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직무스트레스의 원인 및 관리와 해결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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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방법

Ⅱ. 본 론
(1) 직무스트레스와 그 중요성
(2) 부분별 직무스트레스 유형 및 관리
①직급별 스트레스 유형 및 관리- 임원급직원과 평직원
②직종별 스트레스 유형 및 관리- 서비스업
③기 타 스트레스 유형 및 관리- 간호사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생활에서 스트레스는 건강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지속적이고 과도한 스트레스는 개인에게 신체적, 정신적으로 다양한 질병을 야기할 수 있는데, 직장에서 발생하는 직무스트레스는 근로자 개인의 신체 및 정신적 안녕은 물론 그 가족과 사업장, 사회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사회적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미국, 유럽 등 외국의 경우 정부차원의 가이드라인 작성 및 사업장내 예방관리 시스템을 마련해왔으며,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2003년 산업안전보건법 개정 등과 같이 직무스트레스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다.
‘직장인의 월급은 스트레스 값’이라는 말이 있듯이 업무 과정에서 일을 하면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는 필연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잘 관리하는 지의 여부는 직장생활에서도 필수 요소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학생인 우리들이 앞으로 사회에 나가 직장 생활을 해야 할 때 우리 또한 겪게 될 직장에서 직원들이 받는 스트레스는 어떠한 일들에서 비롯하여 발생되는지, 과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에서는 과연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조직뿐만 아니라 그 내부에 존재하는 무수한 팀들이 과연 어떠한 방법으로 팀원들의 스트레스 감소하는지, 즉, 직장인들이 직무로 인하여 받는 스트레스의 원인은 무엇이며 그에 대한 대책으로 개인적인 방안 또는 사회적인 방안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 지에 대해 알아보자.
참고문헌
노순규 2011 「직장인의 스트레스와 자기계발」 . 한국기업경영연구원
김양희 외 2007 「서비스직 여성근로자의직무스트레스 실태 및 관리방안」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서재현 외 2011 「조직행동론」 . 한경사
삼성 홈페이지 : http://www.samsung.co.kr/corp.do?cmd=view&corpid=1
EAP 기업사례 기사 : http://blog.naver.com/jyryu1963?Redirect=Log&logNo=110103021284
근로복지공단 : www. workdrea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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