 지능
2. 가드너 중다지능이론의 비판점
3. 가드너 중다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중다지능이론으로 본 우리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5.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1) 도덕성발달이론의 개관
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3) 하인즈의 딜레마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3수준 6단계)
① 수준1. 전 인습적 도덕적 추론 수준(preconventional level)
② 수준2. 인습적 도덕적 추론 수준(conventional leve)
③ 수준3. 후 인습적 도덕적 추론 수준(postconventional level)
6.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비판점
7.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논제: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은 모든 인간은 최소한 하나의 우수한 지능을 갖고 있으며 이 지능을 이용하여 가르치면 성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교육철학과 믿음을 갖고 있다. 예를 들면, 공부에 재능이 없는 아이라고 할지라도 음악이나 체육처럼 다른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일 수가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각자의 우수한 지능을 찾아주고, 적절히 교육한다면 누구나 각자의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와 같은 가드너의 중다지능 이론은 기존의 지능이론과는 상당히 차별적인 이론으로서 주목 받아 왔고, 오늘날의 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오늘날 우리 학교교육의 비효율적인 교육 방식을 타개하기 위해 도입된 열린 교육과 상당 부분 일치하며, 실제로 많은 영향을 주었다. 열린 교육은 학습자 개인의 흥미와 개성을 존중하고 상호 협동과 상호 존중에 바탕을 둔 민주적․참여적․개방적인 교육을 지향한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오늘 날의 교육에 상당한 시사점을 안겨주었음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한계점이 존재하고 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 우리에게 남긴 시사점과 한계점의 자세한 내용은 본론에서 서술하도록 하겠다. 지금부터 다음 두 가지 논제를 바탕으로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참고문헌
1. 정연신,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및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 교육대학원, 2010.
2. 유지연,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 교육대학원, 2010.
3. 하워드 가드너, 임재서 역, 열정과 기질 북스넛, 2004.
4. 우원기,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초등학교 통합교과의 통합단원 분석, 창원대 대학원, 2011.
5. 하워드 가드너, 유경재 역, 다중지능, 웅진지식하우스, 2007.
6. 박성애, 다중지능을 활용한 특기·적성교육의 효과 분석, 덕성여대 교육대학원, 2006.
7. 박정화,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유치원 통합프로그램의 효과, 광주대 산업대학, 2006.
8. 콜버그, 문용린 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
9. 김용준, 김교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민사, 2012.
10. 김장배, 콜버그의 도덕발달론 연구 : 실증적 조사 연구를 중심으로, 울산대 대학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