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이랜드의 경영전략 및 조직문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기업소개
2. 선정이유


Ⅱ 본론

1. 환경 분석
1-1) 일반 환경
1-2) M. Porter의 5-forces Model에 따른 패션산업 분석
2. 전략
3. 기업 문화적 특성
4. 공식조직
5. 산출


Ⅲ 결론 및 시사점

1. 정렬
2. 문제점 도출
3. 대안제시
본문내용
Ⅰ 서론

1. 기업소개
패션·유통 전문기업으로 알려져 있는 이랜드는 성인 캐주얼, 유·아동복, 내의, 숙녀복, 쥬얼리 등 패션사업부문과 국내 최초의 백화점식 패션할인점인 2001아울렛을 비롯하여 뉴코아 아울렛, NC백화점 등으로 구성된 유통 사업부문이 중심 사업부이다.
이랜드는 처음 1980년에 이화여자대학교 앞 보세의류가게 잉글랜드라는 이름으로 시작해, 후에 잉글랜드라는 이름을 줄여서 이랜드로 바꾸었다. 1990년대 들어 다양한 브랜드를 갖추기 시작했으며, 1994년 국내 최초로 백화점식 아울렛매장 2001아울렛을 만들었다. 2004년 뉴코아백화점을 인수하여 뉴코아아울렛과 NC백화점으로 개장하였다. 2006년 까르푸 한국 법인을 인수하여 홈에버로 재개장하고 이랜드는 이랜드 아울렛과 홈에버 매장에 있는 자체 PB상품과 이랜드 계열 브랜드를 포함 총 100여개 이상의 패션, 외식브랜드를 운영하였다. 그러나 홈에버는 2008년 5월 삼성 홈플러스에 매각 되었고, 2010년 3월 8일 동아백화점을 2680억 원에 인수키로 결정하였다.
CEO인 박성수 회장이 이랜드가 유익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선택한 경영이념은 첫째, 기업은 반드시 이익을 내야하고 그 이익은 바르게 사용되어져야 하며 둘째, 이익을 내는 과정이 정직해야 한다. 셋째, 직장은 인생의 학교이어야 하며, 넷째 소비자를 위해 운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4대 경영이념 나눔, 바람, 정직, 자람을 의미하는데 이 중에서 가장 핵심이념은 정직으로 이는 과정의 정직함을 통해 사회 전반에 뿌리 내린 구조 악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며 기업이 정직하게 이윤을 창출해야 하고 그 이익을 바르게 사용해야 한다는 나눔의 의미를 강조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이랜드 공식홈페이지 (http://www.eland.co.kr)
이랜드 그룹의 기업 활동과 경영전략, 전형구 김민수, 경영사학, 한국경영사학회, 2012
이랜드 그룹의 성장전략, 정승화 표나성 박선주, 벤처경영연구, 2008
명품기업 경쟁우위의 원천 : LVMH그룹의 사례를 중심으로, 정진섭, 전문경영인연구, 한국전문경영인학회, 2010
성공적인 지식경영시스템 운영전략을 통한 조직혁신과 성과향상에 관한 사례연구, 이건창, 지식경영연구, 2011
이랜드 M&A 영토 확장, 매경이코노미 1647호
이랜드리테일 빚걱정 커졌네~, 소비자가만드는 신문, 2012-05-17
고공비행 ‘M&A 공룡’ 이랜드, 이데일리, 2012-03-03
이랜드 "회사 그만둬도 다시 받아줍니다", 서울연합뉴스, 2010-02-18
이랜드 파격 대우 속내는…“더 이상 우수직원 빼앗기지 않겠다”, 매일경제, 2011-02-14
이랜드 만난 뉴발란스, 4년만에 몸집 12배 ↑, 한국경제, 2011-12-29
이랜드 성공신화의 빛과 그림자, 이진오, 2010-04-09, http://blog.daum.net/staff21/1285575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일본 미라이 공업 유토피아 경영
  • 경영’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서 주목했다. 과연 무엇이 유토피아 경영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인간은 코스트 (비용)이 아니다”는 ‘경영의 인간 선언’을 한 야마다 마키오 사장의 경영기법은 분명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이 있을 듯하여 경영학원론 케이스 스터디의 주제를 ‘유토피아 경영’으로 결정하게 되었고, 유토피아 경영 기법의 창시자인 미라이 공업 야마다 아키오 사장의 철학 및 경영기법을 분석하기로 하였다. 이 케이스 스터디 보

  • [경영학 개론] 경영학 개론
  • 경영학개론 제 1 장 경영학이란 무엇인가?1. 경영의 개념2. 경영의 지도원리3. 경영학의 정의4. 경영학의 성격5. 경영학의 체계제 2 장 경영학의 발전1. 생산관리시대2. 인사 및 조직관리시대3. 마케팅관리시대4. 기획관리시대5. 전략경영시대제 3 장 경영학의 주요 문제들1. 대리인문제2. 조직문화3. 기업과 환경 제1장 경영학이란 무엇인가?1. 경영의 개념경영학은 글자그대로 경영에 관한 학문이다. 따라서 경영학의 이해를 위해서는

  • [경영전략]지식경영의 성공과 실패 및 활용방안
  • 및 작업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고자 하는 ODP , 조직의 향상을 위해 최상으로 인정된 외부조직의 제품, 서비스, 작업과정 등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창조적 모방을 통하여 그 격차를 뛰어넘고자 하는 경영혁신기법 궁극적 목표는 역할수행방식이나 업무수행과정 , 전략적 이슈와 도출방식 등을 변화 시킴으로써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을 개선하려하는 Benchmarking , 등 모든 내용을 열거하기가 힘들정도로 많은 경영이론들이 존재합니다 . 이중에

  • [조직이론] 바디샵과 이랜드 비교를 통한 취업분석
  • 조직화하여 운영하고 있다. E C(Excellent Centre) : 모든 직원은 한 개의 EC에 소속되고 해당 지식을 학습하는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 이랜드 EC조직의 주요 이슈는 현업에서 실제 성과를 내는 지식의 유입, 저장, 창출을 관리하는 것이며 각 EC의 장은 새로운 지식의 feeding과 그 지식 유입계획, 그리고 지식몰의 컨텐츠 관리를 한다. L C (Leadership Centre): 본부장과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LC는 경영자 양성을 목표로 전략수립, 현장의 목표로의 전환 및 실

  • [창업기업 전략][창업][기업][아웃소싱][마케팅]창업기업의 아웃소싱전략, 창업기업의 경영전략, 창업기업의 마케팅전략, 창업기업의 회계와 세무전략, 창업기업의 산업재산권 활용전략, 창업기업의 성공전략 분석
  • 전략1. 창업 성공의 행동 전략2. 현저하게 큰 사업적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공통적 특성참고문헌Ⅰ. 창업기업의 아웃소싱전략1. 아웃소싱의 이해- 아웃소싱(outsourcing)은 기업경영에 있어서 필요한 기능의 일부를 외부에서 조달하는 방식으로 외부화, 외부위탁, 외부조달, 외주 및 하청을 의미 - 미국의 경영학자 프리할라드 교수가 주창한 경쟁이론에서 유래한 용어로 “기업은 인력, 자본, 시설 등에서 한계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건물관리나 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