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1학년 공통]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공통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4.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1학년 공통]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트레스의 유래와 개념
 2. 스트레스의 발생원인
 3. 스트레스의 증상
 4. 스트레스의 대처방안
  1) 생활양식, 습성의 변화
  2) 인식의 전환
  3) 생활 환경의 변화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스트레스는 정상적인 생명작용에 영향을 미처 비정상적인 생명작용을 발생시키는 일체의 자극을 말한다. 여기에서 비정상적인 생명작용이란 정상적인 생명작용보다 더 강하거나 혹은 더 약한 생명작용을 의미한다.
모든 부류의 사람들이 스트레스란 용어를 쓰고 있고 누구나 스트레스에 대해서 한마디씩 할 수 있을 정도로 대중화되어있다. 일반적으로 불편함이나 불만족을 느낄 때 스트레스라고 말한다. 각자 처해있는 상황에 따라서 여러 가지 증상들을 스트레스로 표현하기도 한다.
Webster' Third New International Dictionary에는 스트레스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즉, 우리가 적절한 적응을 하지 못하여 생리적 긴장을 초래하고 나아가서 질병을 일으키게 할 수도 있을 수 있는 정도의 불편함 또는 물리적, 화학적 또는 감정적 요소들을 스트레스라고 정의하고 있다.




≪ … 중 략 … ≫




4. 스트레스의 대처방안
스트레스의 원인이 대부분 본인 스스로 만들어 지는 내부적인 원인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극복 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의 원인을 먼저 이해하고 자기 스스로 변화하지 않으면 안된다.
하바드 대학의 Matthew Budd 박사는 \"당신이 만약 환자의 스트레스를 다루려고 한다면 당신은 먼저 자기자신의 스트레스를 다루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충고한다.
참고문헌
• 건강과 스트레스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과 소아청소년 • 명상을 통한 자기치유(장현갑)
• 바이오피드백을 이용한 점진적 근육이완이 중년여성의 지각된 스트레스, 스트레스 반응, • 면역반응 및 갱년기 증상에 미치는 효과(정인숙,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공통] 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증상, 관리와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증상, 관리와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스트레스의 개념1) 유래2) 정의2. 스트레스의 원인1) 내적원인2) 외적원인3. 스트레스의 단계1) 1단계 : 경고기2) 2단계 : 저항기3) 3단계 : 소진기4. 스트레스의 증상1) 신체적 증상2) 정서적 증상3) 행동적 증상5. 스트레스 관리와 대처방법1) 스트레스 관리방법(1) 개인의 대처능력 개발(2) 카페인 섭취 절

  • 방통대 2013-2]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목 차Ⅰ. 스트레스의 개념Ⅱ. 스트레스의 발생원인1. 환경적 요인2. 직무관련 요인3. 조직관련 요인4. 개인수준의 요인Ⅲ. 스트레스의 증상Ⅳ. 스트레스 취약성과 스트레스 심각성 측정 및 결과요약1. 스트레스 취약성검사 2. 스트레스 자가점검표3. 결과요약 및 나의 스트레스 요인Ⅴ. 스트레스대처방안Ⅵ. 참고문헌Ⅰ. 스트레스의 상황 및 심리적

  • [정신건강 A+] 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증상, 관리와 대처방법에 대한 심층적 고찰
  •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증상, 관리와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스트레스의 개념2. 스트레스의 원인3. 스트레스의 증상 및 기능4. 스트레스 관리와 대처방법5. 스트레스 측정도구6. 사례분석- 빈곤층- 중산층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21세기 현대 사회는 고도의 지식․정보화 사회로 ‘전문화’와 ‘다원화’로 대변되고 있다. 이러한 급족한 사회발전과 변화 속에서 현대인의 삶

  • [청소년문제] 신문 기사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학생 문제
  • 건강검진 고저혈압 順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사, 많은 인스턴트 식품 섭취, 운동시간 부족 및 인터넷 사용시간 증가, 환경의 변화 등이 원인도내 초중고 학생 10명중 4명은 시력이상 증상을, 10명중 2명은 고저혈압 증세를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7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해 4월부터 올 2월까지 초등학교 1, 4학년 31만3천여명, 중학교 1학년 16만3천여명, 고교 1학년 13만3천여명 등 모두 61만여명을 대상으로 28가지 항목

  • [유아건강교육 4학년] 1 다음은 영유아 건강교육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A, B에 들어갈 용어는
  • 스트레스에 대한 교사로서의 대처 방안을 서술하시오. (15점) 1) 영유아의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성인에게만 국한되는 개념이 아니다. 유아도 성인과 마찬가지로 항상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으며 유아기는 빠른 신체적, 정신적 성숙으로 인한 많은 심리적 갈등과 적응상의 문제점을 안고 있는 시기로 아직 심리적, 신체적으로 발달이 이루어지고 도움을 필요로 하며, 성인과 달리 스트레스 원인을 인식하고 스트레스에 대처하는데 필요한 지적기술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