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1학년 공통]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공통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4.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1학년 공통]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3.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성격이론
4. 칼 융의 분석심리이론
5.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6.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7. 피아제의 인지이론
8.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9. 매슬로의 인본주의적 성격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격심리학은 인간에 대한 탐구이다. 인간으로서 개인성(human individuality)에 초점을 두는 학문이다. 다시 말하면 성격심리학은 성격(person + ality)이란 용어가 함축하듯 인간성에 대한 연구이다. 이런 점에서 머레이는 성격을 연구하는데 인간학(personology)이란 용어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지금까지 살펴본 성격이론가들의 이론은 인간 성격 탐구에 대한 오랜 학문적 토대를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과 그들이 살았던 사회문화적 맥락을 반영하여 형성되었다. 분명 성격이론은 21세기에도 이러한 인간탐구의 역사적 업적을 바탕으로 현재의 시대정신 및 문화를 반영하면서 발달하리라 본다.
인간성 혹은 인간 성격에 대한 관심 및 연구는 고대 그리스에서 현재까지 계속되어 왔다. 미국의 철학자 화이트헤드(Alfred North Whitehead)는 서양철학 역사를 플라톤이 쓴 ‘The Republic’ 에 대한 일련의 주석을 다는 것이라고 말하였다(Palmer, 1991, p. 361). 플라톤은 심신이원론을 주장하여 인간의 정신과 신체를 독립체로서 생각하였으며, 그의 수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신과 신체를 하나로 보는 심신일원론을 주장하였다. 잘 알려진 것처럼, 아리스토텔레스는 실체를 네 가지 원인, 즉 물질원인(material cause), 형식원인(formal cause), 효능원인(efficient cause), 목적원인(final cause)에 의해 분석하였다. 그러한 분석을 통해 그는 각각의 개체를 ‘자기내재적 목적지향 체계’ (self-contained teleological system)로 보았다(Palmer, 1988, p. 79). 이들에서 시작된 인간의 이성과 경험을 강조하는 입장은 합리주의와 경험주의로 크게 갈라져 인간 탐구에 두 축을 이루면서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Ⅱ. 본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사회복지실천과 정신분석이론
ㆍ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정신분석이론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ㆍ의료모델에 입각하여 직선적 원인론을 채택함으로써 개별사회사업이 ‘과학인 동시에 예술’이라는 지적 기반을 형성했다.
ㆍ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참고문헌
성격심리학 노안영지음 학지사 2003.01.10
인간발달의 이론 정옥분지음 학지사 2007.06.25
성격발달심리의 이해 박 아청 교육과학사 2006.02.10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증보판) 김동배지음 학지사2006.06.2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제4판) 최옥채박미은 외 2 명 양서원 |2011.02.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권중돈 외지음 학지사 2009.02.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C형]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C형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성격이론의 개념Ⅱ. 성격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1) 주요개념2) 성격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1) 기본가정2) 성격발달단계3. 아들러의 개인 심리 이론1) 주요개념 2) 성격의 유형4. 융의 분석 심리 이론1) 주요개념2) 정신의 구조 3) 심리적 유형 5.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

  • (A+ 레포트, 정신건강)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정신건강)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I. 서론 1II. 본론 11. 성격에 대한 연구들 12. 성격 이론들에 대한 분석 2(1) 유형 및 특성 성격이론 21) 유형론 22) 특질론 3(2) 정신 역동적 성격이론 41) 프로이드의 성격 발달 이론 42) 에릭슨의 성격 발달 이론 63) 프로이드 와 에릭슨 이론의 차이점 6(3)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7(4) 인본주의적 성격이론 7(5) 사회문화적 성격이론 7III. 결론 8* 참고자료 9I. 서론인성 혹은 성격(personality)은‘개인의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상담이론과 상담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이론들을 탐색하여, 각 이론의 특징, 장단점, 현장에의 적용 가능성을 파악하여 보고, 이를 근거로 주관적이고 비합리적인 요소와 현장과 유리되는 요소를 제거한 자기 방법적 상담 모형의 정립이 요구된다. 이장호(2009) 상담 심리학, 박영사 주은선 역(2010) 상담의 기술, 학지사김형태(2008) 상담이론과 실제, 동문사노안영(2007)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이관용, 김기중 역(2007)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홍봉선, 남미애 공역(2004) 청

  •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성격과 성격이론2. 성격이론의 유형1) 특질이론2) 과정이론3. 성격이론의 비교1) 정신분석(1) 프로이드의 성격이론(2) 에릭슨의 성격이론(3) 아들러의 성격이론(4) 융의 성격이론2) 행동주의(1) 스키너의 성격이론(2) 반두라의 성격이론3) 인본주의(1) 매슬로우의 성격이론(2) 로저

  • 상담심리학2공통)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이론들은 대부분 사람들의 진로발달을 설명하는 데 주력하였는데, 비교적 최근에 이르러 성차에 대한 설명이 시도되고 있다. 성차에 대한 연구로는 여성이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한다고 지적하는 연구도 있었고, 어떤 연구에서는 여성과 남성의 발달과정의 차이를 지적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아직 우리는 여성에 관한 진로발달이론을 정립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성차를 설명한 가장 유력한 이론은 반두라(Bandura, 1986)의 사회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