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기아자동차의 슬로바키아 해외직접투자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해외직접투자(FDI)의 정의와 필요성

기아자동차 기업 소개

Ⅱ. 기아자동차의 해외직접투자 과정

기아자동차의 슬로바키아 해외직접투자 동기

해외직접투자 과정

해외직접투자 성과

Ⅲ. 해외직접투자 분석 및 결론

기아자동차의 해외직접투자 성공 요인 분석

시사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해외직접투자(FDI)의 정의와 필요성

해외직접투자는 Foreign Direct Investment의 약자로 외국에 투자할 때 주식ㆍ채권과 같은 자본시장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공장을 짓거나 회사를 운용하는 데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단순히 해외에서 자산을 운용하는 것이 아니고 경영참가나 기술제휴의 목적으로 하는 해외투자를 말한다. 해외직접투자를 위한 국제적 자본이동은 자본생산성의 국제적 차이와 같은 장기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단기이율의 국제적 차이에 따라 이동하는 단기적 자본이동과는 여러 면에서 다르다. 해외직접투자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국제적 자본이동은 마치 한 국민경제 내에서 산업간 자본의 한계생산물(또는 투자의 한계효과)의 차이에 따라 자본이 재 배분되는 것과 같은 원리로 이루어진다. 해외 직접투자가 보여주는 자본이동과의 차이점은 자본뿐만 아니라 생산 및 경영 기술의 국제적인 이동이 수반된다는 점이다. 이는 해외직접투자가 자본뿐만 아니라 기술의 국제적 기능을 지녔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직접투자는 해당 분야의 기술선진국으로부터 기술후진국으로 이동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경영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투자와는 다른 개념으로 외국인 직접투자는 지적재산권과 부동산 등 모든 형태의 유·무형 자산이 이전돼 부를 창조할 목적으로 이뤄지는 투자를 포함한다.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다자간 투자협정(MAI)에서는 국내 기업의 사업부문과 영업권 등을 외국인에게 매각한 경우도 FDI로 본다. 이밖에도 기업경영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외국인이 주식과 지분을 취득하는 투자도 FDI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기아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www.kia.co.kr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www.hyundai.com/kr/
한국자동차산업의 동유럽 해외직접투자 동기분석, 김대현, 2008
국내자동차사업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향후전략에 관한 연구, 정승환, 2007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www.kotra.or.kr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http://kari.hyundai.com/Public/default.aspx
http://blog.naver.com/piy815/30030506245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아자동차 기업현황과 성공사례/ 기아자동차 SWOT,마케팅,경영전략사례/ 기아자동차 향후시사점 연구
  • 기아자동차 기업전략 사례연구INDEX1. 기아자동차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기업정체성2. 기아자동차의 성공사례3. 기아자동차 기업환경분석4. 자동차산업의 특징5. 기아자동차 SWOT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y)(4) 위협 (Threat)6. 기아자동차 마케팅전략(1) 뉴로마케팅 전략(2) 스포츠마케팅 전략7. 기아자동차 디자인경영 전략사례8. 해외직접투자 성공요인 분석9. 결론1. 기아자동차 기업소개(1) 기업개요기아자동차는

  • [국제경영전략] 상신브레이크
  • 해외생산의 증가와 내수의 감소▪ 완성차 해외생산이 확대되어 자동차의 수출증가 가능성 낮아짐 ▪ 내수(2002년 162만 대 → 2004년 109만대)도 큰 폭의 증가를 기대하기 힘들어 향후 완성차의 국내 생산은 큰 폭의 증가를 기대하기 힘들게 되었음 - 자동차부품산업에 직접적 영향2)국제경영전략의 수립(1)시장 환경 분석중국 자동차 시장의 불균형, 서비스 시장의 성장이 느린 원인은 소비자의 관심이 부족한

  • [국제경영전략] 대구지역 중소기업의 국제경영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동원금속의 해외시장진출사례
  • 자동차 안전을 창조하는 기업인 고객만족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글로벌 시스템으로 미래를 창조한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세계적인 자동차부품업체로서의 꿈을 이루어 나가고 있다. 이 기업의 주요 사업은 자동차용 머플러와 도어 프레임류의 제조를 하여 현대, 기아 GM대우와 같은 국내기업에 납품을 하고 있으며 또한 미국, 중국, 슬로바키아, 체코 등과 같은 해외에서 생산공장을 설립하여 해외직접투자를 하고 있다. 1971.4 동원산업사 설

  • [국제마케팅] 현대, 기아 자동차의 마케팅 성공과 실패 사례
  • 기아차의 중국시장진출3). 마케팅 전략4). 성과5). 중국시장의 시장의 특성과 인프라6). 북경현대기아차의 보완점 및 앞으로의 과제2. 기아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 사례분석(1). 미국진출 사례분석1). 세계 자동차 산업의 현황2). 미국자동차 시장의 특성3). 현대, 기아자동차의 경영전략4). 현대, 기아 자동차의 마케팅 전략5). 현대, 기아 자동차의 성과(2) 유럽진출사례분석1). 동유럽 시장 의 입지 요수 조건2) 동유럽 수요조건3) 슬로바키아 선정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유럽 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자동차 학과에 실제 실습을 위해 직원을 파견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기존 직원에의 추가 교육을 위해 시간의 절약을 위한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상의 e-learning 프로그램을 실시해, 경영일반 및 어학, 회계 등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놓았다. 임직원을 위한 HEMIS 프로그램, 해외 공장에서 일하는 직원을 직접 한국 본사로 불러 견학 및 현장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기도 하다. 이는 장기적 관점으로 볼 때 엄청난 전사적 투자로 보아 현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