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3B)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제1장.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의미와 원리 및 시사점
1. 고전적 조건형성의 의미와 기본개념 및 원리
1) 고전적 조건형성의 의미
2) 기본개념
3)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2. 고전적조건화의 교육적 활용
1) 체계적 둔감화
2) 혐오치료
3) 역조건화
3. 고전적 조건화 주는 시사점
2장.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1. 이론의 기본 틀
1) 기본가정
2)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2. B. F. Skinner의 조적 조건형성이론
1) 스키너의 실험
2) 학습과정
3) 작동조건형성의 주요원리
4) 소거와 자발적 회복
3.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한계
1) 잠재학습
2) 지각학습
4.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평가
5. 스키너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한계
6. 작동적 조건화와 고전적 조건화의 유사점과 차이점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람은 태어나 죽을 때까지 지속적인 학습을 해야 한다. 그것은 인간뿐만 아니라 여러 동물에게 학습을 시키면 분명 그 효과는 크게 나타난다.
학습이론은 크게 보면 연합주의 접근법과 인지주의 접근법으로 대별해 볼 수 있다. 먼저 연합주의 접근법으로는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Skinner 등의 조작적 조건형성이 있으며, 인지주의 접근법으로는 통찰학습, 인지도 학습, 개념학습 및 관찰학습 등이 있다. 이들 연구들은 모두 쥐, 비둘기, 원숭이 등 동물들을 실험대상으로 사용하는데 공통점이 있으며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은 기억 연구라는 이름으로 행해지고 있다.
정신의 구조나 작용 과정을 주로 연구했던 기능주의와 구조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생겨난 행동주의는 관찰 가능한 개인의 행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고자 했다.
20세기 초에 등장한 행동주의는 인간의 의식 요소들이 연합 과정을 통해 결합되며 인간의 행동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이루어진다는 관점에 기초해 있다.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은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간주하며, 조건화 이론, 연합 이론, 수정 행동주의 등의 흐름이 이에 해당한다.
Pavlov는 개를 대상으로 한 조건 반사 실험을 통해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개발했고, 미국의 행동주의자 Watson은 Pavlov의 조건화 모형을 적용해 인간의 정서적 학습을 설명했다. 극히 소수의 본능적 반사 작용을 제외하면 성인의 삶에서 나타나는 대부분의 정서적 반응이 학습의 결과 형성된 것이라고 보는 것이 그의 관점이다. 고전적 조건화 이론에 따르면 학습은 시간의 법칙, 강도의 법칙, 계속성의 법칙, 일관성의 법칙 등에 따라 이루어진다. 즉 주기적으로, 일정한 강도로, 계속해서 같은 자극을 반복하면 학생들은 자극에 대해 교육적으로 의도된 반응을 보이게 된다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전성연(2003).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서울 : 원미사
김안중 외 13명 공저(1988), 학교학습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김제한(1993), 교육심리학, 서울 : 서원출판사
노희관, 이용남(1995), 교육심리학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이성진(1982), 인간학습의 원리, 서울 : 교육과학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서울 : 문학과 지성사
진위교 외 3인 공저(1996), 현대수업의 원리, 서울 : 정민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1공통) 학습이론들파블로프고전적조건형성이론 왓슨행동주스키너조작적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 공통점차이점한계점 서술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스키너의행동주의이론과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설명00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영유아발달4공통)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내용 유아기언어발달 구체적으로 논하시오0K
- 영유아발달4공통) 유아기 사고발달이론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영유아신체발달 특성설명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산업과마케팅_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사회문제론2022]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